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lin(2) - 기본문법_1

개미는뚠뚠·2023년 10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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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l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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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코틀린의 기본적인 문법을 정리해보려고 한다. 그 전에 대전여행을 다녀오는 관계로 현재 PC환경의 에디터를 사용할 수 없다. 그러던 중 프로그래밍 언어를 웹에서 실행할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를 찾게 되었고, 해당 사이트를 먼저 공유해보려고 한다.

  • URL

http://ideone.com

  • 지원언어

Bash, Pascal (fpc), C, Pascal (gpc), C#, Perl, C++ 4.9.2, PHP, C++14, Python, Haskell, Python 3, Java, Ruby, Java7, SQL, Objective-C, VB.NET, Ada, Common Lisp (clisp), JavaScript (rhino), Prolog (gnu), Assembler, D, JavaScript (spidermonkey), Prolog (swi), Assembler, D (dmd), Lua, Python (Pypy), AWK (gawk), Erlang, Nemerle, R, AWK (mawk), F#, Nice, Scala, bc, Factor, Nimrod, Scheme (chicken), Brainf**k, Falcon, Node.js, Scheme (guile), C++ 4.3.2, Forth, Ocaml, Smalltalk, C99 strict, Fortran, Octave, Tcl, CLIPS, Go, Oz, Text, Clojure, Groovy, PARI/GP, Unlambda, COBOL, Icon, Perl 6, Whitespace, COBOL 85, Intercal, Pike

그래서 지금 해당 사이트를 활용하여 블로그 포스팅을 쓰고 있다!


나는 위의 ideone.com 사이트를 이용하여, 코틀린 문법을 직접 실행해보며 공부를 진행하였다.
그렇다면 코틀린의 기본문법을 한번 알아보자.

변수

코틀린의 변수 선언 방식에는 두가지 종류가 있다.

  • 변수값 변경 가능이 가능한 var
  • 선언시에만 초기화 가능하고 변경 불가능한 val

그래서 age라는 변수로 실험을 하였을 때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게 되었다.

fun main(args: Array<String>) {
    var age1: Int
    age1 = 27 
    print(age1) //정상출력

    val age2: Int = 27
    age2 = 28       
    print(age2) //중간에 값을 못바꾸기 때문에 에러
}

또한 코틀린은 변수 선언에 중요한 부분이 있는데 바로 ? 이다.

코틀린에서 말하는 "?"는 변수의 값이 null일 수 있다는 것을 표시해준다. ?를 표시 하지 않으면 선언시 null이 될 수 없다.

fun main(){
    var num: Int? = null
    print(num)
}
//출력 : null

형변환

코틀린은 암시적인 형변환을 제공하지 않는다. 그래서 to변수()를 통하여 형변환이 이루어진다.

fun main(){
    var page: Int = 437
    var pageStr: String = a.toString()
    print(pageStr)
}

배열

코틀린에서의 배열 선언은 종류가 더 있지만, 공부하는 단계에서는 밑의 코드 정도로만 일단 작성하였다.

  • 타입을 명시하여 생성하는 배열
  • any를 통해 타입 구분이 없는 배열
fun main(){
    var intArr:Array<Int> = arrayOf(1, 2, 3, 4)
  	//타입을 명시하여 배열 생성

    var anyArr : Array<Any> = arrayOf(1, "2", 3.0 , 4)	
    //Any는 어느 데이터든 다 수용

    print(intArr[0])
    print(anyArr[1])
}

함수

나는 개인적으로 개발을 진행하면서 함수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추후 코틀린에 익숙해지면 코드를 이쁘게 짜서 자랑을 좀 해보고 싶은 생각이 있다. 코틀린에서는 다음과 같이 함수를 사용할 수 있다.

fun main(){
    print(add(1,2,3))
}

//코틀린 함수의 기본형 - fun 함수명(매개변수: 매개변수 타입):리턴타입
fun add(a: Int, b: Int, c: Int): Int{
    return a + b + c;
}

오늘은 가장 기본적인 문법 부분에 대해서 짧게 정리를 하였다. 여행와서 블로그를 작성한다고 너무 성의가 없어보이지만...앞으로는 더 열심히 쓸게요😥

이후에도 코틀린 문법에 관한 글을 작성할 예정이며, 추후에는 코틀린을 통한 어플리케이션을 포스팅 할 수 있도록 열심히 공부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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