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집합이 없는 타입들로만 만든 유니온 타입
동시에 여러가지 상태를 표현해야 하는 객체의 타입을 정의할 때는 선택적 프로퍼티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상태에 따라서 타입을 잘개 쪼개서 서로소 유니온 타입으로 만들어주자!
그 이유는??
switch case 문 같은 것을 이용했을 때 더 직관적이고 안전하게 타입을 좁혀서 코드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 비동기 작업의 결과를 처리하는 객체
type LoadingTask = {
state: "LOADING"
}
type FailedTask = {
state: "FAILED";
error: {
message: string;
}
}
type SuccessTask = {
state: "SUCCESS";
response: {
data: string;
}
}
type AsyncTask = LoadingTask | FailedTask | SuccessTask;
// 로딩 중 => 콘솔에 로딩중 출력
// 실패 => 실패 : 에러메시지를 출력
// 성공 => 성공 : 데이터를
function processResult(task:AsyncTask) {
switch(task.state) {
case 'LOADING' : {
console.log("로딩 중");
break;
}
case 'FAILED' : {
console.log(`에러 발생 : ${task.error.message}`);
break;
}
case "SUCCESS" : {
console.log(`성공 : ${task.response.data}`);
break;
}
}
}
const loading: AsyncTask = {
state: "LOADING",
};
const failed: AsyncTask = {
state: "FAILED",
error: {
message: "오류 발생 원인은 ~~",
},
};
const success: AsyncTask = {
state: "SUCCESS",
response: {
data: "데이터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