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

윤건호·2022년 5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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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 생성자 함수

new 연산자와 함께 Object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면 빈 객체를 생성하여 반환한다.

빈 객체를 생성한 이후 프로퍼티 또는 메서드를 추가하여 객체를 완성할 수 있다.

// 빈 객체의 생성
const person = new Object();
// 프로퍼티 추가
person.name = 'Lee';
person.sayHello = function () {
console.log('Hi! My name is ' + this.name);
};
console.log(person); // {name : "Lee", sayHelloo : f}
person.sayHello(); // Hi ! My name is Lee

생성자 함수(construtor)란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여 객체를 생성하는 함수를 말한다.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객체를 인스턴스라 한다.

생성자 함수

객체 리터럴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의 문제점

객체 리터럴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은 직관적이고 간편하다.

하지만 객체 리터럴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은 단 하나의 객체만 생성한다.

동일한 프로퍼티를 여러 개 생성하는 경우 매번 프로퍼티를 기술해야 하기 때문에

비효율적이다.

const circle1 = {
radius : 5,
getDiameter() {
return 2 * this.radius;
}
};
console.log(circle1.getDiameter()); // 10

const circle2 = {
radius : 10,
getDiameter() {
return 2 * this.radius;
}
};
console.log(circle1.getDiameter()); // 20

원을 표현한 객체인 circle1 , circle2 객체는 프로퍼티 구조가 동일하다.
객체 고유의 상태 데이터인 radius 프로퍼티의 값은 객체마다 다를 수 있지만
getDiameter 메서드는 완전히 동일하다.

앞의 예제처럼 객체가 한두 개라면 넘어갈 수도 있겠지만 만약 수십 개의 객체를
생성해야 한다면 문제가 크다.

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의 장점

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은 마치 객체(인스턴스)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클래스)처럼 생성자 함수를 사용하여
프로퍼티 구조가 동일한 객체 여러 개를 간편하게 생성할 수 있다.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ction() {
return 2 * this.fadius;
};
}

인스턴스의 생성
const circle1 = new circle(5); // 반지름이 5인 Circle 객체를 생성
const circle2 = new circle(10); // 반지름이 10인 Circle 객체를 생성

console.log(circle1.getDiameter()); // 10
console.log(circle2.getDiameter()); // 20

생성자 함수는 이름 그대로 객체(인스턴스)를 생성하는 함수다.

하지만 자바와 같은 클래스 기반 객체지향 언어의 생성자와는 다르게

그 형식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일반 함수와 동일한 방법으로 생성자 함수를 정의하고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면 해당 함수는 생성자 함수로 동작한다.

만약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지 않으면 생성자 함수가 아니라

일반 함수로 동작한다.

//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지 않으면 생성자 함수로 동작하지 않는다.
일반 함수로서 호출된다.
const circle3 = Circle(15);
// 일반 함수로서 호출된 Circle은 반환문이 없으므로 암묵적으로 undefined 를 반환한다.
console.log(circle3); // undefined
// 일반 함수로서 호출된 Circle내의 this 는 전역 객체를 가리킨다.
console.log(radius); // 15

생성자 함수의 인스턴스 생성 과정

먼저 생성자 함수의 함수 몸체에서 수행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생성자 함수의 역할은 프로퍼티 구조가 동일한 인스턴스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클래스)으로서 동작하여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것과 생성된 인스턴스를

초기화(인스턴스 프로퍼티 추가 및 초기값 할당)하는 것이다.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 인스턴스 초기화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 인스턴스 생성
const circle1 = new Circle(5); // 반지름이 5인 Circle 객체를 생성

1 . 인스턴스 생성과 this 바인딩

암묵적으로 빈 객체가 생성된다.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인스턴스다.
인스턴스는 this 에 바인딩된다.
생성자 함수 내부의 this 가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이 처리는 선언 시점에 정해져있다.

function Circle(radius) {
// 1. 암묵적으로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된다.
console.log(this); // Circle {}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2 . 인스턴스 초기화

function Circle(radius) {
// 1. 암묵적으로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this 에 바인딩된다.
// 2. this 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한다.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return 2 * this.radius;
};
}

3. 인스턴스 반환

생성자 함수 내부의 모든 처리가 끝나면 완성된 인스턴스가 바인딩된 this가

암묵적으로 반환된다.

function Circle(radius) {
// 1. 암묵적으로 빈 객체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된다.
// 2.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한다.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return 2 * this.radius;
};
// 3. 완성된 인스턴스가 바인딩된 this가 암묵적으로 반환된다.
}
// 인스턴스 생성. Circle 생성자 함수는 암묵적으로 this를 반환한다.
const circle = new Circle(1);
console.log(circle); // Circle {radius : 1 , getDiameter : 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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