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01 - JAVA

eyan31·2022년 6월 12일
0

TIL

목록 보기
1/25
post-thumbnail

TIL | 05.30~06.03의 기록

자바 프로그램 개발

텍스트로 작성한 명령어(ㅇㅇㅇ.java)는 자바 가상 머신(JVM)을 통해 컴파일하여 기계어=binary code(ㅇㅇㅇ.class)로 변환 후 실행된다.
javac 파일을 통해 컴파일되고 java 파일을 통해 실행된다.
소스코드는 src에 저장(개발용)하고 컴파일한 클래스는 bin(배포용)에 저장한다.
자바 api = 이미 만들어진 기능 (ex: System, String …)
클래스명은 항상 대문자로 시작한다. ⇒ 파일명은 클래스명으로 저장한다 (즉, 모든 클래스는 파일로 존재한다)
public, static, void 은 keyword(예약어)이다.

변수와 상수

  • 상수: 다른 정보가 될 수 없는 데이터 (한가지만 가리킨다)
  • 변수 :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

변수 생성규칙

  1. 소문자, _ , $로 시작한다.
  2. 영 대소문자, _ , $, 숫자를 허용한다.
  3. 합성어일 경우 두번째 단어부터 첫번째 글자는 대문자로 한다. (ex: sampleTest )
  4. 변수의 길이는 256글자까지 허용한다.
  • 변수를 사용하기 위해서 변수 선언과 변수 초기화(값저장)가 필요하다.
int score;  //변수 선언  
score = 80; //초기화

int score = 80; //변수 선언과 초기화 동시에 가능

데이터 타입

  1. 정수 : byte(1byte), short(2byte), int(4byte), long(8byte), *char(2byte) 문자 한개
  2. 실수 : float(4byte), double(8byte)
  3. 논리 : boolean(1byte)
  • type casting : 강제 형변환 작은크기타입 = (작은크기타입) 큰크기타입 short num = (short)(r1+r2); //r1과 r2는 int형이라고 가정
  • 전역변수 : 클래스 전체에서 사용 가능
  • 전역변수 : 클래스 전체에서 사용 가능
  • Stack : 지역변수를 관리하는 메모리
    밑에서부터 쌓이고 위에서부터 제거되는 push pop 형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메인메소드를 먼저 찾아간다. 메인메소드의 실행이 끝나면 스택에 담긴 변수들을 제거한다. (한번 실행된 메모리는 삭제됨)

연산자와 연산식

연산자의 종류

  1. 산술 : +, -, *, /, %
  2. 증감 : ++, --
  3. 비교 : ==, !=, -=, += ..
  4. 논리 : &&, ||
  5. 조건 : (조건식)?A:B;
  6. 대입 : ==, !=, -=, += ..
  • 연산 우선순위
    증감>산술>비교>논리>조건>대입
    ( ) 가 있으면 ( ) 안을 제일 먼저 계산

  • 산술연산자: +, -, *, /(나누기), %(나머지)
    정수 = 정수 + 정수 (10 / 3 = 3)
    실수 = 정수 + 실수 (10 / 3.0 = 3.333)
    실수 = 실수 + 정수
    실수 = 실수 + 실수

    int num1 = 10;
    int num2 = 3;		
    int result = num1 / num2; //3
    double result2 = num1 / (double)num2; //3.333
    int result3 = (int)(num1 / (double)num2); //3 
    
  • 증감연산자 : ++, --

//1증가
//a++;
//++a; //변수 왼쪽 또는 오른쪽에 위치
//a = a + 1; // a = 1 + a;
a += 1; //양쪽에 똑같이 존재하는 변수를 왼쪽에 한번만 적음 (대입연산자)

//증감연산자가 대입문 내의 수식으로 들어가 있을때 
int b = 5;
int r1 = b++ + 100; //b=6, r1=105 (++를 마지막에)
System.out.println("b="+b+", r1="+r1);
int r2 = ++b + 100; //b=7, r2=107 (++를 먼저)
  • 논리연산자: &&(and), ||(or) (결과는 true or false)
// 1~100 값이면 true, 아니면 false     1<=data<=100
int data = 150;
		 
boolean r5 = data>=1 && data<=100; //false
  • 조건연산자
    삼항연산자 : 변수 = (조건식)?참:거짓;
int x = 5;
String r6 = (x%2==0)?"Even":"Odd";

// 짝수 : *100, 홀수 : -100을 구한다.
int r7 = (x%2==1)? x-100 : x*100;

Scanner

  • 실행중 콘솔에 데이터를 입력받아 처리한다. (정수, 실수, 논리, 문자열)
  • new : 객체생성(클래스를 이용하여)
  • 변수의 데이터형은 객체를 만들 때 사용했던 클래스를 사용한다
  • 정수: nextInt(), 실수: nextDouble(), 문자열: nextLine()
Scanner scan = new Scanner(System.in);

System.out.print("이름=");
String name = scan.nextLine();
System.out.println(name);

System.out.print("국어=");
int kor = scan.nextInt();
System.out.println("kor="+ (kor/2));
profile
터벅터벅 개발자 지망생의 하루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