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rite Onec, Run Anywhere"
↔ 플랫폼 종속성
자바 개발 도구(JDK) ⊃ 자바 개발 환경(JRE) ⊃ 자바 가상 머신(JVM)
자바의 실행파일(.class)는 자바 가상 머신이 이해할 수 있는 바이트의 집합으로 구성되어 있어 '바이트 코드'라 부름.
객체 지향 언어
자바 = JVM + API
JDK = JVM + API + 여러 응용프로그램
자바플랫폼의 종류
- JAVA SE: 스탠다드 에디션, UI프로그램, 네트워크프로그램, 입출력프로그램, jdbc프로그램
-JAVA EE: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자바기반의 웹프로그램, EJB프로그램
-JAVA ME: 마이크로 에디션, 모바일프로그램(2G..에있는 ...테트리스같은... 안드로이드 X)
*에디션의 차이는 API가 다른 것. JVM은 동일하다
1단계, 프로젝트 *JRE버전 확인
2단계, 패키지
3단계, 소스파일 생성 및 바이트 코드 생성(.java / .class)
4단계, 실행
ⓐ 주석
: 협업을 할 때, 가독성을 높이는
ⓑ 패키지 선언부
: (주석을 제외한) 첫 줄에 반드시 패키지의 선언이 와야 함. 디폴트 패키지를 사용할 때는 패키지 선언 생략.
ⓒ 클래스 선언부
: 몇 개의 클래스가 존재하든 최대 1개의 클래스만 public을 포함할 수 있음.
: 클래스명은 반드시 소스 파일명과 일치해야 함.
ex) public class 클래스명 { - 중괄호 오고 그 다음으로 내부 구성요소가 위치함
A$B.class(아우터클래스$이너클래스)
ⓓ main() 메서드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글꼴은 preferences-general-appearance-colors and fonts-basic-text font-edit-"consolas"
반드시 텍스트 인코딩은 UTF-8! (그래야 한글이 깨지지 않음) *preferences-general-workspace-text file encoding
이클립스의 내비게이터(window-show view-naviga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