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을 짤 때 변수나 값의 연산을 위해 사용되는 부호.
print(1+1) #2 print(3-2) #1 print(5*2) #10 print(10/2) #5
print(2**3) #8 print(10%3) #1 print(7//3) #2
print(10 > 4) #True print(4 >= 8) #False
앞,뒤의 항을 비교한 값에 대한 참/거짓을 보여준다.
print(3 == 3) #True print(4 + 5 == 9) #True
'=='은 앞 항과 뒤의 항이 같다는 의미이다.
print(1 != 4) #True print(not(1 !=4) #False
'!="는 앞 항과 뒤의 항이 같지 않다는 의미이다.
print((3 > 0) and (3 < 5)) #True print((3 > 0) & (3 < 5)) #True
'and'는 "&"로 대체가 가능하다.
print((3 > 5) or (4 > 2)) #True print((3 > 0) \ (3 > 5)) #True
'or'는 '|'로 대체가 가능하다.
또, 'or'는 단 하나의 항이라도 참이 나올 경우에는 모든 항이 참이 아니라도 True가 나오게 된다.
- 변수에 대입
number = 2 + 3 * 4 print(number) #14 number = number + 3 print(number) #17
'number'라는 변수에 3을 더해도 값이 잘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더 간결하게는
number += 3
으로 나타낼 수도 있다.
🖤덧셈 뿐 아니라 곱셈,뺄셈,나눗셈 등도 가능하다.
숫자를 나타낼 때의 다양한 방법들을 소개해보고자 한다.
절대값
print(abs(-5)) #5
제곱
print(pow(4,2)) #16
최댓값과 최솟값
print(max(5,12)) #12 print(min(5,12)) #5
반올림
print(round(3.14)) #3
파이썬에서 'math'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from math import* print(floor(4.99)) #내림. 4 print(ceil(3.14)) #올림. 4 pritn(sqrt(16)) #제곱근. 4
'floor'는 바닥이라 내림,
'ceil'(ceiling)은 천장이라 올림을 의미한다.
'sqrt'는 'square root'를 줄여 말한 것이라고 한다.
난수값을 돌려주는 함수
from random import* print(random()) #0.0 ~ 1.0 미만의 임의의 값 생성 print(random() * 10) #0.0 ~ 10.0 미만의 임의의 값 생성
만약, 정수의 부분만을 생성하고 싶다면,
print(int(random() * 10)) #0 ~ 10 미만의 임의의 값 생성
위의 예시 처럼 int()로 감싸주면 된다.
예를 들어, 로또 번호를 랜덤으로 생성해보려고 한다면,
print(int(random() * 45) + 1) #37 print(int(random() * 45) + 1) #38 print(int(random() * 45) + 1) #5 print(int(random() * 45) + 1) #16 print(int(random() * 45) + 1) #36 print(int(random() * 45) + 1) #3
위와 같이 1~45 이하의 임의의 값을 생성할 수 있겠다.
더 쉽게 작성해보자면,
print(randrange(1, 46)) #1 ~ 46 미만의 임의의 값 생성 print(randint(1, 45)) #1 ~ 45 이하의 임의의 값 생성
이런 방법도 있다고 한다.
📌 'randrange'와 'randint'의 차이를 주의해서 사용하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