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전 & 정보화전

Kim jae-eok·2020년 4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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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전이란

  • 적의 정보 및 군정보기능을 차단 이용 변조 파괴하는 행위
  • 적의 활동으로 부터 아군을 보호하는 일
  • 아군이 지닌 정보 및 군 정보 기능을 활용하는 것
    • 군정보 기능 : 병력의 지원과 강화를 위해 정보를 획득 전송 저장 변형하는 기능 (감시 정철 첩보 기상 분석등)

정보화전 vs 정보전

  • 정보화전 vs 정보전

    • 정보화전

      • 최신 정보 기술을 도구로 활용하여 전투력의 증강과 작전 수행의 효율성을 높임
    • 정보전

      • 정보 자체를 별개의 영역으로 다루어 잠재적 무기 또는 공격대상으호 간주함
      • 실제 훈련받은 군인 만이 아닌 여러 민간요소를 활용가능함

정보전

  • 정보전의 유형
    • 지회통제전
    • 첩보기반전
    • 전자전
    • 심리전
    • 경제전
    • 사이버전

지휘통제전

  • 지휘통제전
    • 지휘통제 인프라를 파괴하거나 지휘관을 제거함
      • 걸프전시 미군이 이라크 지휘통제 시설을 공격함
      • 지휘 본부를 숨길수 있지만 이동성이 떨어짐
  • 첩보기반전
    • 전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충분한 정보와 지식을 획득함
      • 능등적 방식 : 예)미사일 목표지점을 식별하기 위해 인공위성을 활용
  • 전자전
    • 전자적인 방식으로 정보의 흐름을 강화 및 차단함
      • 적의 전자기파 또는 지향성에너지 무기를 제어하여 공격하거나 방어함
      • 상대의 장점은 무력화하고 자신은 방해를 받지 않도록 전자기 스스로을 보장하는것이 목적임
  • 심리전
    • 인간의 마음이나 인식의 영향을 주는 정보를 전달함
      • 인간의 가치간 신념 동기 판단 행동등의 영향을 주는 다양한 기법을 활용
      • 대상은 정부 조직 그룹 개인 등이 모드 해당될 수도 있다.
        • 전쟁은 무고한 사람이 없다
  • 경제전
    • 경제적 우위를 점하기 위해 정보의 연결이나 파단을 수행함
      • 전시에는 군사용 경제적 자원의 공급이나 중단을 목적으로 수행
      • 통화 / 거래 차단 블랙리스트 선수그매 공급망 통제등의 방법이 있다.
        • 북한의 경제적 압박
  • 사이버전
    • 인터넷을 비롯한 사이버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전쟁
      • 컴퓨터, 온라인 제어시스템, 통신 네트워크 등을 전장에 이용하거나 공격으로 삼음
      • 사이버 공격, 스파이 활동, 방해/파괴 공작등의 공격이나 방어작전

사이버전

  • 사이버전이란

    • 사이버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국가간의 전쟁
    • 사이버 / 사이버 공간
      • 인터넷 통신네트워크 컴퓨터 시스템 내장 프로세서 및 컨트롤러등을 포함한 정보통신기술기반의 네트워크 환경
  • 사이버 테러의 차이점

    • 사이버테러
      • 상대의 네트워크를 마비시키고 전산화되어 있는 군사/행정/공공/금용 조직으로 부터 국가적인 주요정보를 훔치거나 정보시스템의 운영에 지장을 주려는 사어버공격
      • 불특정 또는 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며 목표가 기반시설인 경우가 많음
    • 사이버전
      • 전쟁의 개념으로 자국이 아닌 상대의 국가 또는 대립 집단의 군사력을 공격
  • 사이버전 특징

    1. 비대칭 전력인 사이버전
      • 대창전력은 군비를 투입하는 만큼 전력이 보장되지만 비대칭 전력은 저비용으로 전쟁 수행이 가능함
      • 공격자의 익명성이 보장되며, 만약 공격자가 노출되더라도 보복이 어려운 등 공격자에게만 유리한 전쟁이라고도 볼수 있음
    2. 비국가 행위지가 수행할 위험성
      • 사이버전은 국가 이외에도 비국가 행위주체(테러조직, 국제 무기암거래상, 익명의 해커 그룹)에 의해 수행 가능
    3. 전통무기와 다른 피해양산
      • 사이버전의 무기 체계는 대부분 물리적인 살상 피해와는 관련이 적어 전통적인 무기 개념에 포함이 어려움
      • 따라서 UN 헌장 제2조 4항에서 금지하는 무력 사용이라 보기 어렵기 때문에 전투에서 일어난 피해의 평가도 어려움
      • 국제법이나 전쟁법은 국가간의 '무력' 사용만을 규제
    4. 피해대상 구분 및 조사의 어려움
      • 사이버전은 목표를 지정하여 공격하기 어려우며 대상이 되는 컴퓨터 및 서버에 대한 민간과 군의 구분이 쉽지 않음
    5. 공격자의 식별 및 사실 관계 확인의 어려움
      • 공격자 식별과 피해 사실에 대한 관계 확인이 복잡하고 사고 조사가 제한적이며 시간이 오래 소요되는 문제가 있음
  • 탈린 메뉴얼

    • 에소포니아 수도 탈린에서 정의된 사이버전에서 적용되는 국제법을 담은 지침서이며 나토산하 사이버 방어협력센터에서 발간
    • 사이버 공격을 받았을 경우에 유사한 사이버 공격으로 보복을 가능 공격은 실제로 사망이나 부상자가 발생한 경우에만 허용
  • 1세대 1999 ~ 2002

    • 사이버전의 태동기
      • 해커 개인이나 그룹중심으로 상대 정부기과 및 군 사이트 주로 해킹
      • 특징
        • 공격자의 집단화
        • 코소보 사태시 나토와 유고간의 분쟁 : 인터넷으로 사이버 공격 시작
        • 미중 공군기 충돌 하이난 섬 사건 : 하이난 섬 사건시 중국의 디도스 공격
  • 2세대 2003 ~ 2007

    • 전투의 수행을 지원하는 목적으로 사이버 공격을 활용
      • 민간의 아닌 군이 사이버 공격을 시작
        • 이스라엘의 시리아 기습폭격
          • 시리아의 핵공장을 이스라엘이 폭격함
          • 시라아의 레이더나 대공 방어 체계가 있지만 이스라엘의 전자전으로 무력화 의혹
        • 에스토니아와 러시아의 사이버전
          • 에스토니아의 전산망 마비
  • 3세대 2008 ~ 2014

    • 사이버전을 군사력의 일부로 포함
      • 러시아와 그루지야의 전쟁
        • 전쟁전에 그루지야 대통령을 히틀러와 합성하여 유포됨
        • 전쟁전 심리전
      • 이란의 주요시설 대상 사이버 공격
        • 스터스넷
  • 4세대 2015 ~

    • 사이버전이 국가간 경쟁의 주요 수단으로 이용
      • 국가에서 조직에서 해킹그룹을 양성하여 공격과 방어에 활용
    • 특징
      • 지능형 지속위험(APT) 으로 장기간 집요하고 정밀한 공격수행
      • 랜섬웨어와 암호화폐를 활용한 경제적 이익 수반
      • 사이버전, 사이버테러 , 사이버점죄의 경계가 불명확
    • 사례
      • 러시아 해킹그룹의 전세계 외교기관 공격
      • 랜섬웨어 워너크라이의 전세계 유포
  • 북한은 사이버전에 대하여 인적자원을 비교하기 힘들다 왜나햐면 북한에는 아무런 기반시설이 없기 때문에 북한에 사이버전을 통한 이익을 얻기 힘들다 그러므로 민간자원을 활용하여 대응을 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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