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치마다 속도, 데이터 전송 형식이 달라 CPU와 정보를 주고받는 방식을 규격화 하기 어렵다.
CPU와 메모리의 데이터 전송률은 높지만 입출력장치의 데이터 전송률은 낮다.
장치 컨트롤러를 통해 컴퓨터 내부와 정보를 주고받는다.
장치 컨트롤러 역할
CPU와 입출력장치 간의 통신중개
번역가 역할 수행
오류 검출
데이터 버퍼링
버퍼링: 전송률이 높은 장치와 낮은 장치 사이에 주고받는 데이터를 버퍼라는 임시 저장 공간에 저장하여 전송률을 비슷하게 맞추는 방법
장치 컨트롤러 구조
장치 컨트롤러는 버스에 연결돼서 정보를 주고받는다.
주고받는 데이터에는 데이터 레지스터, 상태 레지스터, 제어 레지스터가 있다.
데이터 레지스터
CPU와 입출력장치 사이에 주고받을 데이터가 담기는 레지스터(버퍼)
RAM을 사용하기도 한다
상태 레지스터
입출력장치가 입출력 작업을 할 준비가 되었는지, 입출력 작업이 완료되었는지, 입출력장치에 오류는 없는지 등의 상태 정보를 저장
제어 레지스터
입출력장치가 수행할 내용에 대한 제어 정보
장치 드라이버
장치 컨트롤러의 동작을 감지하고 제어하는 프로그램
장치 컨트롤러 - 하드웨어적 통로, 장치 드라이버- 소프트웨어적 통로
장치 드라이버를 실행시키는 주체는 운영체제
운영체제가 연결된 장치의 드라이버를 인식하고 실행할 수 있다면 컴퓨터 내부와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음
입출력 방식
프로그램 입출력
프로그램 속 명령어로 입출력장치를 제어하는 방법
입출력 명령어로써 장치 컨트롤러와 상호작용
CPU가 장치 컨트롤러의 레지스터 값을 읽고 씀으로써 이뤄짐
메모리에 저장된 정보를 하드 디스크에 백업(하드 디스크에 새로운 정보 쓰기)
- CPU는 하드 디스크 컨트롤러의 제어 레지스터에 쓰기 명령을 보냄
- 하드 디스크 컨트롤러는 하드 디스크 상태를 확인하고 상태 레지스터에 준비 완료 표시
- CPU는 상태 레지스터를 주기적으로 읽으며 하드 디스크의 준비 여부 확인 / 하드 디스크가 준비 되었다면 백업할 메모리 정보를 데이터 레지스터에 쓰기
- 백업(쓰기) 작업이 끝나지 않았다면 1번부터 반복
메모리 맵 입출력
메모리 앱: 메모리에 접근하기 위한 주소 공간과 입출력장치에 접근하기 위한 주소 공간을 하나의 주소 공간으로 간주하는 방법
고립형 입출력
입출력 읽기/쓰기 선을 활성화시키는 입출력 전용 명령어 사용
인터럽트 기반 입출력
하드웨어 인터럽트는 장치 컨트롤러에 의해 발생
동시다발적 인터럽트: 입출력 장치가 많을때 동시 다발적으로 인터럽트 요청이 들어올 경우
플래그 레지스터 속 인터럽트 비트를 비활성: 순차적으로 처리
플래그 레지스터 속 인터럽트 비트를 활성: NMI가 발생한 경우, 우선순위를 반영하여 처리 / PIC(Programmable Interrupt Controller)가 여러 장치 컨트롤에 연결되어 장치 컨트롤러의 하드웨어 인터럽트 우선순위를 판단한 뒤 CPU가 지금 처리해야하는 인터럽트가 무엇인지 판단하는 하드웨어(NMI 우선 순위까지는 판단하지 않음)
프로그램/인터럽트 입출력 공통점: 입출력장치와 메모리 간의 데이터 이동은 CPU가 주도하고 이동하는 데이터도 반드시 CPU를 거친다
DMA(Direct Memory Access) 입출력
CPU를 거치지 않고 입출력장치가 메모리에 직접적으로 접근하는 방식
CPU는 DMA컨트롤러에 입출력 작업을 명령 -> DMA컨트롤러가 CPU 대신 장치 컨트롤러와 상호작용하며 입출력 작업 수행 -> 인터럽트를 통해 CPU에 작업이 종료됐음을 알림(이때 DMA는 필요하다면 메모리에 직접 접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