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네트워크 및 인터넷 역사
컴퓨터네트워크 및 인터넷 역사
사용자계층 네트워크애플리케이션 종류
목표 socket programming reliable하다는건 뭐냐> app에서 내려온 메세지가 하나도 유실되지 않고 error 없이 다시 app으로 전달한다는 뜻이다. 하지만 unreliable 한 환경때문에 초래하는 결과가 있다. => 2가지 안좋은 일이 발생해
Utilization이라는건 전체 시간 중에 sender가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시간이야 ! => 효율의 문제 따라서 tcp는 파이프라인 프로토콜 처럼 되어있다 !
모든 프로그램이 센더이자 리시버니까 버퍼를 2개씩 가지고 있고, 서로 대응하고 있다. !
Flow control receiver-drive 다. 리시버 버퍼 남은 공간 만큼 센더가 보내줘야 한다. segment의 header 부분에 리시브 버퍼 사이즈 를 알려주는 필드가 있다.
slow start addictive increase multiplicative decrease ![](https://velog.velcdn.com/images/fo
교수님이 쭉 훑어주는 날 이였음 ! 이 문제를 풀어보자 ~
ip 프로토콜 학습
routing protocol학습
라우팅 알고리즘
distance array를 알고 있기 때문에 distance vector 알고리즘이라고 불린다.
이거 저번꺼 잘 요약해주심 ! 업로드중..
유선랜환경 네트워크 학습 유선 링크 , 유선 케이블인 상황에서 주로 이야기할 것이고, 다음엔, 무선 링크, 와이파이 셀론? 이런 이야기를 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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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치 이렇게 생김 ㅌㅌ스위치 내에 스위치 테이블이 있음 어떤 맥 어드레스를 가진 인터페이스는 어떤 포트에 있는지 적혀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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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널 3과 채널 11이 오버랩핑 되지 않은 주파수라면 해당되는 HOST들은 서로 간섭이 일어나지 않는다. 이렇게 같은 채널을 이용하면 이웃한 AP들 간섭이 일어난다. => CSMA/CA + RTS-CTS 가 해결한다. AP가 어떤 채널을 선택할지는 AP 맘인데, 주변에 AP가 많으면 오버랩핑된 채널을 선택한게 많을 거다. 얘네끼리 경쟁한다. AP가 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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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같은 멀티미디어 서비스가 어떻게 동작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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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세지가 SSL이라는 라이브러리를 거쳐서 암호화돼서 TCP로 내려간다.
통신의 역사를 살펴보자.
컴퓨터 통신 역사 흐름에 대해서 알아보자 1. Dial-up modem => 2. DSL => 3. 케이블 모뎀 => 4.FT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