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테이츠 first프로젝트 회고

한샘·2022년 5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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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PlayList라는 유튜브 api를 사용해서 사용자만의 플레이리스트를 만드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었다.
결론은 완성하지 못하였고 first프로젝트 bare minimum기준 유저CRUD,플레이리스트CRUD는 성공하였으나 컴포넌트 세분화, 상태관리, css를 완성하지 못하여 실패하였습니다. 완료하지 못한 이유를 팀원들과 3가지 키워드로 나눠서 회의를 진행하였다.

1.왜 프로젝트가 계획대로 진행되지 못했는지에 대해

  • 초반 분석설계단계에서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서 스키마,api를 만들때 확실하지않았다.
  • 그로인해 개발과정에서 너무 많은 수정사항이 발생하여 혼란
  • 팀원끼리 소통이 부족하였고 파트내에서도 소통이 되지않아 진행사항을 알 수 없었다.
  • git사용법이 미숙하여 시간소모가 많았습니다.

2.우리가 문제에 대해 어떤 식으로 노력했으며, 이러한 해결방안을 생각했었다.

  • 팀장인 제가 백엔드를 담당했는데 백엔드를 완성하고 프론트로 넘어가서 진행하려했는데 프론트쪽 진행상황이 미흡했고 며칠남지 않고 알게되서 해결방안으로 프론트쪽을 초기화 후 진행하려했지만 너무 늦었었다.
  • 프론트팀원들은 이해도가 부족해서 시간이 오래걸렸다고 하였고 서로의 소통부재를 문제점으로 말하였다.

3.다음 파이널 프로젝트에서는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 초기 분석설계단계에서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개발진행중 수정사항이 없도록 꼼꼼하게 하겠다.
  • 팀원들과 진행사항 상시공유 , 코드리뷰시간을 무조건 가질 것 이다.

라는 의견들을 취합하여 발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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