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목표'
- '객체와 테이블 연관관계의 차이를 이해'
- '객체의 참조와 테이블의 외래 키를 매핑'
- 용어 이해
- '방향' : 단방향,양방향
- '다중성' : 다대일(N:1), 일대다(1:N), 일대일(1:1), 다대다(N:M)이해
- '연관관계의 주인' - 객체 양방향 연관관계는 관리 주인이 필요
연관관계가 필요한 이유
객체지향 설계의 목표는 자율적인 객체들의 협력 공동체를 만드는 것이다.
'예제 시나리오'
1. 회원과 팀이 있다.
2. 회원은 하나의 팀에만 소속될 수 있다.
3. 회원과 팀은 다대일 관계다.
객체를 테이블에 맞추어 모델링
'객체를 테이블에 맞추어 데이터 중심으로 모데링하면, 협력 관계를 만들 수 없다.'
1. 테이블은 외래 키로 조인을 사용해서 연관된 테이블을 찾는다.
2. 객체는 참조를 사용해서 연관된 객체를 찾는다.
3. 테이블과 객체 사이에는 이런 큰 간격이 있다
'객체를 테이블에 맞추어 모델링'(참조 대신에 외래 키를 그대로 사용)
@Entity
public class Member {
@Id @GeneratedValue
private Long id;
@Column(name = "USERNAME")
private String name;
@Column(name = "TEAM_ID")
private Long teamId;
…
}
@Entity
public class Team {
@Id @GeneratedValue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
}
Team team = new Team();
team.setName("TeamA");
em.persist(team);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Name("member1");
member.setTeamId(team.getId());
em.persist(member);
Member findMember = em.find(Member.class, member.getId());
Team findTeam = em.find(Team.class, team.getId());
단방향 연관관계 객체 지향 모델링
'객체 지향 모델링'(객체의 참조와 테이블의 외래 키를 매핑)
@Entity
public class Member {
@Id @GeneratedValue
private Long id;
@Column(name = "USERNAME")
private String name;
private int age;
@ManyToOne
@JoinColumn(name = "TEAM_ID")
private Team team;
…
'연관 관계 저장'
Team team = new Team();
team.setName("TeamA");
em.persist(team);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Name("member1");
member.setTeam(team);
em.persist(member);
'참조로 연관관계 조회 - 객체 그래프 탐색'
Member findMember = em.find(Member.class, member.getId());
Team findTeam = findMember.getTeam();
'연관 관계 수정'
Team teamB = new Team();
teamB.setName("TeamB");
em.persist(teamB);
member.setTeam(teamB);
양방향 연관관계와 연관관계의 주인
양방향 매핑
'Member 엔티티는 단방향과 동일'
@Entity
public class Member {
@Id @GeneratedValue
private Long id;
@Column(name = "USERNAME")
private String name;
private int age;
@ManyToOne
@JoinColumn(name = "TEAM_ID")
private Team team;
…
========================================================================
'Team 엔티티는 컬렉션 추가'
@Entity
public class Team {
@Id @GeneratedValue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OneToMany(mappedBy = "team")
List<Member> members = new ArrayList<Member>();
…
}
========================================================================
'반대 반향으로 객체 그래프 탐색'
Team findTeam = em.find(Team.class, team.getId());
int memberSize = findTeam.getMembers().size();
연관관계의 주인과 mappedBy
'객체와 테이블이 관계를 맺는 차이'
- '객체 연관관계 = 2개'
- 회원 -> 팀 연관관계 1개(단방향)
- 팀 -> 회원 연관관계 1개(단방향
- '테이블 연관관계 = 1개'
- 회원 <-> 팀의 연관관계 1개(양방향)
객체와 테이블이 관계를 맺는 차이
'객체의 양방향 관계는 사실 양방향 관계가 아니라 서로 다른 단방향 관계 2개다'
- 객체를 양방향으로 참조하려면 단방향 연관관계를 2개 만들어야 한다.!
'테이블은 외래 키 하나로 두 테이블의 연관관계를 관리'
MEMBER.TEAM_ID 외래 키 하나로 양방향 연관관계를 가짐(양쪽으로 조인할 수 있다)
'양방향 매핑 규칙'
- 객체의 두 관계중 하나를 연관간계의 주인으로 지정
- '연관관계의 주인만이 외래 키를 관리(등록 수정)'
- '주인이 아닌쪽은 읽기만 가능'
- 주인은 mappedBy 속성 사용X
- 주인이 아니면 mappedBy 속성으로 주인 지정
* 외래 키가 있는 곳을 주인으로 정해라
양방향 매핑시 가장 많이 하는 실수
'연관 관계의 주인에 값을 입력하지 않음'
Team team = new Team();
team.setName("TeamA");
em.persist(team);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Name("member1");
team.getMembers().add(member);
em.persist(member);
'양방향 매핑시 연관간계의 주인에 값을 입력해야 한다'
(순수한 객체 관계를 고려하면 항상 양쪽다 값을 입력해야 한다.
Team team = new Team();
team.setName("TeamA");
em.persist(team);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Name("member1");
team.getMembers().add(member);
member.setTeam(team);
em.persist(member);
양방향 매핑 정리
- '순수 객체 상태를 고려해서 항상 양쪽에 값을 설정하자'
- 연관관계 편의 메소드를 생성하자
- 양방향 매핑시에 무한 루프를 조심하자(예 toString(), lombok)
'단방향 매핑만으로도 이미 연관관계 매핑은 완료'
- 양방향 매핑은 반대 방향으로 조회(객체 그래프 탐색) 기능이 추가된 것 뿐
- JPQL에서 역방향으로 탐색할 일이 많음
- 단방향 매핑을 잘 하고 양방향은 필요할 때 추가해도 됨(테이블에 영향을 주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