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40장 정리 - 이벤트 2

Hyodduru ·2022년 9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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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전파

DOM 트리 상에 존재하는 DOM 요소 노드에서 발생한 이벤트는 DOM 트리를 통해 전파된다. 이를 이벤트 전파(event propagation) 이라고 함.
생성된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를 발생시킨 DOM 요소인 이벤트 타깃을 중심으로 DOM 트리를 통해 전파된다.

이벤트 전파의 세 단계

1. 캡쳐링 단계(capturing phase) : 이벤트가 상위 요소에서 하위 요소 방향으로 전파
2. 타깃 단계(target phase) : 이벤트가 이벤트 타깃에 도달
3. 버블링 단계(bubbling phase) : 이벤트가 하위 요소에서 상위 요소 방향으로 전파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프로퍼티 방식으로 등록함 이벤트 핸들러는 타깃 단계와 버블링 단계의 이벤트만 캐치할 수 있음. 하지만,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으로 등록한 이벤트 핸들러는 타깃 단계와 버블링 단계 뿐만 아니라 캡처링 단계의 이벤트도 선별적으로 캐치할 수 있음! (addEventListener 메서드의 3번째 인수로 true를 전달함으로써)

fruits.addEventListener('click', e=> {
  console.log(e.eventPhrase);} // 3: 버블링 단계 
                       )

// #fruits 요소의 하위 요소인 li 요소를 클릭한 경우 캡처링 단계의 이벤트를 캐치한다. 
fruits.addEventListener('click', e=> {
  console.log(e.eventPhrase);}, true) // 1: 캡쳐링 단계 

banana.addEventListener('click', e=> {
  console.log(e.eventPhrase);}) // 2 : 타깃 단계  

이처럼 이벤트는 이벤트를 발생시킨 이벤트 타깃은 물론 상위 DOM 요소에서도 캐치할 수 있다.

대부분의 이벤트는 캡처링과 버블링을 통해 전파되지만, 다음 이벤트는 버블링을 통해 전파되지 않음. 👉 포커스 이벤트(focus/blur), 리소스 이벤트(load/unload/abort/error), 마우스 이벤트(mouseenter/mouseleave)

위 이벤트는 버블링되지 않으므로 이벤트 타깃의 상위요소에서 위 이벤트를 캐치하려면 "캡처링 단계의 이벤트"를 개치해야함.

만약 반드시 위 이벤트를 상위요소에서 캐치해야할 경우에는 대체할 수 있는 이벤트가 존재함!

focus/blur 이벤트는 focusin/focusout으로, mouseenter/mouseleave는 mouseover/mouseout으로 대체할 수 있음!

이벤트 위임

이벤트 위임(event delegation)은 여러 개의 하위 DOM 요소에 각각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는 대신 하나의 상위 DOM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는 방법.
👉 이벤트 위임을 통해 상위 DOM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면 여러 개의 하위 DOM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할 필요가 없다. 또한 동적으로 하위 DOM 요소를 추가하더라도 일일이 추가된 DOM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할 필요가 없다.

DOM 요소의 기본 동작 조작

DOM 요소의 기본 동작 중단

e.preventDefault();

이벤크 전파 방지

e.stopPropagation(); // 이벤트 전파 중단 

하위 DOM 요소의 이벤트르 개별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이벤트의 전파를 중단시킴.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

일반 함수로서 호출되는 함수 내부의 this는 전역 객체를 가리킴.
단, 이벤트 핸들러를 호출할 때 인수로 전달한 this는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를 가리킴.

<button onclick="handleClick(this)">Click me</button>
<script>
  function handleClick(button){
  	console.log(button); // 이벤트를 바인딩한 button 요소 
  	console.log(this); // window
}
</script>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과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이베느 핸들러 내부의 this는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를 가리킨다. 즉,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는 이벤트 객체의 currentTarget 프로퍼티와 같다.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 
button1.onclick = function(e){
  console.log(this); // button1
  console.log(e.currentTarget); // button1 
}

//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button2.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e){
  console.log(this); // button2
  console.log(e.currentTarget); // button2
}

화살표 함수로 정의한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는 상위 스코프의 this를 가리킴. 화살표 함수는 함수 자체의 this 바인딩을 갖지 않음.

button1.onclick = e => {
  console.log(this); // window
  console.log(e.currentTarget); // button1
}

//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button2.addEventListener('click', e => {
  console.log(this); // window
  console.log(e.currentTarget); // button2
}

class에서의 이벤트 핸들러를 바인딩하는 경우는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을 사용하는 경우와 동일하다.

class App{
  constructor(){
    this.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tn');
    this.count = 0;
    
    // increase 메서드를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 
    this.button.onclick = this.increase;
  }
  
  increase(){
    // 이벤트 핸들러 increase 내부의 this는 DOM 요소 (this.button)를 가리킨다. 
    // 따라서 this.button은 this.button.button과 같음! 
    this.button.textContext = ++this.count;
  } 
  // -> TypeError 
}

위 예제에서 increase 메서드 내부의 this는 클래스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키지 않음.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는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를 가리키기 때문에 increase 메서드 내부의 this는 this.button을 가리킴!

따라서, increase 메서드를 이벤트 핸들러로 바인딩할 때 bind 메서드를 사용해 this를 전달하여 increase 메서드 내부의 this가 클래스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키도록 해야함!

class App{
  constructor(){
    this.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tn');
    this.count = 0;
    
    // increase 메서드 내부의 this가 인스턴스를 가리키도록 한다.
    this.button.onclick = this.increase.bind(this);
  }
  
  increase(){    
    this.button.textContext = ++this.count;
  } 

}

또는, 클래스 필드에 할당한 화살표 함수를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하여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가 인스턴스를 가리키도록 할 수도 있음. 다만, 이 때 이벤트 핸들러 increase는 프로토타입 메서드가 아닌 인스턴스 메서드가 된다.

// 클래스 필드 정의 
// increase는 인스턴스 메서드이며 내부의 this는 인스턴스를 가리킴 
increase = () => this.button.textContext = ++this.count;

이벤트 핸들러에 인수 전달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과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의 경우 이벤트 핸들러를 브라우저가 호출하기 때문에, 이벤트 핸들러 내부에서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를 전달할 수 있음.

// 이벤트 핸들러 내부에서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를 전달한다. 
input.onblur = () => {
  checkUserNameLength(MIN_USER_NAME_LENGTH);
};

또는 이벤트 핸들러를 반환하는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를 전달할 수도 있음.

const checkUserNameLength = min => e => {
  msg.textContent 
     = input.value.length < min ? min : '';
};

// 이벤트 핸들러를 반환하는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를 전달. 
input.onblur = checkUserNameLength(MIN_USER_NAME_LENGTH);

커스텀 이벤트

커스텀 이벤트 생성

Event, UIEvent, MouseEvent 같은 이벤트 생성자 함수로 이벤트 객체 생성할 수 있음. 개발자의 의도로 생성된 이벤트를 커스텀 이벤트라고 함.

//KeyboardEvent 생성자 함수로 keyup 이벤트 타입의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 
const keyboardEvent = new KeyboardEvent('keyup');


//CustomEvent 생성자 함수로 foo 이벤트 타입의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
const customEvent = new CustomEvent('foo');

생성된 커스텀 이벤트 객체는 버블링되지 않으며, preventDefault 메서드로 취소할 수도 없음. 즉 커슽텀 이벤트 객체는 bubbles와 cancelable 프로퍼티의 값이 false로 기본 설정된다.

// MouseEvent 생성자 함수로 click 이벤트 타입의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 
const customEvent = new MouseEvent('click', {
  bubbles : true,
  cancelable : true
});

커스텀 이벤트 객체에서는 bubbles 또는 cancelable 프로퍼티뿐만 아니라 이벤트 타입에 따라 가지는 이벤트 고유의 프로퍼티 값을 지정할 수 있음.
ex) screenX/screenY, clientX/clientY, altKey, ctrlKey 등

const mouseEvent = new MouseEvent('click', {
  bubbles : true,
  cancelable : true,
  clientX : 50,
  clientY : 100 
});

const keyboardEvent = new KeyboardEvent('keyup', {key :'Enter'}); 

이벤트 생성자 함수로 생성한 커스텀 이벤트는 isTrusted 프로퍼티의 값이 언제나 false다. 커스텀 이벤트가 아닌 사용자의 행위에 의해 발생한 이벤트에 의해 생성된 이벤트 객체의 isTrusted 프로퍼티 값은 언제나 true!

커스텀 이벤트 디스패치

생성된 커스텀 이벤트는 dispatchEvent 메서드로 디스패치(dispatch -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행위)할 수 있다. dispatchEvent 메서드에 이벤트 객체를 인수로 전달하면서 호출하면 인수로 전달한 이벤트 타입의 이벤트가 발생.

동기(synchornous) 처리 방식으로 호출함. 다시 말해, dispatchEvent 메서드를 호출하면 커스텀 이벤트에 바인딩된 이벤트 핸들러를 직접 호출하는 것과 같음.


// 커스텀 이벤트를 디스패티하기 이전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해야 함. 
button.addEventListener('foo', e=> {
  // e.detail에는 CustomEvent 함수의 두 번째 인수로 전달한 정보가 담겨 있음. 
  alert(e.detail.message);
});


const customEvent = new CustomEvent('foo', {
  detail : { message : 'Hello' } // 이벤트와 함께 전달하고 싶은 정보
});

// 커스텀 이벤트 디스패치 
button.dispatchEvent(customEvent); 

기존 이벤트 타입이 아닌 임의의 이벤트 타입을 지정하여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한 경우 반드시 addEventListner 메서드 방식으로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해야함!

('on + 이벤트 타입'으로 이루어진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프로퍼티가 요소 노드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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꾸준히 성장하기🦋 https://hyodduru.tistory.com/ 로 블로그 옮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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