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 설계서를 바탕으로 실제 설계 및 구현을 위해 모든 화면에 대한 자세한 설계를 진행하는 단계
반드시 시나리오를 작성해야 함
UI 시나리오 문서
UI 설계자 또는 인터랙션 디자이너 - UI 시나리오 문서 작성
그래픽 디자이너 - 시나리오 바탕으로 디자인
개발자 - UI 구현
주요 키의 위치과 기능
: 모든 화면에 공통적으로 배치되는 주요 키의 위치와 기능을 설명한 것
: 여러 화면 간의 일관성 보장
공통 UI 요소
: UI 요소(체크 박스, 라디오 버튼, 텍스트 박스)를 언제, 어떤 형태로 사용할지 정의
: 사용자가 조작하면 어떻게 반응하는지 흐름 설명
기본 스크린 레이아웃(Basic Screen Layouts)
: 모든 화면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Titles, Ok/Back, Soft Key, Option, Functional Buttons 등의 위치와 속성 정의
기본 인터랙션 규칙(Basic Interaction Rules)
: 터치 제스처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조작 방법
: 실행, 이전, 다음, 삭제, 이동 등의 화면 전환 효과 기술
공통 단위 태스크 흐름(Task Flows)
: 삭제, 검색, 매너 모드 상태 등에 대한 인터랙션 흐름 설명
케이스 문서
: 시스템의 동작 정의
완전성(Complete)
: 누락되지 않도록 최대한 상세하게 기술
: 사용자의 태스크에 초점을 맞춰 기술
일관성(Consistent)
: 서비스 목표, 시스템 및 사용자의 요구사항, UI 스타일 모두 일관성 유지
이해성(Understandable)
: 누구나 쉽게 이해
: 불분명하거나 추상적인 표현X
가독성(Readable)
: 표준화된 템플릿 활용하여 문서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 v1.0, v2.0과 같이 문서 인덱스에 대한 규칙이나 목차 제공
: 읽기 쉽도록 줄 간격, 단락, 들여쓰기 등의 기준 마련
: 여백이나 빈 페이지, 하이라이팅을 일관성 있게 지정
: 하이퍼링크 지정하여 문서들이 서로 참조될 수 있도록 지정
수정 용이성(Modifiable)
: 시나리오의 수정이나 개선이 쉬워야 함
추적 용이성(Traceable)
: 변경 사항은 언제, 어떤 부분이, 왜 발생했는지 쉽게 추적할 수 있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