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 13주차 실전프로젝트6

zziano·2022년 6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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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해99 6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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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고도 짧은 실전 프로젝트가 드디어 끝났다.
주특기 때까지만 해도 이렇게 아무것도 못하는데 3주 뒤에 제가 실전을 한다고요...?
1인분은 할 수 있으려나.. 너무 걱정되어서 기술 매니저님이랑 면담도 하고 그랬던 것 같은데 지금은 실력적으로 자신감도 조금 붙고 무엇보다 개발이 정말 재밌어졌다!
또 조금 자랑을 하자면 최종 발표회에서 면접제의도 받고 지금까지 같은 질문을 한 사람들 중에 가장 설명을 잘한 것 같다는 칭찬도 받았다. 3달간의 내가 기특하다. 열심히 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로그인 회원가입 소셜로그인 친구추가 닉네임변경 WebRTC 반응형UI 사운드관리 CI/CD aws배포 AI모드 정도를 맡았고
내 담당은 아니지만 소켓을 이용한 게임 로직도 어느 정도 만져볼 수 있었다.

🥳 KTP 회고

기술 멘토님께서 알려주신 KTP 회고! 팀원들끼리 서로 돌아가며 말했던 게 인상 깊어 블로그에도 개인적으로 남겨본다.

🗝 keep

먼저 비교적 다른 조보다 적은 인원으로 최대의 효율을 낸 것 같아 최선을 다해준 팀원들에게 감사하다! 각자 맡은 파트에 책임감 있게 완성을 목표로 함께 달렸던 것 같다. 또한 안해본 분야를 시도해 본 것, 거기에 대한 걱정이 많았는데 결과적으로 긍정적으로 보여졌다는 것에 대해 만족한다.

💥 problem

  • 사전 준비를 탄탄하게..!
    아마 우리 조가 개발을 가장 일찍 들어간 조가 아닌가 싶다. 그렇기 때문에 사전 계획이 너무 부족했고 라이브러리 선택이나 전략 같은 것을 조금 더 신중하고 고민하고 들어갔다면 더 좋았을 것 같다. 또한 후에 가서 이거 써보면 좋대~ 하는 소문에 나도 써봐야 하나..? 하는 마음에 불필요한데 도입한 것들도 있어서 후에 보니 정말 무지성 코딩을 했구나.. 싶은 마음도 있다.

  • 리액트스럽게 코딩을 했는가?
    개인적으로 리액트를 쓰는 사람으로서 이번 프로젝트는 과연 내가 라이프사이클을 제대로 이해하고 코드를 짰는가? 에 대해 조금 반성을 했다. 그동안 렌더 이슈가 계속 났던 것도 있고 어쨌든 작동을 우선으로 하다보니 컴포넌트도 조금 더럽고 리액트의 장점을 잘 못 살린 것 같아 너무 아쉬웠다.

  • 협업 방식에 대한 아쉬움
    그리고 협업에 있어서도 반성할 점이 많은데, 다른 프론트 분의 코드를 내가 만져야 하는 일이 종종 있었는데 서로의 스타일이 조금 다르다 보니 건드리기가 힘든 경우가 있었다. 이 경우 코드 컨벤션을 더 세세하고 폴더나 컴포넌트 구조를 사전에 더 자세히 나눠놓고 들어갔었야 했던 것 같다.

🚢 try

  • 협업툴을 쓰자!
    지금까지는 노션으로 진행이 되었는데 아무도 기록을 제대로 하지 않아 쓰나 마나였던 것 같다. 실무에서 쓰는 프로그램을 한번 써보고싶다.

  • AWS에 대한 공부!
    이번에 배포를 전담하게 되면서 aws를 이것저것 만지게 되었는데 사실 아는 게 없다 보니 블로그를 따라 하는 게 급급했다. 그러다 보니 이론을 조금 공부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연극이 끝나고 난 뒤 ~

실전은 끝났지만.. 사실 이제 시작이다! 뿌듯함과 아쉬움 점도 많은 프로젝트인 만큼 이때 배운 것과 감정 그대로 가지고 다음엔 더 더 발전한 작업을 하고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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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ion on Sale

2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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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7월 19일

zziano님!! 잘 지내시나요? 오랜만에 항해99 6기 c반 동기분들 작품들 어떻게 끝내셨나 궁금해서 한번 찾아봤는데, 정말 인상적인 프로젝트를 만드셨네요 ㅎㅎ 대단하세요!! 더군다나 프로젝트 상까지 받으시다니.. 크으~~
앞으로도 계속 승승장구 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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