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6 객체지향 프로그래밍1

gyub·2023년 1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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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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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객체의 생성과 사용

👉 클래스를 선언한 것은 설계도 작성! 클래스로부터 인스턴스를 생성해야 한다.

클래스명 변수명;
변수명 = new 클래스명();

ex)
Tv t;
t=new Tv();

👉 예제

class Ex6_1{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v t;
        t = new Tv();
        t.channel = 7;
        t.channelDown();
        System.out.println("현재 채널은 " + t.channel + " 입니다.");
    }
}

class Tv {
	String color;
    boolean power;
    int channel;
    
    void power() { 
    	power = !power;
    }
    void channelUp() {
    	++channel;
    }
    void channelDown() {
    	--channel;
    }
}

1. Tv t;

👉 Tv 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 t를 생성한다. 메모리에 참조변수 t 공간이 마련된다.

2. t = new Tv();

👉 Tv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메모리의 빈 공간에 생성되고, 멤버 면수는 각 자료형에 해당하는 기본값으로 초기화된다.

👉 참조변수 t에 인스턴스의 주소값이 저장되어, t를 통해 인스턴스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

3. t.channel = 7;

👉 참조변수 t에 저장된 주소에 있는 인스턴스의 멤버변수 channel에 7을 저장한다.

4. t.channelDown();

👉 참조변수 t에 저장된 주소에 있는 인스턴스의 channelDown 메서드를 호출한다.

5. System.out.println("현재 채널은 " + t.channel + " 입니다.");

👉 현재 채널의 값은 6이므로 현재 채널은 6 입니다.를 출력한다.

인스턴스는 참조변수를 통해서만 다룰 수 있으며, 참조변수의 타입은 인스턴스의 타입과 일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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