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프로그래밍

fe_sw·2022년 8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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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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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를 추상화시켜 상태와 행위를 가진 객체를 만들고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방법

클래스

특정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 상태와 메소드를 정의하는 일종의 틀이다.
객체를 정의 하기 위한 상태(멤버변수)와 행위(메서드)로 구성된다.

인스턴스(객체)

클래스에서 정의한 것을 토대로 실제 메모리에 할당된 것으로 실제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특징

추상화(abstraction)

객체들의 공통적인 특징(기능, 속성)을 도출해서 정의하는것
클래스를 정의하는 것을 추상화라고 할 수 있다.

캡슐화(encapsulation)

변수와 메소드가 하나의 캡슐 안에 묶인 특성을 말합니다.

정보은닉: 속성과 행위에 대한 접근을 제한한다.
결합도는 낮으면 좋은데 결합도란, 메서드가 다른 메서드에 의존하는 정도이다
응집도는 높으면 좋은데 응집도란, 메소드 내부 요소들의 관련 정도를 나타낸다

다형성(polymorphism)

똑같은 이름의 함수가 다르게 동작하는것
동일한 명령을 객체에 따라 달드게 해석되는것
오버라이딩(Overriding) - 부모클래스의 메소드를 사용해(같은 메서드명,같은 매개변수),자식 클래스에서 내부 소스를 재정의하는 것 => 내부 소스를 다르게
오버로딩(Overloading) - 같은이름의 함수를 여러개 정의한 후 매개변수를 다르게하여 메서드를 다양한 형식으로 사용 => 매개변수를 다르게

동적바인딩(Dynamic Binding)

가상 함수를 호출하는 코드를 컴파일할 때, 바인딩을 실행시간에 결정하는것.
파생 클래스의 객체에 대해, 기본 클래스의 포인터로 가상 함수가 호출될 때 일어난다.
함수를 호출하면 동적 바인딩을 통해 파생 클래스에 오버라이딩 된 함수가 실행
프로그래밍의 유연성을 높여주며 파생 클래스에서 재정의한 함수의 호출을 보장(다형 개념 실현)

장점

  • 코드 재사용이 용이:
    남이 만든 클래스를 가져와서 이용할 수 있고 상속을 통해 확장해서 사용할 수 있다.

  • 유지보수가 쉬움:`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코드를 수정해야할 때 일일이 찾아 수정해야하는 반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수정해야 할 부분이 클래스 내부에 멤버 변수, 메서드로 존재하기 때문에 해당 부분만 수정하면 된다.
    (절차지향순차적인 처리가 중요시 되며 프로그램 전체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만드는 프로그래밍 기법입니다.)

  • 대형 프로젝트에 적합:
    클래스 단위로 모듈화시켜서 개발할 수 있으므로 업무 분담하기 쉽다.

단점

  • 처리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림

  • 설계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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