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목록
전체보기 (369)알고리즘(55)Java(48)WebDevCurriculum(44)React(40)node.js(36)백엔드(29)파이썬(24)개발지식(23)파이썬문법(20)전산학(16)React Hooks(13)hooks(13)네트워크(12)redux(9)데이터베이스(9)GraphQL/Apollo(7)graphql(7)배열/딕셔너리(6)성장일지(6)apollo(6)express(6)PostgreSQL(6)파이썬심화(5)typescript(5)(4)실무일지(4)Props(3)스레드(3)middleware(3)callback(3)클린코드(3)스레드 상태제어(3)html(3)Sequelize(3)Map(3)CSS(2)styled components(2)리눅스(2)TDD(2)File System(2)bit(2)DFS(2)static method(2)redux connect(2)Union Find(2)binding(2)memoization(2)논리학(2)동적계획법(2)BFS(2)프로세스(2)express-handlebars(2)Sequlize(2)위상정렬(2)크루스칼 알고리즘(2)플로이드-와샬(2)웹보안(2)useNetwork(2)super(2)Fetch(2)redux-toolkit(2)화면(2)display(2)데이터베이스ORM(2)this(2)navigation(2)aws(2)DP(2)분할정복(2)component(2)Java 개념(2)axios(2)promise(2)오버라이딩(2)시스템콜(2)그리디 알고리즘(2)동기화 블록(1)디렉토리(1)why class(1)Subscriber(1)SQL과 MySQL의 차이(1)subscribe(1)component props(1)sql(1)import(1)CLI 명령어(1)버블정렬(1)one dash option(1)중위순회(1)클래스와 상속(1)Window 개발환경 설정하기(1)static 라우팅(1)마이크로 명령어(1)configureStore(1)Query tip(1)I/O Process(1)리눅스 node.js 연동(1)선택 정렬(1)JAVA 반복문(1)API(1)Koa(1)ORM(1)링크(1)npm(1)schema(1)네트워크 플로우(1)useBeforeLeave(1)병렬처리(1)싱글스레드(1)이벤트루프(1)Graph(1)패리티비트(1)프로그래밍을 하기 전에 항상 생각!(1)라이브러리(1)프레임워크(1)시스템콜 호출과정(1)field(1)useFadeIn(1)시뮬레이션(1)사용자 정의 exception(1)Symbol(1)반복문개념(1)상태제어(1)DNS server(1)문자열내 변수사용(1)Thread(1)stack(1)queue(1)encryption(1)prop-types(1)파이썬 배열관련 메소드(1)createSlice(1)역정규화(1)useScroll(1)Proxy(1)react router dom(1)클라우드 컴퓨팅(1)middleware / routing(1)heap(1)KMP(1)엔티티(1)Redirectrion(1)TCP통신(1)notify()(1)interface default method(1)master server(1)이진트리/완전이진트리(1)react-router-dom v6(1)React 기본원리(1)aws lambda(1)connect()(1)throws(1)interface static method(1)패키지(1)Op(1)스케쥴링(1)가상화(1)belongsToMany(1)객체(1)트리/힙(1)nat(1)generator(1)도메인(1)typescript class(1)표준 입력 메소드(1)useInput(1)url(1)정렬 알고리즘(1)쿼리파라미터(1)web socket(1)스태시(1)OSI 7 Layer(1)redis(1)정적처리(1)server side(1)overfetching(1)aws rds(1)투포인터(1)IPC기법(1)반응형 웹(1)다익스트라(1)라우팅(1)스트림(1)다양한 타입의 입출력 - char(1)router(1)DNS module(1)문자열포매팅(1)프로토타입(1)어노테이션(1)튜플(1)IPv4(1)underfetching(1)벨만포드(1)트리(1)바이너리 인덱스 트리(1)java.util 패키지(1)SaaS(1)PaaS(1)IaaS(1)이분탐색(1)Component Programming(1)dotenv(1)개념 총정리(1)I/O 패키지(1)script/bash(1)이진트리(1)useEffect(1)JOIN(1)ajax(1)단순 문자열 매칭(1)usePrevent(1)byte(1)async await(1)Dynamic 라우팅(1)Side Effect(1)useNotification(1)세그먼트(1)Blocking(1)파이썬 get/set(1)타잔알고리즘(1)개발이 이루어지는 공간(1)(1)wait()(1)이벤트 중첩(1)파이썬 n제곱/절대값/반올림(1)ecmascript(1)데이터 아키텍쳐(1)부울식(1)소수판별(1)리눅스 파일정보(1)class(1)XML(1)데몬 스레드(1)표준입출력 메소드(1)Virtual Machine(1)lifecycle method(1)reverse proxy(1)apollo cache(1)useParams(1)GrpahQl(1)AWS documentation(1)접두사합(1)힙정렬(1)data add(1)documentelement(1)분산환경(1)useFullscreen(1)useConfirm(1)static factory method(1)동기화 메소드(1)localhost/server(1)멀티프로세서 시스템(1)data 처리(1)body parser(1)EventBubbling(1)프록시(1)query(1)에라토스테네스의 체(1)Generic(1)오버헤드(1)Prefix sum(1)HTTPS/SSL(1)인터럽트(1)쿼리스트링(1)계수정렬(1)cli(1)switch(1)Nginx(1)REST API(1)신장트리(1)List interface를 구현한 클래스(1)next(1)비동기처리(1)개발환경 구성과 설계(1)파이프라인 명령처리 과정(1)Calender(1)최단 경로 알고리즘 구현하기(1)파이프라인(1)docker(1)이분매칭(1)변수/함수네이밍원칙(1)반복문을 통한 딕셔너리 구현(1)require(1)파이프라인 세그먼트(1)super(props)(1)클래스 형 변환(1)입출력처리(1)트랜잭션(1)bodyParser(1)JAVA 조건문(1)interface(1)추상클래스(1)useTitle(1)HTML/Script 연결(1)app.use(1)sequelize Op(1)레지스터(1)pattern(1)공유객체(1)context(1)재귀함수(1)완전탐색(1)속성(1)union(1)apollo server(1)jquery(1)backtick(1)Express Router(1)http / server 기본원리(1)cd(1)defined in resolvers, but not in schema(1)useClick(1)synchronized(1)미디어 쿼리(1)State(1)useRef(1)Cache 메모리(1)데이터베이스 관리기법(1)memory leaks(1)arrow function(1)카르노맵(1)DOM(1)body(1)함수추출의 원리(1)pipe(1)Enum(1)테스트코드(1)Component Pattern(1)flow architecture(1)markup(1)퀵정렬(1)@property(1)promise.race(1)set interface를 구현한 클래스(1)sys.stdin.readline()(1)비트(1)페이징시스템(1)더블포인터(1)Overhead(1)crateReducer(1)리눅스 mmap() 함수(1)컴파일(1)C(1)정렬(1)axois(1)double dash option(1)배열/링크드리스트(1)restapi(1)클래스(1)전위순회(1)querystring(1)중첩배열/중첩딕셔너리(1)Spring과의 비교(1)reverse(1)strict mode(1)파이프라인 분기처리(1)다양한 타입의 입출력 - file(1)접근제한자(1)후위순회(1)for each(1)메모리 누수(1)Restful Architecture(1)useAxios(1)copy-on-write(1)컴퓨터 구조론(1)LCA(1)why promise(1)publisher(1)redux 구조(1)useLocation(1)상속(1)bundle(1)이진탐색(1)JWT/OAuth(1)JSX(1)데이터간 상호작용성(1)다익스트라 알고리즘(1)scc(1)I/O device(1)컴파일처리과정(1)구현(1)express middleWare(1)computed property(1)리눅스 세그먼트(1)path variable(1)Map interace를 구현한 클래스(1)상관모델링(1)createAction(1)yield(1)resolver(1)frontend(1)Daisy Chain(1)메소드(1)DHCP(1)람다표현식(1)(1)hasMany(1)오토박싱(1)useTabs(1)정규화(1)set inerface(1)부모생성자(1)express.route(1)소프트링크(1)Switch 통신(1)npm publish(1)ES6(1)Date(1)Stateful(1)병합정렬(1)(1)바이트(1)최소공통조상(1)devops(1)typescript interface(1)SQL기본개념(1)hasOne(1)vpc(1)algorithm(1)상태관리(1)slave server(1)closure(1)파이썬 배열 메소드(1)file system API(1)부팅(1)promise.all(1)해싱(1)http / server 기본개념(1)생성자(1)exception(1)Stateless(1)하드링크(1)Singleton Pattern(1)오버로딩(1)내부 클래스(1)static(1)scope(1)부울대수(1)git(1)DB구축(1)action dispatch(1)promisify(1)백틱(1)열거형(1)reudx(1)why closure(1)파이썬 함수호출(1)inode구조체(1)routing(1)belongsTo(1)ci(1)파이썬 문자입력받기(1)express 경로(1)why callback(1)object(1)배열(1)local state(1)microservice(1)String 클래스(1)파이썬 명령어 실행과정(1)Server 구동원리(1)Java.lang 패키지(1)리눅스 exec() 함수(1)resolve(1)Associate(1)컴퓨터 시스템 구조(1)

[Java] Restful Architecture의 중요성

오늘까지 Servlet(controller), DAO(model)들을 작성하면서 Restful API, Restful service에 대한 개념을 어느정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Restful하다는 의미에 대해 이전까지는 client 요청에 대한 대표적

2022년 4월 1일
·
0개의 댓글

[개발지식] 쿼리스트링/쿼리파라미터/path variable

React라는 javascript 기반 프레임워크/라이브러리에서도 쿼리스트링 개념이 많이 활용되었는데, 지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java와 javascript 전체적으로 상당히 많은 부분이 겹치고 있다는 생각이 들고 있습니다.일단 쿼리스트링은 선생님께서 말씀하신대로

2022년 4월 1일
·
0개의 댓글

[실무일지] MONTH4 : 1/18~2/17

기간 : 1/17 ~ 2/18vision 프로젝트 중단 및 Java 교육 시작vision 프로젝트의 1차적인 구상이 완료된 시점에서 java 교육과정에 입과하여 진행하게 되었습니다.지금 진행중인 vision 프로젝트는 의견을 도출하고 종합하는 과정, 각 기획안을 절충하

2022년 2월 18일
·
0개의 댓글

[Java] 람다표현식

기존 하나의 메소드를 실행하기 위해 인자에 객체를 생성하고 내부적으로 메소드를 선언하던 복잡한 구조를, 임의의 1회용 객체를 생성하고 메소드 부분만 전달할 수 있는 간결한 구조로 변환한 구문을 일컫는다.위와 같이 기존 방법을 통해서 run 메소드를 실행하기 위해선, 내

2022년 2월 4일
·
0개의 댓글

[Java] 스레드 상태제어 - 데몬스레드

데몬이란 리눅스 및 유닉스 계열 운영체제에서 백그라운드로 동작하는 특별한 기능을 가지는 프로그램을 말하며, 윈도우에서는 서비스라고도 일컫는다.Java에서도 데몬과 유사하게 동작하는 스레드를 만들 수 있다.Java 프로그램 제작 시 백그라운드에서 특별한 목적과 기능을 제

2022년 2월 4일
·
0개의 댓글

[Java] 스레드 상태제어 - wait/notify

동기화된 block 내부에서 사용하는 메소드로, 현재 실행중인 스레드를 강제로 lock하여 다른 스레드를 강제로 실행하는 메소드이다.wait을 통해 다른 스레드를 호출하고, 해당 스레드가 실행완료될 때까지 대기한다.wait을 통해 호출한 다른 스레드는 반드시 notif

2022년 2월 4일
·
0개의 댓글

[Java] 스레드 상태제어 - join

스레드를 상태제어할 수 있는 메소드 중 하나로, 현재 실행중인 메소드를 강제로 lock(실행대기) 상태로 변환하고 join 메소드 대상 스레드를 실행 및 종료될때까지 대기하게 하는 메소드이다.아래 스레드가 선언되어 있다고 가정해보자.이 스레드를 실행하기 위해 main

2022년 2월 4일
·
0개의 댓글

[Java] 스레드와 상태제어

실제 JVM이 java를 실행한다고 할때, 여러 스레드를 매우 짧은 주기의 시간 동안 한 스레드를 처리하는 과정을 반복하기 때문에 마치 여러 개의 스레드가 동시에 실행되는 것 처럼 보인다.스레드가 상태제어받는 과정 동안 매우 많은 명령들을 처리하게 된다.특히 메소드가

2022년 2월 4일
·
0개의 댓글

[Java] 동기화(synchronized) 메소드/블록

일전 공유객체를 사용하여, 여러개의 스레드가 공유객체의 메소드를 활용하는 상황이 일어난다고 가정해보자.위 MusicBoxTester의 main thread를 실행하면 playMusicA메소드와 playMusicB메소드가 순서 상관없이 뒤죽박죽 호출 및 실행된다.이를 다

2022년 2월 3일
·
0개의 댓글

[Java] 공유객체

여러 개의 스레드가 동일한 객체를 참조 및 공유하고 있을때, 해당 객체를 공유객체라 일컫는다.예를 들어, MusicPlayer라는 여러 class들이 MusicBox라는 하나의 클래스를 공유하되, MusicPlayer 객체를 다른 인자를 기반으로하여 다양한 생성자를 만

2022년 2월 3일
·
0개의 댓글

[Java] 스레드(Thread)

Thread, 프로세스 내부적으로 동작하는 여러 개의 하위 프로세스를 의미한다.운영체제(OS)는 하드웨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내부적인 프로그램을 동작하게하는 주체이자 처리시스템이다.Java를 실행하도록 하는 JVM은 하나의 운영체제처럼 작동하여, 이와 유사한 원리로 여

2022년 2월 3일
·
0개의 댓글

[Java] 어노테이션

annotation, 간단하게 @표시를 의미한다.Java 5부터 새롭게 추가된 기능으로, 클래스 및 메소드에 @표시를 첨가하여 소스코드에 메타코드(세부적인 정보)를 기재하는 도구를 뜻한다.클래스 컴파일 및 실행 간 어노테이션에서 설정한 값을 참조하여, 클래스가 특정적으

2022년 2월 3일
·
0개의 댓글

[Java] 다양한 타입의 입출력 - char

일전 file type과 마찬가지로, char(문자열) type의 변수를 입력받을 수도 있다.character에 대한 입출력 클래스는 Reader, writer로 명명이 끝난다.기본적으로 I/O Stream은 decorator pattern 이므로, 객체에 또다른 객체

2022년 2월 3일
·
0개의 댓글

[Java] 다양한 타입의 입출력 - file

Java IO객체는 인스턴스를 만들고 모두 사용하게 되면, 해당 객체를 폐기하는 class 메소드를 사용해야 한다(즉 폐기를 해야함).다만 이를 작성하지 않더라도, exception이 발생하지 않았을 경우 자동으로 해당 객체를 종료시킬 수 있는 구문으로 작성할 수도 있

2022년 2월 3일
·
0개의 댓글

[Java] I/O 패키지

말 그대로 Input, Output에 대한 클래스와 메소드를 제공해주는 패키지를 일컫는다.크게 Byte 단위의 입출력과 Char 단위의 입출력을 받는 클래스로 나뉜다.Byte I/O : InputStream, OutputStream을 상속받아 생성되는 추상클래스이다.C

2022년 2월 3일
·
0개의 댓글

[Java] 날짜, 시간관련 클래스

Java.util package에서 제공하는 클래스로, 시간을 구해준다.지역화를 고려하지 않은 클래스로 현재 대부분 deprecated된 기능들이 존재하며, 이에 대해 개선된 클래스로 calender 클래스를 제공한다.String이 오버라이드된 상태로 date, dat

2022년 2월 3일
·
0개의 댓글

[Java] Map interface를 구현한 클래스

key, value를 쌍으로 저장하는 방식의 자료구조를 말한다.key를 이용하여 value를 탐색하여, key는 구별자로써 중복될 수는 없다.마찬가지로 Map 자체는 인터페이스이기 때문에 자체적인 인스턴스는 생성할 수 없고, HashMap을 통해 객체를 구성한다.이 역

2022년 2월 2일
·
0개의 댓글

[Java] List interface를 구현한 클래스

데이터의 중복 상관없이 순서가 존재하도록 저장하는 자료구조를 말한다.Java에서의 배열은 list와 다른 개념이며, list가 저장공간이 필요에 따라 확장이 될 수 있다는 점과 달리 배열은 한 번 선언 시 크기가 변하지 않는다.파이썬에서는 list와 배열을 동일한 개념

2022년 2월 2일
·
0개의 댓글

[Java] Set interface를 구현한 클래스

set 자료구조 자체는 중복없고 순서가 없이 자료를 담는 구조이다.다만 set 자체는 인터페이스이기 때문에 객체생성이 불가능하고, set 자료구조를 활용한 HashSet과 같은 별도의 객체를 생성해야 메소드 사용이 가능하다.set 자료구조는 인터페이스 자체가 임의의 클

2022년 2월 2일
·
0개의 댓글

[Java] generic

선언할 때는 가상의 type, 활용할 때 구체화클래스를 generic, 일반화한다는 의미이다.object type을 인자로 받고 이를 return하는 특정 클래스 및 메소드의 type을 임의의 클래스로 바꾸고, 이후 활용할 때마다 직접 해당 type을 지정해주는 것을

2022년 2월 2일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