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 높인다는 의미
: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요구사항을 책임지고 의사 결정할 사람
: 개발 의뢰자나 사용자
: 요구사항을 작성하는 주체
: 백로그(Backlog) 작성하고 우선순위 지정
: 테스트를 수행하며 주기적으로 요구사항의 우선순위 갱신
: 객관적인 시각에서 조언하는 가이드 역할
: 팀원들을 통제하는 것이 목표가 아님
: 일일 스크럼 회의 주관
: 장애 요소를 공론화하여 처리
: 제품 책임자와 스크럼 마스터를 제외한 모든 팀원
: 개발자, 디자이너, 테스터
1. 제품 백로그(Product Backlog)
2. 스프린트 계획 회의(Sprint Planning Meeting)
3. 스프린트(Sprint)
4. 일일 스크럼 회의(Daily Scrum Meeting)
5. 스프린트 검토 회의(Sprint Review)
6. 스프린트 회고(Sprint Retrospective)
: 모든 요구사항(User Story)을 우선순위에 따라 나열한 목록
: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됨
:사용자 스토리를 기반으로 릴리즈 계획(Release Plan) 수립
: 단기 일정 수립
: 요구사항(User Story)을 태스크(Task)로 분할한 후 개발자별로 수행할 작업 목록인 스프린트 백로그(Sprint Backlog) 작성
: 2~4주의 개발 작업 진행
: 백로그 태스크 대상으로 속도(Velocity) 추정 후 담당자에게 할당
: 원하는 태스크를 직접 선별하여 담당
: 할 일(To Do), 진행 중(In Progress), 완료(Done)
: 매일 약 15분 정도의 짧은 시간동안 진행 상황 점검
: 남은 작업 시간은 소멸 차트(Burn-down Chart)에 표시
: 스크럼 마스터는 장애 요소 해결을 도움
: 요구사항에 잘 부합되는지 테스팅
: 한 주당 한 시간 내에 진행
: 제품 책임자(Product Owner)는 피드백을 정리한 후 제품 백로그를 업데이트 함
: 규칙을 잘 준수했는지, 개선할 점은 없는 지 확인 후 기록
: 스프린트가 끝난 시점이나 일정 주기로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