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백준 / 뱀 / 3190번

정현명·2022년 2월 12일
0

baekjoon

목록 보기
50/180
post-thumbnail

[Java] 백준 / 뱀 / 3190번

문제

뱀 문제 링크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6
3
3 4
2 5
5 3
3
3 D
15 L
17 D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9


접근 방식

구현 문제를 계속 풀다가는 머리가 박살날 것 같다 ㅋㅋ;

  • 중요하게 볼 부분은 2가지가 있다
  1. 뱀의 머리와 꼬리좌표를 가지고 있으면서 사과를 먹었을 때와 안먹었을 때에 대한 조건으로 꼬리를 움직일지 말지 구현한다
  2. 머리 이동 방향과 꼬리 이동 방향은 밀접하게 연관이 있다. 예를 들어 뱀의 길이가 4이면 머리가 이동한 방향의 4번째 이전 방향이 현재 꼬리가 움직여야 할 방향이다
  • 주의사항 ( 대충 이것 때문에 삽질을 했다는 의미 )
  1. 사과를 먹었으면 없애줘야한다 ..
  2. 주어진 방향 바꾸기 시간은 해당 시간이 지난 후 다음 방향을 의미한다. 예를들어 4초에 L ( 왼쪽 방향 ) 이면 4초가 지난 후 왼쪽으로 방향을 바꿀 예정이라는 것이다
  3. 사과위치를 입력받는 인덱스는 1부터 시작된다


코드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List;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Main_G5_3190 {

    static int n;
    static int k;
    static List<Apple> apples;
    static int l;
    static List<Snake> snakes;
    static boolean[][] isBody;
    static int headR, headC, tailR, tailC;
    static int[][] deltas = {{0,1},{1,0},{0,-1},{-1,0}};
    static int headDirection;
    static List<Integer> headDirectionList;
    static int tailDirection;
    static int cntSec;
    static int snakeLength;
    static boolean gameOver;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n = Integer.parseInt(br.readLine());
        k = Integer.parseInt(br.readLine());
        // 사과 좌표 입력
        apples = new ArrayList<>();

        for(int i=0;i<k;i++){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apples.add(new Apple(Integer.parseInt(st.nextToken())-1, Integer.parseInt(st.nextToken())-1));
        }

        // 뱀 방향 정보 입력
        l = Integer.parseInt(br.readLine());
        snakes = new ArrayList<>();

        for(int i=0;i<l;i++){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snakes.add(new Snake(Integer.parseInt(st.nextToken()), st.nextToken().charAt(0)));
        }

        isBody = new boolean[n][n];
        headR = 0;
        headC = 0;
        tailR = 0;
        tailC = 0;

        // 머리와 꼬리 둘다 우측방향
        headDirection = 0;
        tailDirection = 0;

        // 0,0에서 시작
        snakeLength = 1;
        isBody[0][0] = true;
        cntSec = 0;
        headDirectionList = new ArrayList<>();
        while(!gameOver){
            simulate();
        }

        System.out.println(cntSec);

    }

    public static void simulate(){
        cntSec++;
        //System.out.print("head : " + headR + ", " + headC + " tail : " + tailR + ", " + tailC + " -> " );

        // 머리 이동
        int nextHeadR = headR + deltas[headDirection][0];
        int nextHeadC = headC + deltas[headDirection][1];

        // 벽에 부딪히거나 몸에 부딪히면 게임 끝
        if(nextHeadR < 0 || nextHeadC >= n || nextHeadC < 0 || nextHeadR >= n || isBody[nextHeadR][nextHeadC]) {
            gameOver = true;
            return;
        }

        // 머리이동
        headR = nextHeadR;
        headC = nextHeadC;
        isBody[headR][headC] = true;

        // 머리 부분에 사과가 있으면 꼬리 안움직이고 없으면 움직임
        boolean isApple = false;
        for (Apple apple : apples){
            if(apple.r == headR && apple.c == headC){
                isApple = true;
                apples.remove(apple);
                break;
            }
        }

        // 사과 있으면 꼬리 안움직이고 현재 길이를 늘림
        if(isApple) {
            snakeLength += 1;
        }
        // 사과 없으면 꼬리를 움직임
        else{

            int nextTailR = tailR + deltas[tailDirection][0];
            int nextTailC = tailC + deltas[tailDirection][1];
            isBody[tailR][tailC] = false;
            tailR = nextTailR;
            tailC = nextTailC;

        }

        // head의 다음 방향 찾기
        for(Snake snake : snakes){
            if(snake.sec == cntSec){
                if(snake.direction == 'D') headDirection = (headDirection + 1) % 4;
                else if(snake.direction == 'L') headDirection = (headDirection + 3) % 4;
            }
        }
        headDirectionList.add(headDirection);

        // tail의 다음 방향 찾기  ( 꼬리 방향은 머리 방향보다 뱀 길이만큼 느리다 !! )
        tailDirection = headDirectionList.get(Math.max(0,cntSec - snakeLength ));

        //System.out.println("head : " + headR + ", " + headC + " tail : " + tailR + ", " + tailC + " sec : " + cntSec);

    }

    public static class Apple{
        public int r;
        public int c;
        Apple(int r, int c){
            this.r = r;
            this.c = c;
        }
    }

    public static class Snake{
        public int sec;
        public char direction;

        Snake(int sec, char direction){
            this.sec = sec;
            this.direction = direction;
        }
    }
}
profile
꾸준함, 책임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