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33장 정리 - 7번째 데이터 타입 Symbol

Hyodduru ·2022년 10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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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벌이란?

ES6에서 도입된 7번째 데이터 타입으로 변경 불가능한 원시 타입의 값.
주로 이름의 충돌 위험이 없는 유일한 프로퍼티 키를 만들기 위해 사용한다.

심벌 값의 생성

Symbol 함수

심벌 값은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
👉 Symbol 값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으며, 다른 값과 절대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이다.

//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유일무이한 심벌 값 생성 
const mySymbol = Symbol();
console.log(typeof mySymbol); // symbol 

// 심벌 값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다. 
console.log(mySymbol); // Symbol() 

🚨 심볼 값은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지 않음!

또한, Symbol 함수에는 선택적으로 문자열을 인수로 전달할 수 있다. 이 문자열은 심벌 값에 대한 설명(description)으로 디버깅 용도로만 사용되며, 심벌 값 생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지 않음. 즉 심벌 값에 대한 설명이 같더라도 생성된 심벌 값은 유일무이한 값!

const mySymbol1 = Symbol('mySymbol');
const mySymbol2 = Symbol('mySymbol');

console.log(mySymbol1 === mySymbol2); // false

심볼 값도 객체처럼 접근하면 압묵적으로 래퍼 객체를 생성한다.
description 프로퍼티와 toString 메서드는 Symbol.prototype의 프로퍼티이다.

const mySymbol = Symbol('mySymbol');

console.log(mySymbol.description); // mySymbol
console.log(mySymbol.toString()); // Symbol(mySymbol)

심벌 값은 암묵적으로 문자열이나 숫자 타입으로 변환되지 않음.

console.log(mySymbol + ''); // TypeError
console.log(+mySymbol); // TypeError 

단 불리언 타입으로는 압묵적으로 타입 변환이 됨.

console.log(!!mySymbol); // true 

Symbol.for / Symbol.keyFor 메서드

Symbol.for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받은 문자열을 키로 사용하여 키와 심벌 값의 쌍들이 저장되어 있는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global symbol registry)에서 해당 키와 일치하는 심벌 값을 검색한다.

  • 검색에 성공하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하지 않고 검색된 심벌 값 반환
  • 검색에 실패하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하여 Symbol.for 메서드의 인수로 전달된 키로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한 후, 생성된 심벌 값을 반환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mySymbol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없으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
const s1 = Symbol.for('mySymbol');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mySymbol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있으면 해당 심벌 값을 반환
const s2 = Symbol.for('mySymbol');

console.log(s1 === s2); // true
  • Symbol 함수 : 호출될 때마다 유이무이한 심벌 값을 생성할 때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서 심벌 값을 검색할 수 있는 키를 지정할 수 없으므로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등록되어 관리되지 않음.
  • Symbol.for 메서드 : 어플리케이션 전역에서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상수인 심벌 값을 단 하나만 생성하여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를 통해 공유할 수 있음.

Symbol.keyFor 메서드를 사용하면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할 수 있다.

const s1 = Symbol.for('mySymbol');
Symbol.keyFor(s1); // mySymbol

//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한 심벌 값은 전역 심벌 레즈스트리에 등록되어 관리되지 않음.
const s2 = Symbol('foo');
Symbol.keyFor(s2); // undefined

심벌과 상수

변경/중복될 가능성이 있는 무의미한 상수 대신 중복될 가능성이 없는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사용할 수 있다.

const Direction = {
  UP : Symbol('up'),
  DOWN : Symbol('down'),
  LEFT : Symbol('left'),
  RIGHT : Symbol('right'),
};

const myDirection = Direction.UP;

if(myDirection === Direction.UP){
  console.log('you are going up');
}

🔖 enum?

명명된 숫자 상수(named numeric constant)의 집합으로 열거형(enumerated type)이라고 부름. 자바스크립트는 enum 지원하지 않지만 C, 자바, 파이썬 등 여러 프로그래밍 언어와 자바스크립트의 상위 확장인 타입스크립트에서는 enum을 지원함. 자바스크립트에서는 enum을 흉내내어 Object.freeze 메서드와 심벌 값을 사용함.

// Direction 객체는 불변 객체이며 프로퍼티 값은 유일무이한 값 
const Direction = Object.freeze({
  UP : Symbol('up'),
  DOWN : Symbol('down'),
  LEFT : Symbol('left'),
  RIGHT : Symbol('right'),
});

심벌과 프로퍼티 키

const obj = {
  //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생성 
  [Symbol.for('mySymbol')] : 1 
}; 

obj[Symbol.for('mySymbol')]; // 1

심벌 값은 유일무이한 값이므로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만들면 다른 프로퍼티 키와 절대 충돌하지 않음.

심벌과 프로퍼티 은닉

const obj = {
  //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생성 
  [Symbol('mySymbol')] : 1 
}; 

for (const key in obj){
  console.log(key); // 아무것도 출력되지 않음
}

console.log(Object.keys(obj)); // []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Names(obj)); // []
  

ES6에서 도입된 Object.getOwnPropertySymbols 메서드를 사용하면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여 생성한 프로퍼티를 찾을 수 있음.

// getOwnPropertySymbols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한 객체의 심벌 프로퍼티 키를 배열로 반환함.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Symbols(obj)); // [Symbol(mySymbol)]

const symbolKey1 = Object.getOwnPropertySymbols(obj)[0];
console.log(obj[symbolKey1]); // 1

심벌과 표준 빌트인 객체 확장

일반적으로 표준 빌트인 객체에 사용자 정의 메서드를 직접 추가하여 확장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읽기 전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개발자가 직접 추가한 메서드와 미래에 표준 사양으로 추가될 메서드의 이름이 중복될 수 있기 때문.

이 대신에, 중복될 가능성이 없는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르 키를 생성하여 표준 빌트인 객체를 확장할 수 있다!

//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동적 생성하면 다른 프로퍼티 키와 절대 충돌하지 않아 안전함.
Array.prototype[Symbol.for('sum')] = function(){
  return this.reduce((acc, cur) => acc + cur, 0);
};

[1,2][Symbol.for('sum')](); // 3 

Well-known Symbol

자바스크립트가 기본 제공하는 빌트인 심벌 값을 ECMAScript 사양에서는 Well-known Symbol 이라 부른다.

Array, String, Map, Set, TypedArray, arugments, NodeList, HTMLCollection과 같이 for ... of 문으로 순회 가능한 빌트인 이터러블은 Well-known Symbol인 Symbol.iterator를 키로 갖는 매서드를 가지며, Symbol.iterator 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를 반환하도록 ECMAScript 사양에 규정되어 있다.

만약 빌트인 이터러블이 아닌 일반 객체를 이터러블처럼 동작하도록 구현하고 싶다면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따르면 된다. 즉, ECMAScript 사양에 규정되어 있는 대로 Well-known Symbol인 Symbol.iterator를 키로 갖는 메서드를 객체에 추가하고 이터레이터를 반환하도록 구현하면 그 객체는 이터러블이 됨.

// 1~5 범위의 정수로 이루어진 이터러블 
const iterable = {
  // Symbol.iterator 메서드를 구현하여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 
  [Symbol.iterator]() {
    let cur = 1;
    const max = 5;
    // Symbol.iterator 메서드는 next 메서드를 소유한 이터레이터를 반환 
    return {
      next(){
        return { value : cur++, done : cur > max + 1 };
      }
    };
  }
};

for(const num of iterable) {
  console.log(num); // 1 2 3 4 5
}

👉 심벌은 중복되지 않는 상수 값을 생성하는 것은 물론 기존에 작성된 코드에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프로퍼티를 추가하기 위해, 즉 하위 호환성을 보장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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