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 및 정의
- 클라우드 컴퓨팅의 등장 배경
📌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 및 정의
☁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언제 어디서나 사용자가 필요한 만큼의 리소스를 가져다가 사용할 수 있는 컴퓨팅 방식
DNS : domain을 IP로 변환해주는 TCP/IP 네트워크 서비스
IP : [8bit] . [8bti] . [8bit] . [8bit] -> 32bit
url : protocal://server.domain/port
protocal | server | domain | port |
---|
https | www | naver.com | 생략 가능 |
☁ Cloud
- 즉시성 : 바로 증설 가능
- 유연성 : 사용자가 줄어들거나 늘거 같으면 인프라 변경 가능
- 확장성 : 늘리기 가능
- 가용성 : 1명이든 10명이든 모두 동일한 서비스 제공
- 보안성
💻 Computing
- 서버
- 저장 장치
- 데이터베이스
- 네트워크 및 이메일
- 보안
- 백업/복구 등의 기업용 소프트웨어
pay as you go : 사용하는 만큼 비용 지불
가트너 (Gartner) : 데이터 분석하는 집단으로 이슈가 될만한, 현실에 사용될만한 기술을 발표함
2020년 선정 기술 : 엣지 강화, 분산 클라우딩 + ....
분산 클라우딩
- 데이터 센터의 머신 사이에서 분산 작업이 가능하도록 함
- 도메인 지역이 다른 데이터 센터 사이에서도 작업 가능
- 클라우드 자체에서 분산 작업 기능 제공
엣지 강화
- 자신의 컴퓨터에서 안되는 작업을 클라우드 센터에 돈을 지불하고 위탁할 때 필요성에 따라 상위 클라우드를 사용하게 됨
- 이때 그 거리가 멀수록 딜레이가 발생하게 되므로 엣지 서버에서 관리하게 됨
- 지연을 줄이기 위해 구리선을 광케이블로 바꾸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함
- endpoint의 바로 상위 계층인 엣지 서버의 기능을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이 가장 간편함 (RAM, CPU)
넷플릭스 서버 구성해보기
📌 클라우드 컴퓨팅의 등장 배경
컴퓨팅 기술의 발전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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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
프로그램을 포함시키는 (involved) 추가 작업을 해야 다른 동작 수행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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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 프레임 (1980) :
기초 위에 어플리케이션 여러개 실행 가능 (대형 컴퓨터가 데이터 처리, 터미널이 데이터 입출력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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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서버 (1990) :
PC가 대중화 되면서 여러 사람들이 갈아끼지 않고도 돌아가면서 다양한 작업 수행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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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디 컴퓨팅 (2000) :
네트워크 대중화되면서 인터넷 인터페이스, 웹 서비스를 활용하여 컴퓨터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협업 수행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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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컴퓨팅 (2010) :
유틸리티 컴퓨팅이 대중화되면서 응용 프로그램만 사용자가 직접 설치하고 중앙서버에 설치되어 있는 것을 사용할 수 있게 됨
매크로 : 문서 상에서 작업 추가와 같은 반복 작업을 자동화한 것 -> 악의적으로 만든 것이 바이러스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
- 데이터와 프로그램들이 개인의 PC가 아닌 인터넷 기반의 클라우드에서 처리
- 사용자는 PC, 휴대폰 등의 단말기를 통해 클라우드에 원격 접속
- 필요 서비스를 즉시 받을 수 있는 컴퓨팅 환경
- 클라우드에 데이터를 넣어두고 사용자가 필요할 때 꺼내서 사용
- 사용자가 주로 사용하는 application을 클라우드에 구축해두어 사용자가 application이 없어도 사용 가능
SLA(Service Level Appliment) : 최소 요구 서비스 제공 계약
클라우드 컴퓨팅의 역사
- 1960 : 존 매카시 - 유틸리티 컴퓨팅 개념 제안
- 1970 : ARPANET
- 1980 : 네트워크 웹 기술 발전
- 1990 : 웹 기반 유틸리티 프로그램 등장
- 1996 : 클라우드 컴퓨팅 개념 첫 등장
- 2000 : 가상화 기술 기반 프로비저닝 서비스 등장 ex) EC2, S3, 구글 앱스
1990 초반 :
전화선으로 컴퓨터 네트워크 사용 (LAN 카드 내장 X)
수화기 들면 데이터 변형
80~90년대 :
크기가 매우 작은 IOT 등장 (smart dust)
NASA SETI 프로젝트하면서 클라우드 사용
☞ 데이터 저장 용도가 아닌 연산작업을 당겨와서 사용하기 위해 클라우드가 사용됨
☞ 아마존이 처음으로 저장 용도로 사용하기 시작함
가상화 & 프로비저닝
가상화
: 사용자의 요구에 맞춰서 가상 서비스를 제공함
프로비저닝
: IT 리소스를 실시간으로 사용 가능한 상태로 만드는, 규격품 형태로 패키징하는 기술
클라우드 컴퓨팅 보급 원인
✔ 서버의 유휴 리소스 활용을 통한 효율성 향상
- 개별 서버의 리소스 사용류은 평균 10~15%
- 사용하지 않는 컴퓨팅 리소스를 여러 사용자가 공유하여 사용률을 70%까지 향상
✔ H/W 및 S/W 기술의 발전
- CPU, RAM, 저장장치의 H/W적 발전
- 가상화 기술, 분산 처리 기술의 S/W적 발전
- 규모의 경제로 인한 대용량 자원을 보유 및 운용할 수록 비용절감 효과
구분 | 중소규모 데이터센터 | 대규모 데이터센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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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비용 (매월 1Mbit/s) | $95 | $13 |
스토리지비용 (매월 1GByte) | $2.20 | $0.40 |
관리/운용 (관리자당 운용서버 수) | 140대 | 1000대 이상 |
✔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받아들이는 환경 조성
- 개인 및 기업 사용자 모두 받아들이는 환경이 조성됨
- 니치마켓(niche market)등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하는 사회 트렌드의 변화로 새로운 서비스를 신속하게 개시하고 불필요한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제거하는 등의 유연한 IT서비스가 요구
✔ 엔드 단말 경량화
- 엔드 단말에서 고성능 지원을 요구함
- 외부 장치에서 에너지를 가져와야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