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도전- 소프트웨어설계01

연가을·2022년 9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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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설계

객체지향 설계를 알기전 객체 개념 적립이 필요

객체 : 하나의 역할을 수행하는 '메소드(함수)와 변수(데이터)'의 묶음

객체지향(OPP)

  • 실세계의 개체를 속성과 메소드가 결합한 형태의 객체로 표현하는 기법
  • 프로그램을 '객체'라는 기본단위로 나누고 이 객체들의 상호작용을 서술하는 프로그램 설계방법론

객체지향 구성요소

  • 클래스 class
    • 데이터를 추상화하는 단위
    •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표현
    • 속성은 변수의 형태로 행위는 메서드 형태로 선언
  • 객체 object
    • 객체의 행위에 클래스에 정의된 행위에 대한 정의를 공유 메모리를 경제적으로 사용
    • 객체마다 각각의 상태와 식별성을 가짐
  • 메서드 method
    •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객체를 사용
    • 객체가 메시지를 받아 실행해야할 객체의 구체적 연산
    • 전통적인 시스템의 함수 또는 프로시저에 해당하는 연산기능
  • 메세지 message
    • 객체 간의 상호작용하기 위한 수단
    • 메시지는 객체에서 객체로 전달
  • 인스턴스 instance
    • 객체지향 기법에서 클래스에 속한 각각의 객체
    • 실제로 메모리에상에서 할당
  • 속성 property
    • 한 클래스 내에 속한 객체들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 값들을 단위별로 정의
    • 성질,분류,실별,수량 등에 대한 표현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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