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코드가 그렇게 이상한가요? - 8장 정리

dev_hyun·2024년 2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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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장 강한 결합: 복잡하게 얽혀서 풀 수 없는 구조

1. 결합도와 책무

아래 코드는 온라인 쇼핑몰에 할인 서비스가 추가된 코드이다.

  • 상품 하나당 3000원 할인
  • 최대 200000원까지 상품 추가 가능
class DiscountManager {
  discountProducts: Array<Product> = []
  totalPrice: number = 0;
  
  add(product: Product, productDiscount: ProductDiscount) {
    if (product.id < 0) {
      throw new Error();
    } 
    if (product.name.length < 0) {
      throw new Error();
    } 
    if (product.price < 0) {
      throw new Error();
    } 
    if (product.id !== productDiscount.id) {
      throw new Error();
    } 

    let discountPrice = DiscountManager.getDiscountPrice(product.price);

    let tmp;
    if (productDiscount.canDiscount) {
      tmp = this.totalPrice + discountPrice;
    } else {
      tmp = this.totalPrice + product.price;
    }

    if (tmp <= 200000) {
      this.totalPrice = tmp;
      this.discountProducts.push(product);
      return true;
    } else {
      return false;
    }
  }

	// 할인된 상품 가격 확인하기
  static getDiscountPrice(price: number) {
    let discountPrice = price - 3000;
    if (discountPrice < 0)  discountPrice = 0;

    return discountPrice;
  }
}

class Product {
  id: number = 0;
  name: string = '';
  price: number = 0;
}

class ProductDiscount {
  id: number = 0; 
  canDiscount: boolean = false;
}

이후 새로운 요구사항이 추가되어 다음과 같이 클래스를 구현했다.

  • 300000까지 상품 추가 가능
class Product {
  id: number = 0;
  name: string = '';
  price: number = 0;
  canDiscount: boolean = false; // 새로 추가함
}
class SummerDiscountManager {
  discountManager!: DiscountManager;

  add(product: Product) {
    if (product.id < 0) {
      throw new Error();
    }
    if(product.name.length === 0) {
      throw new Error()
    }

    let tmp;
    if (product.canDiscount) {
      tmp = this.discountManager.totalPrice + DiscountManager.getDiscountPrice(product.price);
    } else {
      tmp = this.discountManager.totalPrice + product.price
    }

    if (tmp < 300000) {
      this.discountManager.totalPrice = tmp;
      this.discountManager.discountProducts.push(product);
      return true;
    } else {
      return false;
    }
  }
}

다양한 버그

할인 가격을 3000 → 4000으로 변경했다고 하자

그럼 다음과 같이 코드가 변경되는데 이렇게 되면 SummerDiscountManager 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static getDiscountPrice(price: number) {
    let discountPrice = price - 4000;
    if (discountPrice < 0) discountPrice = 0;

    return discountPrice;
  }

로직의 위치에 일관성이 없음

  • DiscountManager가 상품 정보 확인 말고도 할인 가격 계산, 할인 적용 여부 판단, 총액 상한 확인 등 많은 일을 담당
  • 유효성 검사 로직이 각각 클래스에 구현되어 있음
  • 일반 할인과 여름 할인의 구분이 어려움(ProductDiscount.canDsicount, Product.canDiscount)

위와 같은 클래스 설계가 바로 책무를 고려하지 않은 설계이다.

단일 책임 원칙

소프트웨어에서의 책임: 자신의 관심사와 관련해서, 정상적으로 동작하도록 제어하는 것

‘클래스가 담당하는 책임은 하나로 제한해야 한다’는 설계 원칙이다.

단일 책임 원칙 위반으로 발생하는 악마

DiscountManager.getDiscountPrice는 일반 할인 가격 계산을 책임지는 메서드이지 여름 할인 가격을 책임지기 위한 메서드가 아니다.

할인되는 가격이 같다고 해서 같은 메서드를 사용하면 스펙이 변경될 때 다른 쪽에도 같이 영향을 받게 된다.

책임이 하나가 되게 클래스 설계하기

상품의 가격을 나타내는 RegularPrice클래스를 만들고 유효성 검사 과정도 추가하여 가격과 관련된 책임을 넘겨서 중복되는 코드를 없앤다.

class RegularPrice {
	private static readonly MIN_AMOUNT = 0;
	readonly amount: number;

	constructor(amount: number) {
		if (amount < RegularPrice.MIN_AMOUNT) {
			throw new Error('가격은 0 이상이어야 합니다.');
		}
		this.amount = amount;
	}
}

할인 클래스를 이제 변경한다.

class RegularDiscountedPrice {
	private static readonly MIN_AMOUNT = 0;
	private static readonly DISCOUNT_AMOUNT = 4000;
	readonly amount: number;
	
	constructor(price: RegularPrice) {
		let discountedAmount = price.amount - RegularDiscountedPrice.DISCOUNT_AMOUNT
		if (discountedAmount < RegularDiscountedPrice.MIN_AMOUNT) {
			discountedAmount = RegularDiscountedPrice.MIN_AMOUNT;
		}
		this.amount = discountedAmount;
	}
}

class SummerDiscountedPrice {
	private static readonly MIN_AMOUNT = 0;
	private static readonly DISCOUNT_AMOUNT = 3000;
	readonly amount: number;
	
	constructor(price: RegularPrice) {
		let discountedAmount = price.amount - SummerDiscountedPrice.DISCOUNT_AMOUNT
		if (discountedAmount < SummerDiscountedPrice.MIN_AMOUNT) {
			discountedAmount = SummerDiscountedPrice.MIN_AMOUNT;
		}
		this.amount = discountedAmount;
	}
}

관심사에 따라 분리하여 독립되어 있는 구조로 구성했고 이를 느슨한 결합이라고 한다.

DRY 원칙의 잘못된 적용

변경한 클래스에서는 DISCOUNT_AMOUNT를 제외하고 모든 로직이 같다. 그렇다고 해서 중복 코드를 작성했다고 생각하고 합치게되면 하나로 모인 로직이 여러 책무를 담당하게 된다.

DRY원칙은 ‘반복을 피하라’ 라는 의미로 ‘코드 중복을 절대 허용하지 말라’ 로 해석될 수 있지만 그것은 아니다.

‘모든 지식은 시스템 내에서 단 한번만, 애매하지 않고, 권위 있게 표현되어야 한다’

일반 할인과 여름 할인은 서로 다른 개념이며, DRY 원칙은 각각의 개념 단위 내에서 반복을 하지 말라는 의미이다.

같은 로직, 비슷한 로직이라도 개념이 다르면 중복을 허용해야 한다.

2. 다양한 강한 결합 사례와 대처 방법

상속과 관련된 강한 결합

상속은 주의해서 다루지 않으면 강한 결합 구조를 유발하는 문법이다.

슈퍼 클래스 의존

다음과 같이 PhysicalAttack 클래스를 상속받아 구현된 클래스가 있다.

class PhysicalAttack {
	singleAttackDamage(): number {
		return 1;	
	}
	doubleAttackDamage(): number { 
		return 2;
	}
}

class FighterPhysicalAttack extends PhysicalAttack {
	singleAttackDamage() {
		return super.singleAttackDamage() + 20;
	}
	doubleAttackDamage() {
		return super.doubleAttackDamage() + 10;
	}
}

const fighter = new FighterPhysicalAttack();
console.log(fighter.doubleAttackDamage()) // 12;

만약 PhysicalAttack의 doulbeAttackDamage가 singleAttackDamage를 두번 실행하는 메서드로 바뀔 경우 FighterPhysicalAttack 에서는 이제 다르게 계산이 된다.

class PhysicalAttack {
	singleAttackDamage(): number { 
    return 1 
  }
	doubleAttackDamage(): number { 
    return this.singleAttackDamage() + this.singleAttackDamage();
  }
}

class FighterPhysicalAttack extends PhysicalAttack {
	singleAttackDamage() {
		return super.singleAttackDamage() + 20;
	}
	doubleAttackDamage() {
		return super.doubleAttackDamage() + 10;
	}
}

const fighter = new FighterPhysicalAttack();
console.log(fighter.doubleAttackDamage()) // 52;

super.doubleAttackDamage() 를 실행하면 singleAttackDamage()가 두번실행되는데 이때의 this 는 FighterPhysicalAttack 이므로 21을 반환한다 따라서 21 + 21 + 10 이 되어 52가 반환되게 되는 버그가 발생한다.

상속보다 컴포지션

상속을 사용하기 보단 컴포지션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class PhysicalAttack {
	singleAttackDamage(): number { 
    return 1 
  }
	doubleAttackDamage(): number { 
    return this.singleAttackDamage() + this.singleAttackDamage();
  }
}

class FighterPhysicalAttack {
  private physicalAttack: PhysicalAttack;

  constructor(physicalAttack:PhysicalAttack) {
    this.physicalAttack = physicalAttack
  }

	singleAttackDamage() {
		return this.physicalAttack.singleAttackDamage() + 20;
	}
	doubleAttackDamage() {
    // console.log(super.doubleAttackDamage())
		return this.physicalAttack.doubleAttackDamage() + 10;
	}
}

const test = new FighterPhysicalAttack(new PhysicalAttack());
console.log(test.doubleAttackDamage()); // 12

컴포지션 구조로 로직을 변경하면 영향을 적게 받게 된다.

상속을 사용하는 나쁜 일반화

상속을 사용하면 슈퍼 클래스가 공통 로직을 두는 장소로 사용된다. 그래서 무리하게 일반화하려고 하면 강한 결합이 발생되기 쉽다.

abstract class DiscountBase {
	protected price: number;
  constructor(price: number) {
    this.price = price
  }

	getDiscountedPrice() {
		let discountedPrice = this.price - 3000;
		if (discountedPrice < 0) {
			discountedPrice = 0;
		}
		return discountedPrice;
	}
}

class RegularDiscount extends DiscountBase {
	getDiscountedPrice() {
		let discountedPrice = this.price - 4000;
		if (discountedPrice < 0) {
			discountedPrice = 0;
		}
		return discountedPrice;
	}
}

class SummerDiscount extends DiscountBase {
}

const test1 = new RegularDiscount(10000);
const test2 = new SummerDiscount(10000)

console.log(test1.getDiscountedPrice()); // 6000
console.log(test2.getDiscountedPrice()); // 7000

3000 에서 4000 만 다르므로 이렇게 작업할 수 있다. 여기서 더 나아가 로직이 같으므로 일반화를 위해 개선하려고 한다면 이렇게 된다.

abstract class DiscountBase {
	protected price: number;
  constructor(price: number) {
    this.price = price
  }

	getDiscountedPrice(): number {
		let discountedPrice = this.price - discountCharge();
		if (discountedPrice < 0) {
			discountedPrice = 0;
		}
		return discountedPrice;
	}
	protected discountedCharge() {
		return 3000;
	}
}

class RegularDiscount extends DiscountBase {
	discountedCharge() {
		return 4000;
	}
}
// 여름의 할인조건이 제품당 5% 할인
class SummerDiscount extends DiscountBase {
	getDiscountedPrice() {
		return Math.floor(this.price * (1.00 - 0.05));
	}
}

물론 정상적으로 동작은 하지만, 로직이 흩어져 있고 서브클래스에서 일부의 메서드만 빌려와 사용하기 때문에 추적이 어려워 좋지 않다.

abstract class DiscountBase {
	protected price: number;
  constructor(price: number) {
    this.price = price
  }

	getDiscountedPrice(): number {
		if (this instanceof RegularDiscount) {
				let discountedPrice = this.price - 4000;
				if (discountedPrice < 0) {
					discountedPrice = 0;
				}
				return discountedPrice;
		} else {
				return Math.floor(this.price * (1.00 - 0.05));
		}
	}
}

슈퍼 클래스에서 instanceof 로 조건 분기 처리 하여 로직을 실행하고 있다.
비지니스 개념이 서로 분산되어 있어 캡슐화도 되지 않고 상속을 사용함에 있어 장점을 누리지 못하는 클래스가 됐다.

인스턴스 변수별로 클래스 분할이 가능한 로직

// Bad
class Util { 
	private reservationId: number;
	private viewSettings: ViewSettings;
	private mailMagazine: MailMagazine;

	cancelReservation() {
		// reservationID를 사용한 예약 취소 처리
	}
	
	darkMode() {
		// 다크모드 표시 전환 처리
	}
	
	beginSendMail() {
		// 메일 전송 처리
	}
}

// Good
class Reservation {
	private reservationId: number;
	cancel() {
	}
}

class ViewCustomizing {
	private viewSettings: ViewSettings;
	darkMode() {
		// 다크모드 표시 전환 처리
	}
}

class MailMagazineService {
		private mailMagazine: MailMagazine;
		beginSendMail() {
			// 메일 전송 처리
		}
}

Util 클래스 하나에 책임이 다른 메소드들 끼리 뭉쳐 있었는데, 각 메서드 별로 3개의 클래스로 분리하여 강한 결합 문제를 없앤다.

특별한 이유 없이 public 사용하지 않기

특별한 이유 없이 public을 붙이면 강한 결합구조가 될 수 있다.
(자바스크립트에는 class에 private을 붙일 수 없기에 자바스크립트로 변환이 어렵기에 자바 코드 그대로 썼다.)


// 히트포인트 회복 클래스
public class HitPointRecovery {
	public class HitPointRecovery(final Member chanter, final int targetMemberId, final PositiveFeelings positiveFeelings) {
		// 회복량의 복잡한 계산식
	})
}

// 호감도 제어하는 클래스
public class PositiveFeelings {
	// 호감도
	// 호감도 증가시키기
	// 호감도 감소시키기
}

PositiveFeelings는 내부에서 숨겨진 요소로 화면에서 표시하지도 않고 외부에서 제어하고싶지도 않은 클래스이다. 그러나 이유없이 public으로 만들면 클래스끼리 결합이 일어나 강한 결합구조가 된다.

private 메서드가 너무 많다는 것은 책임이 너무 많다는 것

class OrderService {
	private calcDiscountPrice(price: number) {
		// 할인 가격 계산 로직
	}
	private getProductBrowsingHistory(userId: number) {
		// 최근 봄 상품 리스트를 확인하는 로직
	}	
}

가격 할인과 최근 본 상품 리스트 확인은 주문과는 다른 책임이기에 서로 다른 클래스로 분리하는 것이 좋다.

높은 응집도를 오해해서 생기는 강한 결합

관련이 깊은 데이터와 논리를 한곳에 모은 응집도가 높은 클래스를 잘못 이해해서 강한 결합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 Bad
class SellingPrice {
	readonly amount: number

	constructor(amount: number) {
		if(amount < 0) {
			throw new Error('가격은 0 이상이어야 합니다.');
		}
		this.amount = amount;
	}

	// 판매 수수료 계산하기
	calcSellingCommission() {}
	
	// 배송비 계산하기
	calcDeliveryCharge() {}

	// 추가할 쇼핑 포인트 계산하기
	calcShoppingPoint() {}
}

// Good
class SellingCommision {
	constructor(sellingPrice: SellingPrice) {
		// 판매 수수료 계산하기	
	}
}

class DeliveryCharge {
	constructor(sellingPrice: SellingPrice) {
		// 배송비 계산하기	
	}
}
class ShoppingPoint {
	constructor(sellingPrice: SellingPrice) {
		// 추가할 쇼핑 포인트 계산하기	
	}
}

판매 수수료와 배송비는 판매 가격과 관련이 깊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하나의 클래스에 모아두었다.
이는 판매 가격과 다른 개념이 섞여있으므로 강한 결합에 해당한다.

응집도가 높다는 개념을 염두해서 로직을 한곳에 모으려고 했지만 결과적으로 강한 결합 구조를 만드는 상황이 발생했다.

따라서 생성자에 계산에 사용될 판매 가격(sellingPrice)를 전달해서 각 클래스로 분리해서 사용해야 한다.

스마트 UI

화면 표시를 담당하는 클래스 중에서 화면 표시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책무가 구현되어 있는 클래스를 스마트 UI라고 한다.

스마트 UI는 화면 표시에 관한 책무와 그렇지 않은 책무가 강하게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변경이 어렵다. 그러므로 서로 다른 클래스로 분할하는 것이 좋다.

거대 데이터 클래스

수많은 인스턴스 변수를 가진 클래스를 거대 데이터 클래스라고 한다.
거대 데이터 클래스는 다양한 데이터를 가져서 수많은 유스케이스에서 사용되고 이는 전역 변수와 동일한 유형의 악마들을 불러온다.

트랜잭션 스크립트 패턴

메서드 내부에 일련의 처리가 하나하나 길게 작성되어 있는 구조(add 메서드)를 트랜잭션 스크립트 패턴 이라고 한다. 이를 남용하면 메서드하나에 거대한 로직을 갖게 되므로 응집도는 낮아지고 결합도는 강해질 수 있다.

갓 클래스

하나의 클래스 내부에 수천에서 수만줄의 로직을 담고 수많은 책임을 담당하는 로직이 섞여있는 클래스를 갓 클래스라고 한다.

어떤 로직과 관련이 있는지, 책무를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원인 추적도 어렵고 좋지 않다.

강한 결합 클래스 대처 방법

강한 결합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단일 책임 원칙에 따라 설계하는 것이다. 책임별로 클래스를 분할해서 작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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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다보면 안되는 것이 없다고 생각하는 3년차 프론트엔드 개발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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