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핵심 원리 - SOLID

Lee·2023년 3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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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한님의 스프링 핵심 원리 강의 개인 정리입니다.

SOLID 원칙은 객체지향 설계 5원칙

  1.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한다. 클래스를 수정할 일이 생겼을 때 그 원인이되는 이유는 오직 한개여야 한다.

  2. Open Close Principle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때 기존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도 가능해야한다.

  3. Likov Substitution Principle
    상위 타입 객체가 동작하는 의미에 맞게 하위 타입 인스턴스로 바꿔도 정확하게 동작해야 한다. 상위 타입에서 작동하는 메서드의 의미와 하위 타입에서 작동하는 메서드의 의미가 엉뚱하게 달라지면 안된다.

  4.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구현 클래스 입장에서 사용하지 않는 메서드가 많은 인터페이스를 구현시키기 보다, 인터페이스 자체를 세분화해서 나누고 필요한 메서드를 가진 인터페이스만 구현시켜야 한다.

  5.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클라이언트 코드가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하게 하여 의존관계를 주입해야 한다.


SRP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클라이언트 객체는 직접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하고, 실행하는 다양한 책임을 가지고 있음 SRP 단일 책임 원칙을 따르면서 관심사를 분리함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하는 책임은 AppConfig가 담당
    클라이언트 객체는 실행하는 책임만 담당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새로운 할인 정책을 개발하고, 적용하려고 하니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해야 했다. 왜냐하면 기존 클라이언트 코드( OrderServiceImpl )는 DIP를 지키며 DiscountPolicy 추상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는 것 같았지만, FixDiscountPolicy 구체화 구현 클래스에도 함께 의존했다.
    클라이언트 코드가 DiscountPolicy 추상화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하도록 코드를 변경했다.
    하지만 클라이언트 코드는 인터페이스만으로는 아무것도 실행할 수 없다.
    AppConfig가 FixDiscountPolicy 객체 인스턴스를 클라이언트 코드 대신 생성해서 클라이언트 코드에 의존관계를 주입했다. 이렇게해서 DIP 원칙을 따르면서 문제도 해결했다.


OCP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다형성 사용하고 클라이언트가 DIP를 지킴
    애플리케이션을 사용 영역과 구성 영역으로 나눔
    AppConfig가 의존관계를 FixDiscountPolicy RateDiscountPolicy 로 변경해서 클라이언트 코드에 주입하므로 클라이언트 코드는 변경하지 않아도 됨
    소프트웨어 요소를 새롭게 확장해도 사용 영역의 변경은 닫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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