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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다.스위치는 MAC 주소들이 저장되는 MAC 주소 테이블MAC Address Table을 가지고 있다.
PC A가 PC B로 데이터를 송신할 경우를 가정하자.
- 목적지 MAC 주소가 B이고 송신지 MAC 주소가 A인 데이터가 스위치에 도착한다.
- 스위치는 송신지 주소를 보고 MAC 주소 테이블에 등록한다.
- 스위치는 목적지 MAC 주소와 MAC 주소 테이블을 조합한다. 이 때, 모르는 MAC 주소로 보내진 데이터를 모든 포트로 전송하는데 이를 플러딩Flooding이라고 한다.
B로부터 A로 응답이 돌아올 경우를 가정하자. 목적지 MAC 주소는 A이고 송신지 MAC 주소는 B이다.
- 스위치는 수신한 데이터의 송신지 MAC 주소를 가지고 MAC 주소 테이블에 포트 2의 MAC 주소로 B를 등록한다.
- 목적지 MAC 주소 A가 이미 테이블에 등록되어 있으므로 포트 1에만 데이터를 전송한다.
각 PC에 IP 주소가 설정된 경우 A~D를 MAC 주소로 하자.
데이터 통신의 목적지가 같은 네트워크 상에 존재할 경우를 가정하자.
- A에서 D로 데이터를 송신할 때에는 IP 주소를 지정한다.
- 지정한 IP 주소에 매핑된 MAC 주소를 알아내기 위해 A가 자동으로 ARP 요청을 송신한다.
- ARP 요청은 브로드캐스트이므로 스위치는 A가 보낸 ARP 요청을 플러딩한다.
- B, C, D에 모두 ARP 요청이 전송되지만 응답은 IP 주소를 가진 D만 한다. D가 ARP 응답으로 자신의 MAC 주소를 통지한다.
- 최적 루트 학습
- 데이터 전송
최적 루트의 정보를 보존해두기 위한 데이터베이스가 라우팅 테이블이다.
라우팅 테이블에 등록된 라우트 정보의 주요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라우트 정보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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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우트 정보의 정보원 | 라우터가 라우트 정보를 어떻게 라우팅 테이블에 등록했는지를 나타낸다. |
네트워크 ID/서브넷 마스크 | 라우팅할 목적지의 네트워크를 가리키는 정보이다. |
매트릭 | 라우터로부터 목적 네트워크까지의 거리를 수치화한 것이다. |
관리 거리Administrative Distance | 라우팅 프로토콜마다 다른 메트릭을 비교할 수 있도록 조절하는 파라미터이다. |
다음 홉 주소 | 목적 네트워크로 패킷을 보내기 위해서 이다음에 전송해야 할 라우터의 IP 주소이다. |
출력 인터페이스 | 목적 네트워크로 패킷을 전송할 때 패킷을 출력할 인터페이스의 정보이다. |
경과 시간 | 라우팅 프로토콜로 학습한 라우터 정보마다 라우팅 테이블에 등록된 시점으로부터 경과한 시간이 기재된다. |
- 직접 연결
- 정적 라우팅
- 라우팅 프로토콜
자동으로 라우팅 경로를 구하도록 하고 싶은 경우에 사용되는 것이다.
다음과 같은 3종류가 있다.
프로토콜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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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P | 비교적 규모가 작은 기업 네트워크에 이용된다. |
OSPF | 중~대규모의 기업 네트워크에 이용된다. |
BGP | 인터넷상의 라우터에 주로 이용된다. |
통신이 이루어지는 모든 경로상의 모든 라우터의 라우팅 테이블에 라우팅 정보가 올바르게 등록되어 있지 않으면 라우팅이 정상적으로 수행되지 않는다.
디폴트 라우트
0.0.0.0
이며 이 주소는 모든 네트워크 ID를 하나로 합친 것이다.스위치와 라우터의 데이터 전송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스위치 | 라우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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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의 전송 범위 | 같은 네트워크 내부 | 네트워크 사이 |
전송을 위해 이용하는 테이블 | MAC 주소 테이블 | 라우팅 테이블 |
전송할 때 참조하는 주소 | MAC 주소 | IP 주소 |
테이블에 필요한 정보가 없을 때의 동작 | 데이터를 플러딩한다. | 데이터를 파기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