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의 개체(Entity)를 기계 부품처럼 하나의 객체(Object)로 만들어 객체들을 조립해서 작성할 수 있는 기법
객체(Object) : 속성(자료구조) + 행위(메서드, 함수)
데이터와 함수를 묶어 놓은(캡슐화) 소프트웨어 모듈
데이터
: 객체가 가지고 있는 정보
: 속성이나 상태, 분류
: 속성(Attribute), 상태, 변수, 상수, 자료구조 라고도 함
함수
: 객체가 수행하는 기능
: 객체가 갖는 데이터(속성, 상태)를 처리하는 알고리즘
: 객체의 상태를 참조하거나 변경하는 수단이 되는 것
: 메소드(Method, 행위), 서비스(Service), 동작(Operation), 연산이라고도 함
독립적으로 식별 가능한 이름
상태(State)는 시간에 따라 변함
객체간에 상호 연관성에 의한 관계가 형성됨
메시지(Message)의 집합을 행위라고 하며 객체는 행위의 특징을 나타냄
일정한 기억장소를 가지고 있음
메소드: 다른 객체로부터 메시지를 받았을 때 정해진 기능 수행
공통된 속성과 연산(행위)를 갖는 객체의 집합
인스턴스(Instance)
: 각각의 개체인스턴스화(Instantiation)
: 새로운 객체 생성최상위 클래스
: 상위 클래스를 갖지 않는 클래스슈퍼 클래스(Super Class)
: 특정 클래스의 상위 클래스서브 클래스(Sub Class)
: 특정 클래스의 하위 클래스데이터(속성)와 함수를 하나로 묶은 것
상위 클래스(부모 클래스)의 모든 속성과 연산을 하위 클래스(자식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
하위 클래스는 상위 클래스의 모든 속성과 연산을 즉시 자신의 속성으로 사용 가능
하위 클래스는 상속받은 속성과 연산 외에 새로운 속성과 연산을 첨가하여 사용 가능
상위 클래스의 속성과 연산을 하위 클래스가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객체와 클래스의 재사용, 즉 소프트웨어의 재사용(Reuse)을 높이는 중요한 개념
다중 상속(Multiple Inheritance)
: 한 개의 클래스가 두 개 이상의 상위 클래스로부터 속성과 연산을 상속받는 것
객체(클래스)가 연산을 수행하게 될 때 하나의 메시지에 대해 각각의 객체(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방법(특성)으로 응답할 수 있는 능력
객체(클래스)들은 동일한 메소드명을 사용하며 같은 의미의 응답을 함
하나의 함수나 연산자가 두 개 이상의 서로 다른 클래스의 인스턴스들을 같은 클래스에 속한 인스턴스처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
ex) '+'연산자 - 숫자 클래스에서는 덧셈, 문자 클래스에서는 문자열의 연결 기능으로 사용
두 개 이상의 객체들이 상호 참조하는 관계
is member of
: 연관화(Association)
: 2개 이상의 객체가 상호 관련되어 있음
is instance of
: 분류화(Classfication)
: 동일한 형의 특성을 갖는 객체들을 모아 구성하는 것
is part of
: 집단화(Aggregation)
: 관련 있는 객체들을 묶어 하나의 상위 객체 구성
is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