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Testing)

·2023년 4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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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Testing)에 대해 어떤 것을 알고 있나요?

SW테스트의 원리

  • 테스팅은 결함이 존재함을 밝히는 것
  • 완벽한 테스팅은 불가능
  • 개발초기에 테스팅 시작
  • 결함집중 – 적은 수의 모듈에서 대다수의 결함이 발견됨(파레토 법칙)
  • 살충제 패러독스 – 동일한 테스트 케이스에 의한 반복적 테스트는 새로운 버그를 찾지 못함
  • 테스팅은 정황에 의존적 – SW성격에 맞게 테스트 실시
  • 오류-부재의 궤변 – 요구사항을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결함이 없다고 해도 품질이 높다고 볼 수 없음

프로그램 실행 여부에 따른 분류

  • 정적 테스트
    테스트 대상을 실행하지 않고 구조를 분석하여 논리성을 검증하는 테스트
    • 인스펙션
      소프트웨어 요구, 설계, 원시 코드 등의 저작자 외의 다른 전문가 또는 팀이 검사하여 문제를 식별하고 문제에 대한 올바른 해결을 찾아내는 형식적인 검토 기법
    • 워크스루
      검토 자료를 회의 전에 배포해서 사전 검토한 후 짧은 시간 동안 회의를 진행하는 형태로 가장 비형식적인 검토 기법
  • 동적 테스트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방식으로 테스트를 수행하여 결함을 검출하는 테스트
    • 화이트박스 테스트(구조 기반 테스트) / 블랙박스 테스트(명세 기반 테스트) / 경험 기반 테스트(탐색적 테스트 / 오류 추정 / 체크리스트 / 특성테스트)

테스트 기법에 따른 분류

  • 화이트박스 테스트
    각 응용 프로그램의 내부 구조와 동작을 검사하는 SW테스트
    화이트박스테스트 = 구조(코드) 기반테스트 = 로직 기반 테스트 = 글래스 박스 테스트

구문(문장,statement) 커버리지
프로그램 내 모든 명령문 적어도 한번 수행
결정(선택,분기,decision,branch) 커버리지
결정 포인트 내의 전체 조건식이 적어도 한번은 참, 거짓의 결과를 수행
조건(condition) 커버리지
결정 포인트 내의 각 개별 조건식이 적어도 한번은 참, 거짓의 결과가 되도록 수행
조건/결정(condition/decision) 커버리지
전체 조건식뿐만 아니라 개별 조건식도 참 한 번, 거짓 한 번 결과 되도록 수행
변경 조건/결정 (Modified condition/decision)커버리지
개별 조건식이 다른 개별 조건식에 영향 받지 않고 전체 조건식에 독립적으로 영향을 줌
다중 조건(Multiple condition) 커버리지
결정조건 내 모든 개별 조건식의 모든 가능한 조합을 100% 보장
기본 경로(base path) 커버리지
수행 가능한 모든 경로 테스트
제어 흐름(Control flow) 테스트
프로그램 제어구조를 그래프 형태로 나타내어 내부로직을 테스트
데이터 흐름 테스트
제어흐름 그래프에 데이터 사용현황을 추가한 그래프를 통해 테스트

  • 블랙박스 테스트 : 프로그램 외부 사용자의 요구사항 명세를 보면서 수행

동등분할 테스트
=동치분할, 균등분할, 동치 클래스 분해
입력 데이터의 영역을 유사한 도메인별로 유효값/무효값을 그룹핑하여 대푯값 테스트 케이스를 도출하여 테스트 하는 기법
경곗값 분석 테스트
=한곗값
등가 분할 후 경계값 부분에서 오류 발생 확률이 높기 때문에 경곗값을 포함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결정 테이블 테스트
요구사항의 논리와 발생조건을 테이블 형태로 나열하여, 조건과 행위를 모두 조합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상태 전이 테스트
테스트 대상 · 시스템이나 객체의 상태를 구분하고, 이벤트에 의해 어느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전이되는 경우의 수를 수행하는 테스트 기법
유스케이스 테스트
시스템이 실제 사용되는 유스케이스로 모델링 되어 있을 때 프로세스 흐름을 기반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명세화하여 수행하는 테스트 기법
분류 트리 테스트
SW의 일부 또는 전체를 트리 구조로 분석 및 표현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페어와이즈 테스트
테이트 데이터값들 간에 최소한 한 번씩을 조합하는 방식, 이는 커버해야 할 기능적 범위를 모든 조합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테스트 세트를 구성하기 위한 테스트 기법
원인-결과 그래프 테스트
그래프를 활용하여 입력 데이터 간의 관계 및 출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효용성이 높은 테스트 케이스를 선정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비교 테스트
여러 버전의 프로그램에 같은 입력값을 넣어서 동일한 결과 데이터가 나오는지 비교해 보는 테스트 기법

테스트 시각에 따른 분류

  • 검증(Verification)
    •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테스트
    • 개발자 혹은 시험자의 시각으로 소프트웨어가 명세화된 기능을 올바로 수행하는지 알아보는 과정
  • 확인(Validation)
    • 소프트웨어 결과를 테스트
    • 사용자 시각으로 올바른 소프트웨어가 개발되었는지 입증하는 과정

테스트 목적에 따른 분류

  • 회복 테스트
    시스템에 고의로 실패를 유도하고, 시스템의 정상적 복귀 여부를 테스트하는 기법
  • 안전 테스트
    불법적인 소프트웨어가 접근하여 시스템을 파괴하지 못하도록 소스 코드 내의 보안적인 결함을 미리 점검하는 테스트 기법
  • 성능 테스트
    사용자의 이벤트에 시스템이 응답하는 시간, 특정 시간 내에 처리하는 업무량, 사용자 요구에 시스템이 반응하는 속도 등을 측정하는 테스트 기법
  • 구조 테스트
    시스템의 내부 논리 경로, 소스 코드의 복잡도를 평가하는 테스트 기법
  • 회귀 테스트
    오류를 제거하거나 수정한 시스템에서 오류 제거와 수정에 의해 새로이 유입된 오류가 없는지 확인하는 일종의 반복 테스트 기법
  • 병행 테스트
    변경된 시스템과 기존 시스템에 동일한 데이터를 입력 후 결과를 비교하는 테스트 기법

성능 테스트의 상세 유형
부하 테스트
시스템에 부하를 계속 증가시키면서 시스템의 임계점을 찾는 테스트
스트레스 테스트
임계점 이상의 부하를 가하여 비정상적인 상황에서의 처리를 테스트
스파이크 테스트
짧은 시간에 사용자가 몰릴 때 시스템의 반응 측정 테스트
내구성 테스트
오랜 시간 동안 시스템에 높은 부하를 가하여 시스템 반응 테스트

테스트 종류에 따른 분류

  • 명세 기반 테스트(블랙박스 테스트)
    프로그램의 요구사항 명세서를 기반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선정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 구조 기반 테스트(화이트박스 테스트)
    소프트웨어 내부 논리 흐름에 따라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고 확인하는 테스트 기법
  • 경험 기반 테스트(블랙박스 테스트)
    유사 소프트웨어나 유사 기술 평가에서 테스터의 경험을 토대로 한, 직관과 기술 능력을 기반으로 수행하는 테스트 기법

테스트 레벨

  • 단위 테스트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단위 모듈, 서브루틴 등을 테스트하는 단계
    • 자료 구조 테스트, 실행 경로 테스트, 오류 처리 테스트, 인터페이스 테스트
  • 통합 테스트
    단위 테스트를 통과한 모듈 사이의 인터페이스, 통합된 컴포넌트 간의 상호작용을 검증하는 테스트 단계
    • 빅뱅 테스트, 상향식 · 하향식 테스트, 샌드위치 테스트
  • 시스템 테스트
    통합된 단위 시스템의 기능이 시스템에서 정상적으로 수행되는지를 검증하는 테스트 단계
    • 기능 · 비기능 요구사항 테스트
  • 인수 테스트
    계약상의 요구사항이 만족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 단계
    • 알파 · 베타 테스트
      알파 테스트 - 선택된 사용자가 개발자 환경에서 통제된 상태로 개발자와 함께 수행하는 인수 테스트
      베타 테스트 - 실제 환경에서 일정 수의 사용자에게 대상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게 하고 피드백을 받는 인수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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