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우저는 처리해야 할 특정 사건이 발생하면 이를 감지하여 이벤트를 발생시킨다. 예를 들어, 클릭, 키보드 입력, 마우스 이동 등이 일어나면 브라우저는 이를 감지하여 특정한 타입의 이벤트를 발생시킨다.
만약 애플리케이션이 특정 타입의 이벤트에 대해 반응하여 어떤 일을 하고 싶다면 해당하는 타입의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호출될 함수를 브라우저에게 알려 호출을 위임한다. 이때 이벤트가 발생됐을 때 호출될 함수를 이벤트 핸들러라 하고,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브라우저에게 이벤트 핸들러의 호출을 위임하는 것을 이벤트 핸들러 등록이라 한다.
이벤트와 그에 대응하는 함수(이벤트 핸들러)를 통해 사용자와 애플리케이션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프로그램의 흐름을 이벤트 중심으로 제어하는 프로그래밍 방식을 이벤트 드리븐 프로그래밍이라 한다.
이벤트 타입은 이벤트의 종류를 나타내는 문자열이다. 이벤트 타입은 약 200여 가지가 있다. 다음에 소개하는 이벤트 타입은 사용 빈도가 높은 이벤트다.
이벤트 타입 | 이벤트 발생 시점 |
---|---|
click | 마우스 버튼을 클릭했을 때 |
dbclick | 마우스 버튼을 더블 클릭했을 때 |
mousedown | 마우스 버튼을 눌렀을 때 |
mouseup | 누르고 있던 마우스 버튼을 놓았을 때 |
mousemove | 마우스 커서를 움직였을 때 |
mouseenter | 마우스 커서를 HTML 요소 안으로 이동했을 때 (버블링 되지 않는다) |
mouseover | 마우스 커서를 HTML 요소 안으로 이동했을 때 (버블링 된다) |
mouseleave | 마우스 커서를 HTML 요소 밖으로 이동했을 때 (버블링 되지 않는다) |
mouseout | 마우스 커서를 HTML 요소 밖으로 이동했을 때 (버블링 된다) |
이벤트 타입 | 이벤트 발생 시점 |
---|---|
keydown | 모든 키를 눌렀을 때 발생한다. ※ control, option, shift, tab, delete, enter, 방향 키와 문자, 숫자, 특수 문자 키를 눌렀을 때 발생한다. 단, 문자, 숫자, 특수 문자, enter 키를 눌렀을 때는 연속적으로 발생하지만 그 외의 키를 눌렀을 때는 한 번만 발생한다. |
keypress | 문자 키를 눌렀을 때 연속적으로 발생한다. ※ control, option, shift, tab, delete, 방향 키 등을 눌렀을 때는 발생하지 않고 문자, 숫자, 특수 문자, enter 키를 눌렀을 때만 발생한다. 폐지 되었으므로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장한다. |
keyup | 누르고 있던 키를 놓았을 때 한 번만 발생한다. ※ control, option, shift, tab, delete, enter, 방향 키와 문자, 숫자, 특수 문자 키를 놓았을 때 발생한다. |
이벤트 타입 | 이벤트 발생 시점 |
---|---|
focus | HTML 요소가 포커스를 받았을 때 (버블링되지 않는다) |
blur | HTML 요소가 포커스를 잃었을 때 (버블링되지 않는다) |
focusin | HTML 요소가 포커스를 받았을 때 (버블링 된다) |
focusout | HTML 요소가 포커스를 잃었을 때 (버블링 된다) |
이벤트 타입 | 이벤트 발생 시점 |
---|---|
submit | 1. form 요소 내의 input, select 입력 필드에서 엔터 키를 눌렀을 때 2. form 요소 내의 submit 버튼을 클릭했을 때 |
reset | form 요소 내의 reset 버튼을 클릭했을 때 (최근에는 사용 안 함) |
이벤트 타입 | 이벤트 발생 시점 |
---|---|
input | input, select, textarea 요소의 값이 입력되었을 때 |
change | input, select, textarea 요소의 값이 변경되었을 때 |
readystatechange | HTML 문서의 로드와 파싱 상태를 나타내는 document.readyState 프로퍼티 값이 변경될 때 |
이벤트 타입 | 이벤트 발생 시점 |
---|---|
DOMContentLoaded | HTML 문서의 로드와 파싱이 완료되어 DOM 생성이 완료되었을 때 |
이벤트 타입 | 이벤트 발생 시점 |
---|---|
resize | 브라우저 윈도우(window)의 크기를 리사이즈할 때 연속적으로 발생한다. |
scroll | 웹페이지(document) 또는 HTML 요소를 스크롤할 때 연속적으로 발생한다. |
이벤트 타입 | 이벤트 발생 시점 |
---|---|
load | DOMContentLoaded 이벤트가 발생한 이후, 모든 리소스(이미지, 폰트 등)의 로딩이 완료되었을 때 |
unload | 리소스가 언로드될 때(주로 새로운 웹페이지를 요청한 경우) |
abort | 리소스 로딩이 중단되었을 때 |
error | 리소스 로딩이 실패했을 때 |
이벤트 핸들러는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브라우저에 호출을 위임한 함수다. 다시 말해, 이벤트가 발생하면 브라우저에 의해 호출될 함수가 이벤트 핸들러다.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는 방법은 3가지다.
HTML 요소의 어트리뷰트 중에는 이벤트에 대응하는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가 있다.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의 이름은 onclick과 같이 on 접두사와 이벤트의 종류를 나타내는 이벤트 타입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값으로 함수 호출문 등의 문을 할당하면 이벤트 핸들러가 등록된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onclick="sayHi('Lee')">Click me!</button>
<script>
function sayHi(name) {
console.log(`Hi! ${name}.`);
}
</script>
</body>
</html>
주의할 점은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값으로 함수 참조가 아닌 함수 호출문 등의 문을 할당한다는 것이다.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값은 사실 암묵적으로 생성될 이벤트 핸들러의 함수 몸체를 의미한다. 이처럼 동작하는 이유는 이벤트 핸들러에 인수를 전달하기 위해서다. 만약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값으로 함수 참조를 할당해야 한다면 이벤트 핸들러에 인수를 전달하기 곤란하다.
<!-- 이벤트 핸들러에 인수를 전달하기 곤란하다. -->
<button onclick="sayHi">Click me!</button>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값으로 다음과 같이 여러 개의 문을 할당할 수 있다.
<button onclick="console.log('Hi! '); console.log('Lee');">Click me!</button>
window 객체와 Document, HTMLElement 타입의 DOM 노드 객체는 이벤트에 대응하는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를 가지고 있다.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의 키는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와 마찬가지로 onclick과 같이 on 접두사와 이벤트의 종류를 나타내는 이벤트 타입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함수를 바인딩하면 이벤트 핸들러가 등록된다.
<!DOCTYPE html>
<html>
<body>
<!--
①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
<button>Click me!</button>
-->
<button>Click me!</button>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이벤트 핸들러를 바인딩
$button.onclick = function () {
console.log("button click");
};
</script>
</body>
</html>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이벤트를 발생시킬 객체인 이벤트 타깃과 이벤트의 종류를 나타내는 문자열인 이벤트 타입 그리고 이벤트 핸들러를 지정할 필요가 있다.
이벤트 핸들러는 대부분 이벤트를 발생시킬 이벤트 타깃에 바인딩한다. 하지만 반드시 이벤트 타깃에 이벤트 핸들러를 바인딩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이벤트 핸들러는 이벤트 타깃 또는 전파된 이벤트를 캐치할 DOM 노드 객체에 바인딩한다.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은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의 HTML과 자바스크립트가 뒤섞이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하나의 이벤트 핸들러만 바인딩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Click me!</button>
<em></em>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const $em = document.querySelector("em");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은 하나의 이벤트에 하나의 이벤트 핸들러만을 바인딩할 수 있다.
// 첫 번째로 바인딩된 이벤트 핸들러는 두 번째 바인딩된 이벤트 핸들러에 의해 재할당되어 실행되지 않는다.
$button.onclick = function () {
$em.innerHTML = "Button Cliked 1";
};
// 두 번째로 바인딩된 이벤트 핸들러
$button.onclick = function () {
$em.innerHTML = "Button Cliked 2";
};
</script>
</body>
</html>
EventTarget.prototype.addEventListener 메서드를 사용하여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할 수 있다.
addEventListener 메서드의 첫 번째 매개변수에는 이벤트의 종류를 나타내는 문자열인 이벤트 타입을 전달한다. 이때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과는 달리 on 접두사를 붙이지 않는다. 두 번째 매개변수에는 이벤트 핸들러를 전달한다. 마지막 매개변수에는 이벤트를 캐치할 이벤트 전파 단계(캡처링 또는 버블링)를 지정한다.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은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바인딩된 이벤트 핸들러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 따라서 버튼 요소에서 클릭 이벤트가 발생하면 2개의 이벤트 핸들러가 모두 호출된다. 또한 addEventListener는 하나 이상의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할 수 있고, 이때 이벤트 핸들러는 등록된 순서대로 호출된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Click me!</button>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 addEventListener 메서드는 동일한 요소에서 발생한 동일한 이벤트에 대해
// 하나 이상의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할 수 있다.
$button.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 () {
console.log('[1]button click');
});
$button.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 () {
console.log('[2]button click');
});
</script>
</body>
</html>
addEventListener 메서드로 등록한 이벤트 핸들러를 제거하려면 EventTarget.prototype.removeEventListener 메서드를 사용한다. addEventListener 메서드에 전달한 인수와 removeEventListene 메서드에 전달한 인수가 일치하지 않으면 이벤트 핸들러가 제거되지 않는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Click me!</button>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const handleClick = () => console.log("button click");
// 이벤트 핸들러 등록
$button.addEventListener("click", handleClick);
// 이벤트 핸들러 제거
// addEventListener 메서드에 전달한 인수와 removeEventListener 메서드에
// 전달한 인수가 일치하지 않으면 이벤트 핸들러가 제거되지 않는다.
$button.removeEventListener("click", handleClick, true); // 실패
$button.removeEventListener("click", handleClick); // 성공
</script>
</body>
</html>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으로 등록한 이벤트 핸들러는 removeEventListener 메서드로 제거할 수 없다.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으로 등록한 이벤트 핸들러를 제거하려면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null을 할당한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Click me!</button>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const handleClick = () => console.log("button click");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으로 이벤트 핸들러 등록
$button.onclick = handleClick;
// removeEventListener 메서드로 이벤트 핸들러를 제거할 수 없다.
$button.removeEventListener("click", handleClick);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null을 할당하여 이벤트 핸들러를 제거한다.
$button.onclick = null;
</script>
</body>
</html>
이벤트가 발생하면 이벤트에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는 이벤트 객체가 동적으로 생성된다. 생성된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 핸들러의 첫 번째 인수로 전달된다.
<!DOCTYPE html>
<html>
<body>
<p>클릭하세요. 클릭한 곳의 좌표가 표시됩니다.</p>
<em class="message"></em>
<script>
const $msg = document.querySelector(".message");
// 클릭 이벤트에 의해 생성된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 핸들러의 첫 번째 인수로 전달된다.
function showCoords(e) {
$msg.textContent = `clientX: ${e.clientX}, clientY: ${e.clientY}`;
}
document.onclick = showCoords;
</script>
</body>
</html>
클릭 이벤트에 의해 생성된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 핸들러의 첫 번째 인수로 전달되어 매개변수 e에 암묵적으로 할당된다. 이는 브라우저가 이벤트 핸들러를 호출할 때 이벤트 객체를 인수로 전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벤트 객체를 전달받으려면 이벤트 핸들러를 정의할 때 이벤트 객체를 전달받을 매개변수를 명시적으로 선언해야 한다.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의 경우 이벤트 객체를 전달받으려면 이벤트 핸들러의 첫 번째 매개변수 이름이 반드시 event 이어야 한다. 만약 event가 아닌 다른 이름으로 매개변수를 선언하면 이벤트 객체를 전달받지 못한다.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값은 사실 암묵적으로 생성되는 이벤트 핸들러의 함수 몸체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이벤트가 발생하면 이벤트 타입에 따라 다양한 타입의 이벤트 객체가 생성된다. 이벤트 객체는 다음과 같은 상속 구조를 갖는다.
(사진 출처: https://velog.io/@niyu/40%EC%9E%A5-%EC%9D%B4%EB%B2%A4%ED%8A%B8)
위 그림의 Event, UIEvent, MouseEvent 등 모두는 생성자 함수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 이벤트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DOCTYPE html>
<html>
<body>
<script>
// Event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 foo 이벤트 타입의 Event 객체를 생성한다.
let e = new Event("foo");
console.log(e);
// Event {isTrusted: false, type: "foo", target: null, ...}
console.log(e.type); // "foo"
console.log(e instanceof Event); // true
console.log(e instanceof Object); // true
e = new FocusEvent("focus");
console.log(e);
// FocusEvent {isTrusted: false, relatedTarget: null, view: null, ...}
e = new MouseEvent("click");
console.log(e);
// MouseEvent {isTrusted: false, screenX: 0, screenY: 0, clientX: 0, ... }
e = new KeyboardEvent("keyup");
console.log(e);
// KeyboardEvent {isTrusted: false, key: "", code: "", ctrlKey: false, ...}
e = new InputEvent("change");
console.log(e);
// InputEvent {isTrusted: false, data: null, inputType: "", ...}
</script>
</body>
</html>
Event 인터페이스, 즉 Event.prototype에 정의되어 있는 이벤트 관련 프로퍼티는 UIEvent, CustomEvent, MouseEvent 등 모든 파생 이벤트 객체에 상속된다. 즉, Event 인터페이스의 이벤트 관련 프로퍼티는 모든 이벤트 객체가 상속 받는 공통 프로퍼티다. 이벤트 객체의 공통 프로퍼티는 다음과 같다.
공통 프로퍼티 | 설명 | 타입 |
---|---|---|
type | 이벤트 타입 | string |
target | 이벤트를 발생시킨 DOM 요소 | DOM 요소 노드 |
currentTarget | 이벤트 핸들러가 바인딩된 DOM 요소 | DOM 요소 노드 |
eventPhase | 이벤트 전파 단계 0: 이벤트 없음, 1: 캡쳐링 단계, 2: 타깃 단계, 3: 버블링 단계 | number |
bubbles | 이벤트를 버블링으로 전파하는지 여부. | boolean |
cancelable | preventDefault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벤트의 기본 동작을 취소할 수 있는지 여부. | boolean |
defaultPrevented | preventDefault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벤트를 취소했는지 여부 | boolean |
isTrusted | 사용자의 행위에 의해 발생한 이벤트인지 여부. 예를 들어 click 메서드 또는 dispatchEvent 메서드를 통해 인위적으로 발생시킨 이벤트인 경우 isTrusted는 false다. | boolean |
timeStamp | 이벤트가 발생한 시각(1970/01/01/00:00:0부터 경과한 밀리초) | numb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