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D방법론, jUnit 단위테스트

최고고·2022년 11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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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DD(Test Driven Development:테스트 주도 개발) 개발 방법론

-반복 테스트를 이용한 소프트웨어 방법론으로, 작은 단위의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고 이를 통과하는 코드를 추가하는 단계를 반복하여 구현
짧은 개발 주기의 반복에 의존하는 개발 프로세스이며 애자일 방법론 중 하나인 eXtream Programming(XP)의 'Test-First' 개념에 기반을 둔 단순한 설계를 중요시

단위 테스트(Unit Test) : 한 단위(일반적으로 class)만을 테스트

  • 개발주기
    red 단계 실패하는 코드 먼저 작성 - 실제 코드 작성x
    green 단계 테스트코드를 성공시키기위한 실제코드작성
    yellow 단계 중복코드 제거 일반화 등 리팩토링 수행

실패하는 테스트를 통과할 정도의 최소 실제 코드를 작성, 실제 코드에 대해 기대되는 바를 보다 명확하게 정의함으로써 불필요한 설계를 피할 수 있고, 정확한 요구 사항에 집중

일반적 개발방식인 요구사항 분석 -> 설계 -> 개발 -> 테스트 -> 배포 형태는 위험 존재 : 어느 프로젝트든 초기 설계가 완벽하지않고 요구사항이 계속 바뀔수있고 요구사항 또는 디자인의 오류 등 많은 외부 또는 내부 조건에 의해 재설계하여 점진적으로 완벽한 설계로 나아가기 때문에, 재설계하게 되면 코드를 삽입, 수정, 삭제 하는 과정에서 불필요한 코드가 남거나 중복처리 될 가능성이 큼 => 재사용이 어렵고 관리가 어려워져 유지보수를 어렵게 함 소스코드의 품질 저하과 직결. 작은 부분의 기능 수정에도 모든 부분을 테스트해야 하므로 전체적인 버그를 검출하기 어려워진다. 따라서 자체 버그 검출 능력이 저하된다.

보다 반복적인 단계가 진행되면서 자연스럽게 코드의 버그가 줄어들고, 소스코드는 간결해지며

TDD와 일반적인 개발 방식의 가장 큰 차이점은 테스트 코드를 작성한 뒤에 실제 코드를 작성한다는 점이다.
디자인(설계) 단계에서 프로그래밍 목적을 반드시 미리 정의, 무엇을 테스트해야 할지 미리 정의(테스트 케이스 작성)해야만 한다.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는 도중에 발생하는 예외 사항(버그, 수정사항)들은 테스트 케이스에 추가하고 설계를 개선한다. 이후 테스트가 통과된 코드만을 코드 개발 단계에서 실제 코드로 작성한다. 이러한 반복적인 단계가 진행되면서 자연스럽게 코드의 버그가 줄어들고, 소스코드는 간결해짐
테스트 케이스 작성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설계가 개선됨으로 재설계 시간이 절감된다.

장점
1. 기능 별 철저한 모듈화로 필요에 따라 모듈을 추가하거나 제거해도 소프트웨어 전체 구조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됨
2. 반복적인 단계가 진행되면서 자연스럽게 코드의 버그가 줄어들고, 소스코드는 간결해진다.
3. 테스트 코드를 먼저 작성하기 때문에 개발자가 뭘 해야하는지 분명한 정의 후 개발 시작, 개발 중 설계변경되는일 방지
4. 디버깅 시간 단축-자동화된 유닛 테스팅을 전재하므로 특정 버그 손쉽게 찾을수있음
5. 테스팅을 자동화 시킴과 동시에 보다 정확한 테스트 근거를 산출 가능

단점
1. 생산성 저하 첨부터 2개의 코드를 짜야되고 중간중간 테스트하며 고쳐야됨


단위테스트 관리

단위 테스트(Unit Test) : 한 단위(일반적으로 class)만을 테스트

jUnit 기본 어노테이션

  • @Test : 테스트할 내용을 메소드안에 작성, 메소드위에 추가 -> 해당 메소드를 테스트용으로 간주 -> 테스트진행
  • @Before : 모든테스트전 앞서준비될내용 작성 @Test전 테스트위한 준비작업
  • @After : 테스트작업 끝난 후 자동실행되는 메소드에 추가
  • org.junit.Assert.assertxxx : 테스트 중 발생 값 확신하는 용도, 테스트중간 특정값이나 상태 예상, 체크하는용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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