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실패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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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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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나 잘못된 개념 전달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저의 성장의 도움이 됩니다.

문제 설명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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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이한 코드

내림차순 정렬

sort 메서드 활용 -> 배열 형태, 콜백함수

  • 오름차순 콜백 : (a,b) => a-b
  • 내림차순 콜백 : (a,b) => b-a

주의! 실패율이 같다면 작은 번호가 앞에 오도록 정렬

실패율

= (stage와 같은 숫자인 개수) / (stage보다 크거나 같은 숫자의 개수)
: filter 메서드 활용
주의! stage보다 크거나 같은 숫자의 개수(나누는 숫자)가 0인 경우


function solution(N, stages) {
    const result = [];

    for(let i = 1; i <= N; i++){
        const arrivalCount = stages.filter(el=> el >= i).length;
        const stayCount = stages.filter(el=> el === i).length;
        const rate = arrivalCount === 0 ? 0: stayCount/arrivalCount;
      	// 실패율 0/0은 NaN 표기 되므로 조건문 사용
        result[i-1] = [i, rate];
    }
	
    result.sort((a,b) => b[1] - a[1]);
    // result.sort((a,b) => {
    //     if(b[1] === a[1]){ 
    //         return a[0] - b[0];
    //     } else{
    //         return b[1] - a[1];
    //     }
    // });
  
  	// if 내부의 조건은 MDN에 의하면 원래의 순서를 유지하므로 
    // result가 오름차순으로 되어있었기 때문에 생략 가능

    return result.map(([stage, _]) => stage);
}

TIL

연관된 정보를 담을 때는 객체로 만들었는데, 정렬을 위해서 배열로 정의했다.
객체로 정의하려고 했을 때는 정렬을 어떻게 해야할지 한참을 고민했었다. 알고리즘을 풀면서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생각의 패턴이 바뀌는 것 같다. 조금 더 유연해진달까?

그리고 통과 후에 추가한 부분이 있었다.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이 부분을 놓쳤었고,
0/0은 NaN으로 표기되므로 실패율을 추가할 때
const rate = arrivalCount === 0 ? 0: stayCount/arrivalCount; 를 추가했다.

포스팅 글 편집하면서 sort 콜백 함수도 다시 확인했다.
콜백의 리턴값이 0보다 큰 경우, 작은 경우, 같은 경우 3가지 중 같은 경우에 대해서 다시 배울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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