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ss Connection {
private static Connection _inst = null;
private int count = 0;
static public Connection get() {
if(_inst == null) {
_inst = new Connection();
return _inst;
}
return _inst;
}
public void count() { count ++; }
public int getCount() { return count; }
}
public class testco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nection conn1 = Connection.get();
conn1.count();
Connection conn2 = Connection.get();
conn2.count();
Connection conn3 = Connection.get();
conn3.count();
System.out.print(conn1.getCount());
}
}
정답 : 3
해설 : 싱글톤 패턴 (Singleton Pattern)으로 어떤 클래스에서 최초 한번만 메모리를 할당하고 그 메모리에 인스턴스를 할당하여 사용하는 패턴입니다.
위 코드를 보시면 처음 Connection conn1 = Connetion.get( )을 통해 _inst에 처음으로 Connection을 할당하고 그 이후에 Connection.get()은 conn에 사용한 _inst와 같은 것을 사용하기에 모두 같은 객체에서 count() 메서들 실행시킨 것 입니다.
정답 : Authentication(인증), Authorization(인가 및 권한부여), Accounting (회계 및 계정관리)
해설 : 분산 서비스 보안을 위한 포괄적인 핵심 요구사항이다, 특정 프토로콜에 종속되지 않는 용어이면서 주로 ISP(Internet Service Provider)와 같은 인터넷 서비스 확장을 위한 프레임워크 개념이기도 하다.
정답 :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거나 객체에 권한을 주는 등의 역할을 하는 언어
정답 :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
해설 : ARP 스푸핑은 MAC 주소를 속여 근거리 통신망(LAN) 하에서 주소 결정 프로토콜(ARP) 메시지를 이용하여 상대방의 데이터 패킷을 중간에서 가로채는 중간자 공격 기법이다, 주로 스니핑에 자주 사용된다
추가 공부 :
정답 : 제어(control) 결합도
해설 : Coupling은 응집도(Cohension, 모듈 내부의 기능 응집)와 함께 모듈의 독립성을 판단하는 지표로 모듈과 모듈간의 상호 결합 정도를 나타냅니다.
결합도는 낮을 수록 응집도는 높을 수록 좋은 모듈입니다.
자료 결합도 < 스탬프 결합도 < 제어 결합도 < 외부 결합도 < 공통 결합도 < 내용 결합도
자 -> 스 -> 제 -> 외 -> 공 -> 내
정답 :
(1) 데이터링크
(2) 네트워크
(3) 표현
해설 :
물데네전세표응
명칭 | 특징 | 단위(PDU) | 프로토콜 | 주요 장비 |
---|---|---|---|---|
Layer1: 물리 계층(Physical Layer) | 물리적인 장치의 전기적, 전자적 연결에대한 명세로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적인 전기적 신호로 변환하여 물리적 전송을 가능케 함, 주소 개념이 없으므로 물리적 연결로 신호를 주고 받음 | 비트(Bit) | x.21, RS-232 | 허브(Hub), 리피터(Repeater), 네트워크 카드(NIC : Network Interface Card) |
Layer2: 데이터 링크 계층(Data Link Layer) | 네트워크 카드의 MAC(Media Access Control) 주소를 통해 목적지를 찾아간다, 신뢰성 있는 전송을 위해 흐름제어(Flow Control), 오류제어(Error Control), 회전제어(Line Control)을 수행한다. | 프레임(Frame) | HDLC, X.25, Ethernet, TokenRing, DFFI, FrameRelay | 브리지(Bridge), L2 Switch |
Layer3: 네트워크 계층(Network Layer) | 종단간 전송을 위한 경로 설정을 담당하며 호스트로 도달하기 위한 최적의 경로를 라우팅 알고리즘을 통해 선택하고 제어한다, 종단간 전송을 위한 주소로 IP주소를 사용 | 패킷(Packet) | IP, ARP, ICMP, IGMP, RIP, RIP v2, OSPF, IGRP, EIGRP, BGP | 라우터(Router), L3 Switch |
Layer4: 전송 계층(Transport Layer) | 종단간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며, 종단(Host)의 구체적인 목적지(Process)까지 데이터가 도달할 수 있도록 한다, Process를 특정하기 위한 주소로 Port Number를 이용,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을 위해 분할과 재조합, 연결제어, 흐름제어, 오류제어, 혼합제어를 수행한다. | 세그먼트(Segment) | TCP, UDP | L4 Switch |
Layer5: 세션 계층(Session Layer) | 응용 프로그램 간의 논리적 연결(세션) 및 제어를 담당한다. | 데이터(Data) 또는 메세지(Message) | 없음 | 없음 |
Layer6: 표현 계층(Presentation Layer) | 데이터 표현방식, 상이한 부호체계 간의 변화에 대해 규정, 인코딩/디코딩, 압축/해제, 암복호화 등의 역할을 수행함 | 데이터(Data) | 없음 | 업음 |
Layer7: 응용 계층(Application Layer) | 우리가 사용하는 UI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칭함 | 데이터(Data) | TELNET, FTP, SMTP, HTTP | 없음 |
정답 :
(1) Aggregation(집단화)
(2) Generalization(일반화)
해설 :
객체지향 연관성
두 개 이상의 엔티티 형식에서 데이터를 상호 참조하는 관계
명칭 | 관계성의 종류 | 특성 | 설명 |
---|---|---|---|
연관화(Association) | is-member-of | 링크 개념과 유사 | 관련되지 않은 클래스들간의 의미적 연결 |
분류화(Classification) | is-instance-of | 객체 및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표현 | 동일한 형의 특성을 갖는 개체들이 모여 클래스를 구성하는 것 |
집단화(Aggregation) | is-port-of | 상향식, 단일 상속, 복합 객체(Composite Object) 표현에 유용 | 클래스들의 사이의 전체 또는 부분 같은 관계를 나타내는 것 |
일반화(Generalization) | is-a | 하향식, 다중 상속, 복잡한 객체 표현에 유용 | 객체들에 있어 공통적인 성질들을 상위 객체로 정의한 것 |
정답 :
(1) 테스트 조건
(2) 테스트 데이터
(3) 예상 결과
해설 :
(테스트 케이스는 각 사이트 마다 다른 듯하다, 흐름만 기억하자)
테스트 케이스 : 특정 프로그램의 부분 및 경로를 실행해보거나, 요구사힝에 준수하는 지 확인하기 위해 개발된 입력 값, 조건, 예상된 결과세트
정답 : Cause Effect Graph (원인 결과 그래프)
해설 :
Black Box Test
White Box Test
정답 : DES(Data Encryption Standard)
해설 :
블록 암호 (Block Cipher)
블록 암호의 종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