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T는 HTTP를 기반으로 클라이언트가 서버의 리소스에 접근하는 방식을 규정한 아키텍처고, REST API는 REST를 기반으로 서비스 API를 구현한 것을 의미한다.
REST API는 자원(Resource), 행위(Verb), 표현(Representations)의 3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REST는 자체 표현 구조로 구성되어 REST API만으로 HTTP 요청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구성 요소 | 내용 | 표현 방법 |
---|---|---|
자원(Resource) | 자원 | URI(엔드포인트) |
행위(Verb) | 자원에 대한 행위 | HTTP 요청 메서드 |
표현(Representations) | 자원에 대한 행위의 구체적 내용 | 페이로드 |
REST에서 가장 중요한 기본적인 원칙은 두 가지다. URI는 리소스를 표현하는 데 집중하고 행위에 대한 정의는 HTTP 요청 메서드를 통해 하는 것이 RESTful API를 설계하는 중심 규칙이다.
URI는 리소스를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리소스를 식별할 수 있는 이름은 동사보다는 명사를 사용한다. 따라서 이름에 get 같은 행위에 대한 표현이 들어가서는 안 된다.
# bad
GET /getTodos/1
GET /todos/show/1
#good
GET /todos/1
HTTP 요청 메서드는 클라이언트가 서버에게 요청의 종류와 목적(리소스에 대한 행위)을 알리는 방법이다. 주로 5가지 요청 메서드(GET, POST, PUT, PATCH, DELETE 등)를 사용하여 CRUD를 구현한다.
HTTP 요청 메서드 | 종류 | 목적 | 페이로드 |
---|---|---|---|
GET | index/retrieve | 모든/특정 리소스 취득 | X |
POST | create | 리소스 생성 | O |
PUT | replace | 리소스의 전체 교체 | O |
PATCH | modify | 리소스의 일부 수정 | O |
DELETE | delete | 모든/특정 리소스 삭제 | X |
리소스에 대한 행위는 HTTP 요청 메서드를 통해 표현하며 URI에 표현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리소스를 취득하는 경우에는 GET, 리소스를 삭제하는 경우에는 DELETE를 사용하여 리소스에 대한 행위를 명확히 표현한다.
# bad
GET /todos/delete/1
# good
DELETE /todos/1
JSON Server를 사용해 가상 REST API 서버를 구축하여 HTTP 요청을 전송하고 응답을 받는 실습을 진행해보자.
JSON Server는 json 파일을 사용하여 가상 REST API 서버를 구축할 수 있는 툴이다. 먼저 npm을 사용하여 JSON Server를 설치하자.
터미널에서 다음과 같이 명령어를 입력하여 JSON Server를 설치한다.
$ mkdir json-server-exam && cd json-server-exam
$ npm init -y
$ npm install json-server --save-dev
프로젝트 루트 폴더(/json-server-exam)에 다음과 같이 db.json 파일을 생성한다. db.json 파일은 리소스를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 역할을 한다.
{
"todos": [
{
"id": 1,
"content": "HTML",
"completed": true
},
{
"id": 2,
"content": "CSS",
"completed": false
},
{
"id": 3,
"content": "JavaScript",
"completed": true
}
]
}
todos 리소스에서 모든 todo를 취득(index)한다.
<!DOCTYPE html>
<html>
<body>
<pre></pre>
<script>
// XMLHttpRequest 객체 생성
const xhr = new XMLHttpRequest();
// HTTP 요청 초기화
// todos 리소스에서 모든 todo를 취득(index)
xhr.open("GET", "/todos");
// HTTP 요청 전송
xhr.send();
// load 이벤트는 요청이 성공적으로 완료된 경우 발생한다.
xhr.onload = () => {
// status 프로퍼티 값이 20이면 정상적으로 응답된 상태다.
if (xhr.status === 200) {
document.querySelector("pre").innerHTML = xhr.response;
} else {
console.error("Error", xhr.status, xhr.statusText);
}
};
</script>
</body>
</html>
todos 리소스에서 id를 사용하여 특정 todo를 취득한다.
<!DOCTYPE html>
<html>
<body>
<pre></pre>
<script>
const xhr = new XMLHttpRequest();
xhr.open("GET", "/todos/1");
xhr.send();
xhr.onload = () => {
if (xhr.status === 200) {
document.querySelector('pre').textContent = xhr.response;
} else {
console.error("Error", xhr.status, xhr.statusText);
}
};
</script>
</body>
</html>
todos 리소스에 새로운 todo를 생성한다.
<!DOCTYPE html>
<html>
<body>
<pre></pre>
<script>
// XMLHttpRequest 객체 생성
const xhr = new XMLHttpRequest();
// HTTP 요청 초기화
// todos 리소스에 새로운 todo를 생성
xhr.open('POST', '/todos');
// 요청 몸체에 담아 서버로 전송할 페이로드의 MIME 타입을 지정
xhr.setRequestHeader('content-type', 'application/json');
// HTTP 요청 전송
// 새로운 todo를 생성하기 위해 페이로드를 서버에 전송해야 한다.
xhr.send(JSON.stringify({ id: 4, content: 'Angular', completed: false }));
// load 이벤트는 요청이 성공적으로 완료된 경우 발생한다.
xhr.onload = () => {
// status 프로퍼티 값이 200(OK) 또는 201(Created)이면 정상적으로 응답된 상태다.
if (xhr.status === 200 || xhr.status === 201) {
document.querySelector('pre').textContent = xhr.response;
} else {
console.error('Error', xhr.status, xhr.statusText);
}
};
</script>
</body>
</html>
PUT은 특정 리소스 전체를 교체할 때 사용한다. 다음 예제에서는 todos 리소스에서 id로 todo를 특정하여 id를 제외한 리소스 전체를 교체한다.
<!DOCTYPE html>
<html>
<body>
<pre></pre>
<script>
// XMLHttpRequest 객체 생성
const xhr = new XMLHttpRequest();
// HTTP 요청 초기화
// todos 리소스에서 id로 todo를 특정하여 id를 제외한 리소스 전체를 교체
xhr.open('PUT', '/todos/4');
// 요청 몸체에 담아 서버로 전송할 페이로드의 MIME 타입을 지정
xhr.setRequestHeader('content-type', 'application/json');
// HTTP 요청 전송
// 리소스 전체를 교체하기 위해 페이로드를 서버에 전송해야 한다.
xhr.send(JSON.stringify({ id: 4, content: 'React', completed: true }));
// load 이벤트는 요청이 성공적으로 완료된 경우 발생한다.
xhr.onload = () => {
// status 프로퍼티 값이 200이면 정상적으로 응답된 상태다.
if (xhr.status === 200) {
document.querySelector('pre').textContent = xhr.response;
} else {
console.error('Error', xhr.status, xhr.statusText);
}
};
</script>
</body>
</html>
PATCH는 특정 리소스의 일부를 수정할 때 사용한다. 다음 예제에서는 todos 리소스의 id로 todo를 특정하여 completed만 수정한다.
<!DOCTYPE html>
<html>
<body>
<pre></pre>
<script>
// XMLHttpRequest 객체 생성
const xhr = new XMLHttpRequest();
// HTTP 요청 초기화
// todos 리소스의 id로 todo를 특정하여 completed만 수정
xhr.open('PATCH', '/todos/4');
// 요청 몸체에 담아 서버로 전송할 페이로드의 MIME 타입을 지정
xhr.setRequestHeader('content-type', 'application/json');
// HTTP 요청 전송
// 리소스를 수정하기 위해 페이로드를 서버에 전송해야 한다.
xhr.send(JSON.stringify({ completed: false }));
// load 이벤트는 요청이 성공적으로 완료된 경우 발생한다.
xhr.onload = () => {
// status 프로퍼티 값이 200이면 정상적으로 응답된 상태다.
if (xhr.status === 200) {
document.querySelector('pre').textContent = xhr.response;
} else {
console.error('Error', xhr.status, xhr.statusText);
}
};
</script>
</body>
</html>
todos 리소스에서 id를 사용하여 todo를 삭제한다.
<!DOCTYPE html>
<html>
<body>
<pre></pre>
<script>
// XMLHttpRequest 객체 생성
const xhr = new XMLHttpRequest();
// HTTP 요청 초기화
// todos 리소스에서 id를 사용하여 todo를 삭제한다.
xhr.open('DELETE', '/todos/4');
// HTTP 요청 전송
xhr.send();
// load 이벤트는 요청이 성공적으로 완료된 경우 발생한다.
xhr.onload = () => {
// status 프로퍼티 값이 200이면 정상적으로 응답된 상태다.
if (xhr.status === 200) {
document.querySelector('pre').textContent = xhr.response;
} else {
console.error('Error', xhr.status, xhr.statusText);
}
};
</script>
</body>
</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