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 (OOP)

고은찬·2021년 6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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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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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프로그래밍 (Object Oriented Programming)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래밍 설계 방법론이며,
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시켜 상태와 행위를 가진 객체로 만들고 그 객체들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방법 이다.



객체란?

-> 객체란 하나의 역할을 수행하는 '메소드와 변수(데이터)' 의 묶음으로 볼 수 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장점은?

1. 재사용이 용이하다.
-> 남이 만든 클래스를 가져와서 이용할 수 있고, 상속을 통해 확장해서 사용할 수 있다. 재사용이 쉽다는 것은 나중에 적은 노력과 시간으로 더 많은걸 개발할 수 있다는 뜻이다.

2. 유지보수가 쉽다.
-> 절차지향에서는 코드를 수정할 때 일일히 찾아 수정해야 하는 반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수정해야할 부분의 클래스 내부에 멤버 변수 혹은 메서드로 있기 때문에 해당 부분만 수정하면 된다.

3. 대형프로잭트에 적합
-> 클래스단위로 모듈화시켜서 개발할 수 있으므로 대형 프로젝트처럼 여러명, 또는 여러 회사에서 개발이 필요시 업무를 분담하기 쉽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단점은?

  1. 처리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리다. (절차지향에 비해)
  2. 객체가 많으면 용량이 커질 수 있다.
  3. 설계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키워드 5가지

1. 클래스 + 인스턴스

클래스 :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데이터를 만들기 위해 추상화를 거쳐 집단에 속하는 속성(attribute)과 행위(behavior)를 변수와 메서드로 정의한 것

인스턴스 : 클래스에서 정의한 것을 토대로 실제 메모리상에서 할당된 것. 실제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데이터이다.

2. 추상화

불필요한 정보는 숨기고 중요한 정보만을 표현함으로서 공통의 속성이나 기능을 묶어 이름을 붙이히는 것이다. ( 객체지향관점에서 클래스를 정의하는 것 )

3. 캡슐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기능과 특성의 모음을 "클래스" 라는 "캡슐" 에 분류해서 넣는 것이 캡슐화이다.

캡슐화의 목적은 코드를 재수정없이 재활용하는 것이다. 캡슐화를 통해 관련된 기능과 특성을 한곳에 모으고 분류하기 때문에 재활용이 원활해진다.

또, 접근제어를 통해 해당 객체 내의 함수에서만 접근가능한 내용을 만들어, 정보은닉이 가능하다.

4. 상속

상속은 부모클래스의 속성과 기능을 그대로 이어받아 사용할 수 있게 하고 기능의 일부분을 변경해야 할 경우 상속받은 자식클래스에서 해당 기능만 다시 수정(정의) 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절자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도 "라이브러리"를 통해서 남이 짜놓은 소스 코드를 가져와 사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내 의도에 맞게 수정하게되면 다른 라이브러리가 되어 버전에 따라 동작하지 않을 수 있고 불필요한 코드의 수정작업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속 이라는 것을 도입하였다.

다중상속은 불가능하다. ( 클래스의 상속 관계에서 혼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상속은 반드시 하나만 가능하고 필요에따라 인터페이스를 사용 할 수 있도록 했다. )


### 5. 다형성 하나의 변수명, 함수명 등이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오버라이딩(Overriding), 오버로딩(Overloading)이 가능하다는 얘기다.
  • 오버라이딩 : 부모클래스의 메서드와 같은 이름, 매개변수를 재정의 하는 것
  • 오버로딩 : 같은 이름의 함수를 여러개 정의하고, 매개변수의 타입과 개수를 다르게 하여 매개변수에 따라 다르게 호출 할 수 있게 하는 것



getter,setter을 사용하는 이유?

(더 공부 필요)
멤버변수에 직접접근하지 못하게 private으로 접근지정자를 설정하고 public으로 getter, setter 메서드를 만드는 것을 많이 해왔다.

그러면서 이럴꺼면 어차피 아무나 접근가능한데 왜 private을 할까? 라고 생각했었다.

결론부터 말하면 getter, setter를 사용하면 메서드를 통해서 접근하기 때문에, 메서드 안에서 매개변수같이 어떤 올바르지 않은 입력에 대해 사전에 처리할 수 있게 제한하거나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들면 setter에서 유효범위를 넘은 정수가 들어왔을 때의 처리를 하고나서 set하거나 예외처리를 해버릴 수 있는 것이다.

getter도 마찬가지로 굳이 예를들자면 자료에 무언가 더하거나 빼고 준다든지가 가능하다.



객체지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클라이언트가 요구하는 기능을 잘 수행하면서도, 변경하기 쉬운 코드를 작성하는 것

클라의 요구가 항상 바뀌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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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6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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