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패턴 정리

YOON SUNA·2023년 10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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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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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패턴이란?

디자인 패턴은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패턴을 해도 된다

디자인 패턴 종류

  • 싱글톤 패턴
  • 팩토리 패턴
  • 퍼싸드 패턴
  • 어댑터 패턴
  • 빌더 패턴
  • 위임 패턴
  • url 패턴
  • mvc 패턴
  • usebean 패턴

싱글톤 패턴이란?

어디서 봤는가?
-> 아주 기본적인 MVC패턴을 구현할때 Model단에서 Controller는 Service를 부르고, Service는 Dao를 부르고..
-> 이때 같은일을 하는데 부를때마다 객체를 생성하면 공간적, 메모리적으로 너무 비효율적이다
-> 객체를 생성하지 말고, 한개만 만들어서 같은일을 반복하도록 하자

팩토리 패턴이란?

주 기능은 안에 숨겨서 필요한 것만 찍어내는 것이다

퍼싸드 패턴이란?

복잡한 시스템을 쉽게 사용하는 방법이다

  • 시스템의 부분집합을 사용
  • 시스템을 특정한 방법으로 사용

클라이언트 객체가 다루어야 할 객체의 수를 줄여줌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여 확장 가능
캡슐화 층 - 시스템을 감추고 캡슐화

어댑터 패턴이란?

바꾸기(change) 보다는 적응시킴(adapt)

어댑터 패턴인 이유는?
-> 돼지코 어댑터와 비슷한 역할이기 때문에

인터페이스를 설계해야 하고 더 간단한 인터페이스가 필요하다.

  1. 클래스 어댑터 - 상속 이용

  2. 객체 어댑터 - 위임 이용

빌더 패턴이란?

위임 패턴이란?

url 패턴이란?

mvc 패턴이란?

usebean 패턴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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