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 22] 인터페이스는 타입을 정의하는 용도로만 사용하라

gang_shik·2022년 4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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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ive Java 4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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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터페이스는 자신을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는 타입 역할을 함

  • 달리 말해, 클래스가 어떤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는 것은 자신의 인스턴스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클라이언트에 얘기해주는 것임, 인터페이스는 오직 이 용도로만 사용해야함

  • 이 지침에 맞지 않는 예로 상수 인터페이스가 있음

public interface PhysicalConstants {
		// 아보가드로 수 (1/몰)
		static final double AVOGADROS_NUMBER = 6.022_140_857e23;

		// 볼츠만 상수 (J/K)
		static final double BOLTZMANN_CONSTANT = 1.380_648_52e-23;

		// 전자 질량 (kg)
		static final double ELECTRON_MASS = 9.109_383_56e-31;
}
  • 위처럼 메서드 없이, 상수를 뜻하는 static final 만 가득 찬 인터페이스임, 이 상수들을 사용하려는 클래스에서는 정규화된 이름을 쓰는 걸 피하고자 그 인터페이스를 구현함

  • 이 상수 인터페이스 안티패턴은 인터페이스를 잘못 사용한 예임

  • 클래스 내부에서 사용하는 상수는 외부 인터페이스가 아니라 내부 구현에 해당함, 그래서 위와 같은 안티패턴은 아무런 의미도 없고 혼란만 줌

  • 상수를 공개할 목적이라면 합당한 선택지 몇 개가 있음

  • 특정 클래스나 인터페이스와 강하게 연관된 상수라면 그 클래스나 인터페이스 자체에 추가해야함

  • 열거 타입으로 나타내기 적합한 상수라면 열거 타입으로 만들어 공개하면 됨, 그것도 아니라면 인스턴스화 할 수 없는 유틸리티 클래스에 담아 공개하자

  • 앞서 본 안티패턴의 유틸리티 클래스 버전

import static effectivejava.chapter4.item22.constantutilityclass;

public interface PhysicalConstants {
		private PhysicalConstants() { } // 인스턴스화 방지

		// 아보가드로 수 (1/몰)
		public static final double AVOGADROS_NUMBER = 6.022_140_857e23;

		// 볼츠만 상수 (J/K)
		public static final double BOLTZMANN_CONSTANT = 1.380_648_52e-23;

		// 전자 질량 (kg)
		public static final double ELECTRON_MASS = 9.109_383_56e-31;
}
  • 여기서 유틸리티 클래스에 정의된 상수를 클라이언트에서 사용하려면 클래스 이름까지 명시해야함, 그래서 이때 정적 임포트를 활용함
import static effectivejava.chapter4.item22.constantutilityclass.PhysicalConstants.*;

public class Test {
		double atoms(double mols) {
				return AVOGADROS_NUMBER * mols;
		}
		...
}
profile
측정할 수 없으면 관리할 수 없고, 관리할 수 없으면 개선시킬 수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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