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 개발 5가지 원칙

상현·2023년 1월 15일
0

cs스터디

목록 보기
3/28
post-thumbnail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Open-Closed Principle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1. 단일책임 원칙

  • 객체는 하나의 책임만을 가져야 함
  • 클래스의 목적을 명확히 하여 구조를 단순화 할 수 있음
  • 수정 시 해당사항만을 독립적으로 수정할 수 있게 함



2. 개방 폐쇄 원칙

  • 객체는 확장에 대해서는 개방적이고 수정에 대해서는 폐쇄적이어야 함


3. 리스코프 치환 원칙

  • 자식 클래스는 언제나 자신의 부모 클래스를 대체할 수 있어야 함
  • 해당 사항을 지키지 않으면 다형성이 지켜지지 않음


4.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메소드에 의존하면 안됨
  • 불필요한 기능의 상속과 구현을 방지하기 위해서 인터페이스로 잘게 나누어 사용함


5. 의존성 역전 원칙

  • 추상성이 높고 안정적인 고수준의 클래스는 구체적이고 불안정한 저수준의 클래스에 의존해서는 안 됨
    • 개체의 상속은 가급적이면 인터페이스를 이용해야 함
  • 다른 원칙에 비해서 중요도가 떨어짐
    • 개방-폐쇄 원칙을 준수할 경우 자동적으로 지켜지기 때문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