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R] HTTP,네트워크 기초

EllaDev·2022년 1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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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글은 오늘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여 메모하는 형식으로 작성한 것으로 설명이나 이해를 돕는 글이 아님을 명시합니다.

Client와 Server

2Tier Architecture

  • Client와 Server를 분리시킨 것을 의미하며 Client-Server Architecture라고 부르기도 한다.
  • Client : 리소스를 사용하는 앱
  • Server : 리소스가 존재는 곳
  • 클라이언트에서 요청하면 서버에서 응답하게 된다.

3Tier Architecture

  • Client, Server, Database로 이루어진 아키텍처
  • Database : 리소스 저장공간
  • Server : 리소스를 전달해주는 앱
  • Client : 리소스를 사용하는 앱

Client

종류
플랫폼에 따라 구분 된다.

  • 웹 플랫폼 : 웹사이트, 웹앱
  • 스마트폰/태블릿 플랫폼 : IOS, 안드로이드
  • 데스크탑 플랫폼 : 윈도우앱

Server

종류
어떤 일을 하는지에 따라 종류가 달라진다.

  • 웹 서버 : 웹사이트의 정보를 제공하는 앱
  • 파일 서버 : 파일을 제공하는 앱
  • 메일 서버 : 메일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앱
  • 데이터베이스 서버 : 데이터를 제공하는 앱

Client와 Server의 통신

요청의과 응답으로 구성되며 요청이 있어야만 응답이 있다.

예외의 경우

  • Cookie : 웹사이트에 들어갔을때, 서버가 일방적으로 클라이언트에 전달하는 데이터

HTTP

Protocol

프로토콜은 통신규약으로 통신을 위해서 지켜야하는 규칙이다.
우편처럼 프로토콜마다 지켜야하는 규약이 있다.

Protocol의 종류

OSI 7 Layers의 7단계 - 응용 계층

  • HTTP : 웹에서 정보를 주고 받는 프로토콜
  • HTTPS : HTTP 보안이 강화된 프로토콜
  • FTP : 파일 전송 프로토콜
  • SMTP : 메일 정송 프로토콜
  • SSH : CLI환경에 원격접속을 위한 프로토콜
  • WebSocket : 실시간통신을 지원하는 프로토콜

OSI 7 Layers의 4단계 - 전송 계층

  • TCP : 양방향으로 작동하며 HTTP, FTP통신등의 근간이 되는 인터넷 프로토콜
  • UDP : 단방향으로 작동하는 TCP보다 심플하고 빠르지만 신뢰성이 낮은 인터넷 프로토콜

HTTP이란?

  • HyperText Transfer Protocol의 약어
  • HTTP는 웹 애플리케이션 프로토콜으로 이를 이용해서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서로 통신한다.
  • HTTP를 이용해서 주고 받는 메세지를 "HTTP 메세지"라고 한다.
  • HTTP의 특징: Stateless(무상태성)

Stateless
말 그대로 상태를 가지지 않는다는 뜻으로 HTTP로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통신을 주고 받는 과정에서, HTTP가 클라이언트나 서버의 상태를 확인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쇼핑몰에 로그인하거나 상품을 클릭해서 상세 화면으로 이동하고, 상품을 카트에 담거나 로그아웃을 할 수도 있다. 클라이언트에서 발생한 이런 모든 상태를 HTTP 통신이 추적하지 않다. 만약 쇼핑몰에서 카트에 담기 버튼을 눌렀을 때, 카트에 담긴 상품 정보(상태)를 저장해둬야 한다. 그러나 HTTP는 통신 규약일 뿐이므로, 상태를 저장하지 않는다.

HTTP Messages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에서 데이터가 교환되는 방식으로 요청(Requests)과 응답(Responses)이 있다.

구조

  • start line : start line에는 요청이나 응답의 상태를 나타내며 항상 첫 번째 줄에 위치한다. 응답에서는 status line이라고 부른다.
  • HTTP headers : 요청을 지정하거나, 메시지에 포함된 본문을 설명하는 헤더 집합
  • empty line : 헤더와 본문을 구분하는 빈 줄
  • body : 요청과 관련된 데이터나 응답과 관련된 데이터를 포함한다. 요청과 응답의 유형에 따라 선택적으로 사용한다.
    start line과 HTTP headers를 묶어 요청이나 응답의 헤드(head)라고 하고, payload는 body라고 한다.

HTTP Requests

영상자료
Start line
HTTP 요청은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보내는 메시지

[ 구성요소 3가지 ]

  • HTTP method 작성
  • 요청 대상(일반적으로 URL이나 URI) 또는 프로토콜, 포트, 도메인의 절대 경로는 요청 컨텍스트에 작성된다.
    형식은 HTTP method 마다 다릅니다.
    • origin 형식 : ?와 쿼리 문자열이 붙는 절대 경로로 HTTP method와 함께 사용
      POST / HTTP 1.1
      GET /background.png HTTP/1.0
      HEAD /test.html?query=alibaba HTTP/1.1
      OPTIONS /anypage.html HTTP/1.0
    • absolute 형식 : 완전한 URL 형식으로, 프록시에 연결하는 경우 대부분 GET method와 함께 사용
      GET http://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HTTP/Messages HTTP/1.1
    • authority 형식 : 도메인 이름과 포트 번호로 이루어진 URL의 authority component이다.
      HTTP 터널을 구축하는 경우, CONNECT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CONNECT developer.mozilla.org:80 HTTP/1.1
    • asterisk 형식 : OPTIONS 와 함께 별표() 하나로 서버 전체를 표현
      `OPTIONS
      HTTP/1.1`
  • HTTP 버전은 메시지의 다른 구조를 결정한다. 이를 위해 HTTP 버전을 함께 입력한다.

Headers
대소문자 구분 없는 문자열과 콜론(:), 값을 입력하고 여러 종류의 헤더가 있다

  • General headers : 메시지 전체에 적용됩니다.
  • Request headers : 요청을 보다 구체화한다. 컨텍스트를 제공하거나 If-None과 같이 조건에 따라 제약을 추가할 수 있다.(User-Agent, Accept-Type, Accept-Language 등등)
  • Entity headers : Content-Length와 같은 헤더는 body에 적용되며 body가 비어있는 경우, entity headers는 전송되지 않는다.

Body
요청의 본문은 HTTP messages 구조의 마지막에 위치하며 모든 요청에 body가 필요하지는 않다.
서버에 리소스를 요청하는 경우(GET, HEAD, DELETE, OPTIONS)에는 본문이 필요하지 않는다. POST나 PUT과 같은 일부 요청은 데이터를 업데이트하기 위해 사용한다.

  • Single-resource bodies(단일-리소스 본문) : 헤더 두 개(Content-Type과 Content-Length)로 정의된 단일 파일로 구성
  • Multiple-resource bodies(다중-리소스 본문) : 여러 파트로 구성된 본문에서는 각 파트마다 다른 정보를 가진다. 보통 HTML form과 관련이 있다.

HTTP Responses

영상자료

Status Line

  • 현재 프로토콜의 버전(HTTP/1.1)
  • 상태 코드 : 요청의 결과를 나타냅니다. (200, 302, 404 등)
  • 상태 텍스트 : 상태 코드에 대한 설명

ex) HTTP/1.1 404 Not Found.

Headers
요청 헤더와 동일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대소문자 구분 없는 문자열과 콜론(:), 값을 입력한다.

  • General headers : 메시지 전체에 적용
  • Response headers : 상태 줄의 추가 정보를 제공(Vary, Accept-Ranges 등등)
  • Entity headers : Content-Length와 같은 헤더는 body에 적용되고 body가 비어있는 경우, entity headers는 전송안됨

Body
HTTP messages 구조의 마지막에 위치이며 모든 응답에 body가 필요하지는 않다.
201, 204와 같은 상태 코드를 가지는 응답에는 본문이 필요하지 않다.

  • Single-resource bodies(단일-리소스 본문) :
    • 길이가 알려진 단일-리소스 본문은 두 개의 헤더(Content-Type, Content-Length)로 정의
    • 길이를 모르는 단일 파일로 구성된 단일-리소스 본문은 Transfer-Encoding이 chunked 로 설정되어 있으며, 파일은 chunk로 나뉘어 인코딩된다.
  • Multiple-resource bodies(다중-리소스 본문) : 서로 다른 정보를 담고 있는 body

브라우저 작동 원리

URL과 URI

URL

  • url은 서버가 제공되는 환경에 존재하는 파일의 위치를 말한다.
  • Uniform Resource Locator의 약자이다.
  • 슬래시(/)를 이용해 서버의 폴더에 진입하거나 파일을 요청 가능
  • 보안적 이슈로 외부에서 직접적으로 접근은 불가
  • scheme, hosts, url-path로 구분 가능

URI

  • Uniform Resource Identifier의 약어
  • URL의 기본 요소인 scheme, hosts, url-path에 query, bookmark가 포함
  • URI는 URL을 포함하는 상위개념

구조

부분명칭설명
file://, http://, https://scheme통신 프로토콜
127.0.0.1, www.google.comhosts웹 페이지, 이미지, 동영상 등의 파일이 위치한 웹 서버, 도메인 또는 IP
:80, :443, :3000port웹 서버에 접속하기 위한 통로
/search, /Users/username/Desktopurl-path웹 서버의 루트 디렉토리로부터 웹 페이지, 이미지, 동영상 등의 파일이 위치까지의 경로
q=JavaScriptquery웹 서버에 전달하는 추가 질문
  • Scheme : 통신방식(프로토콜)을 결정
  • Hosts : 웹서버의 이름이나 도메인, IP를 사용하고 주소를 나타냄
  • Url-path : 웹 서버에서 지정한 루트 디렉토리부터 파일의 위치한 경로와 파일명을 나타냄
  • Query : 웹 서버에 보내는 추가적인 정보
  • port : 서버로 진입할 수 있는 통로

IP와 Port

IP

  • IP address(Internet Protocol address, IP 주소) : 인터넷상에서 사용하는 주소체계를 의미
  • nslookup [도메인 주소] : 해당 도메인 주소의 IPv4주소를 알 수 있다.
$ nslookup google.com
Server:		168.126.63.1
Address:	168.126.63.1#53

Non-authoritative answer:
Name:	google.com
Address: 142.250.196.142
  • IPv4(Internet Protocol version 4) : 4개의 파트로 구성된 주소 체계로 IP주소체계의 4번째 버젼이다.
    각 파트는 0~255의 숫자로 나타낼 수 있고 2^32(약 43억)개의 주소를 표현 할 수 있다.
  • IPv4에는 미리 정해져있는 예약주소가 몇개 있다.
    • localhost, 127.0.0.1 : 현재 로컬 PC
    • 0.0.0.0, 255.255.255.255 : broadcast address(로컬 네트워크에 접속된 모든 장치와 소통하는 주소)
  • IPv6 : 인터넷 사용량이 늘면서 IPv4의 주소가 부족해져서 2^128개의 IP주소를 표현 할 수 있는 IPv6가 나왔다.
    ex) 2001:db8:ff00:42:8329

Port

  • IP 주소가 가리키는 PC에 접속할 수 있는 통로
  • 이미 사용중인 port는 중복해서 사용할 수 없다.
  • 0 ~ 65535까지 포트번호 사용가능
  • 0 ~ 1024번까지는 주요 통신 규약에 따라 미리 정해져있다.
  • 정해진 포트도 필요 따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잘 알려지지 않은 포트는 반드시 포함 해야한다.

Domain과 DNS

Domain

  • 웹 사이트에 진입을 할 때, IP 주소를 대신하여 사용하는 주소
    ex) google.com

DNS

  • Domain Name System의 약어
  • 호스트의 도메인 이름을 IP 주소로 변환하거나 반대의 경우를 수행할 수 있도록 개발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 모든 네트워크상의 IP주소가 도메인 주소를 갖고 있는것은 아니고 도메인 주소를 대여해서 사용한다. 이 IP주소와 도메인이름을 매칭하는 작업을 DNS가 하고 있다.
  • 클라이언트 -> (google.com)-> DNS => (216.239.34.10) => 서버 -> 클라이언트와 서버 통신

Chrome Error 읽기

  • 크롬에러 메세지 목록 : chrome://network-errors/
  • 계속 에러가 나타난다면 구글서포트 페이지로!!

AJAX

Ajax란?

  • 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HttpRequest의 약자
  • 웹 개발 기법으로 Ajax는 웹 페이지에 필요한 부분에 필요한 데이터만 비동기적으로 받아와 화면에 그려낼 수 있다.
    ex) 검색창, 무한 스크롤 등..

XHR과 Fetch

  • AJAX를 구성하는 핵심기술 : JS, DOM, Fetch
  • 전통적인 웹 애플리케이션에서는 <form>태그를 이용해서 서버에 데이터 전송를 하고 서버는 응답으로 새 웹페이지를 제공했다.

Fetch

  • 페이지 이동없이 필요한 부분만 서버로부터 데이터를 받아온다.
  • 비동기적인 방식을 사용해서 현재 페이지에서 작업하는 동안 서버와 통신 할 수 있다.
  • JS에서 DOM을 사용해 조작할 수 있기 때문에, Fetch를 통해 전체 페이지가 아닌 필요한 데이터만 가져와 DOM에 적용시켜 새로운 페이지로 이동하지 않고 기존 페이지에서 필요한 부분만 변경할 수 있다.

XHR

  • XMLHttpRequest의 약자
  • Fetch 사용 이전에 표준화된 XHR을 사용했다.

Fetch와 XHR의 차이점

구분XHRFetch
정의비동기 통신이 가능한 Web API
무게Fetch보다 무겁다.XHR보다 가볍다
사용편의불편함간편함
Promisepromise 미지원promise 지원
IssueCross-Site 이슈
쓰임많이 쓰이지 않음요즘 많이 쓰임

[ 코드비교 ]

// Fetch를 사용
fetch('http://52.78.213.9:3000/messages')
	.then (function(response) {
		return response.json();
	})
	.then(function (json) {
		...
});
  
// XMLHttpRequest를 사용
var xhr = new XMLHttpRequest();
xhr.open('get', 'http://52.78.213.9:3000/messages');

xhr.onreadystatechange = function(){
	if(xhr.readyState !== 4) return;
	// readyState 4: 완료

	if(xhr.status === 200) {
        // status 200: 성공
		console.log(xhr.responseText); // 서버로부터 온 응답
	} else {
		console.log('에러: ' + xhr.status); // 요청 도중 에러 발생
	}
}

xhr.send(); // 요청 전송

AJAX의 장단점

장점

  • 서버에서 HTML을 완성하여 보내주지 않아도 웹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 AJAX를 사용하면 서버에서 완성된 HTML을 보내주지 않아도 필요한 데이터를 비동기적으로 가져와 브라우저에서 화면의 일부만 업데이트 하여 렌더링 할 수 있다.
  • 표준화된 방법 이전에는 브라우저마다 다른 방식으로 AJAX를 사용했으나, XHR이 표준화 되면서부터 브라우저에 상관 없이 AJAX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 유저 중심 어플리케이션 개발 : AJAX를 사용하면 필요한 일부분만 렌더링하기 때문에 빠르고 더 많은 상호작용이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다.
  • 더 작은 대역폭(네트워크 통신 한 번에 보낼 수 있는 데이터의 크기.): 이전에는 서버로부터 완성된 HTML 파일을 받아와야했기 때문에 한번에 보내야 하는 데이터의 크기가 컸는데 AJAX에서는 필요한 데이터를 텍스트 형태(JSON, XML 등)로 보내면 되기 때문에 비교적 데이터의 크기가 작다.

단점

  • Search Engine Optimization(SEO)에 불리
    AJAX 방식의 웹 어플리케이션은 한 번 받은 HTML을 렌더링 한 후, 서버에서 비동기적으로 필요한 데이터를 가져와 그려낸다. 그래서 처음 받는 HTML 파일에는 데이터를 채우기 위한 틀만 작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검색 사이트에서는 전세계 사이트를 돌아다니며 각 사이트의 모든 정보를 긁어와, 사용자에게 검색 결과로 보여주는데(SEO) AJAX 방식의 웹 어플리케이션의 HTML 파일은 뼈대만 있고 데이터는 없기 때문에 사이트의 정보를 긁어가기 어렵다.
  • 뒤로가기 버튼 문제
    일반적으로 사용자는 뒤로가기 버튼을 누르면 이전 상태로 돌아갈 거라고 생각하지만, AJAX에서는 이전 상태를 기억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가 의도한 대로 동작하지 않다. 따라서 뒤로가기 등의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별도로 History API를 사용해야한다.

SSR과 CSR

SSR과 CSR는 페이지 렌더링 위치가 다르다.

SSR

  • Server Side Rendering의 약자
  • 웹 페이지를 브라우저에서 렌더링하는 대신에, 서버에서 렌더링
  • 과정
    1. 브라우저가 서버의 URI로 GET 요청
    2. 서버는 정해진 웹 페이지 파일을 렌더링하여 브라우저로 전송
    3. 브라우저에 렌더링된 파일이 보여진다.
  • 브라우저가 다른 경로로 이동할 때마다 서버는 이 작업을 다시 수행한다.

CSR

  • Client Side Rendering의 약자
  • 클라이언트에서 페이지를 렌더링
  • 과정
    1. 브라우저가 서버에 요청
    2. 웹 페이지의 골격이 될 단일 페이지와 JS파일을 응답으로 보냄
    3. 브라우저는 서버에서 받은 JS파일을 완전히 렌더링된 페이지로 바꾼다.
    • 여기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가 필요하면 API를 사용해서 요청을 보낸다.
  • 브라우저가 요청한 경로에 따라 페이지를 다시 렌더링한다. 이때 보여지는 페이지의 파일은 서버로부터 전달받은 웹페이지 파일과 동일하다.
  • 브라우저는 사용자가 다른 경로를 요청할 때마다 페이지를 새로고침 하지 않고, 동적으로 라우팅을 관리 한다.

SSR과 CSR의 사용

SSR

  •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가 우선순위인 경우, 일반적으로 SSR를 사용한다.
  • 웹 페이지의 첫 화면 렌더링이 빠르게 필요한 경우에도, 단일 파일의 용량이 작은 SSR 이 적합하다.
  • 웹 페이지가 사용자와 상호작용이 적은 경우, SSR 을 활용할 수 있다.

CSR

  • SEO 가 우선순위가 아닌 경우, CSR을 이용할 수 있다.
  • 사이트에 풍부한 상호 작용이 있는 경우, CSR 은 빠른 라우팅으로 강력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 웹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는 경우, CSR을 이용해 더 나은 사용자 경험(빠른 동적 렌더링 등)을 제공한다.

CORS

CORS-Mdn

  • Browser Security Model 중 하나
  • Cross Origin Resource Sharing(교차 출처 리소스 공유)의 약자
  • 보안적인 이유로 브라우저는 cross origin HTTP 요청을 script안에서 실행한다.
    예를 들어서 XMLHttpRequest와 Fetch API도 같은 origin 정책을 따른다.
  • cors는 브라우저가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한 브라우저 자발적인 보안 조치이다.
  • 같은 origin 도메인(domain-a.com) 웹서버가 아닌 다른 origin 도메인(domain-b.com) 웹서버에 요청을 보낼때 cors가 관리한다.

CORS를 사용하는 Request

  • XMLHttpRequest와 Fetch API
  • Web Fonts
  • drawImage()

접근 가능한 시나리오 : Simple request

아래 조건에서 Simple request가 실행된다.
조건

  • method : GET,POST,HEAD
  • 기본적으로 자동으로 셋팅되는 Header만 가능
    • Accept
    • Accept-Language
    • Content-Language
    • Content-Type
  • Content-Type : 아래 사항만 허용
    • application/x-www-form-urlencoded
    • multipart/form-data
    • text/plain

접근 가능한 시나리오 : Preflighted requests

아래 조건에서 Preflighted requests가 실행된다.
다른 도메인의 리소스로 HTTP 요청을 보내 실제 요청이 전송하기에 안전한지 확인한다.
조건

  • method : PUT,DELETE,CONTECT,OPTION,TRACE,PATCH
  • Simple requests에서 허용하지 않은 헤더가 추가 된 경우
  • Content-Type : 아래 사항외의 type이 추가 된 경우
    • application/x-www-form-urlencoded
    • multipart/form-data
    • text/plain

접근 가능한 시나리오 : Request with credentials

그 외의 Browser Security Model

  • XSS
  • CSRF

Rest API

API란?

  •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의 약자로 서버가 클라이언트에세 리소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인터페이스이다.
  • Interface :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접점

Rest API란?

  • Rest : “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의 약자
  • 로이 필딩의 박사학위 논문에서 웹(http)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아키텍처로써 처음 소개되었다.
  • Rest API : 웹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나 자원(Resource)을 HTTP URI로 표현하고, HTTP 프로토콜을 통해 요청과 응답을 정의하는 방식을 이야기한다.

REST API Design

레오나르드 리차드슨은 REST API를 잘 적용하기 위한 REST 성숙도 모델 4단계을 만들었다.
다 지키면 좋겠지만 실질적으로 모든 모델을 다 지키기를 어렵다. 그래서 주로 2단계까지만 지켜도 좋은 API디자인이라 할 수 있다. 이를 HTTP API라고 부른다.

0단계 : HTTP Protocol 사용

  • REST API를 작성하기 위한 기본 단계
  • 단순히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것이 REST API의 출발점

1단계 : 개별리소스와 통신준수

  • 모든 자원은 개별 리소스에 맞는 엔드포인트(Endpoint)를 사용해야 한다
  • 요청하고 받은 자원에 대한 정보를 응답으로 전달해야 한다.
  • 0단계에서는 모든 요청에서 엔드포인트로 /appointment를 사용했지만 1단계에서는 요청하는 리소스가 무엇인지에 따라 각기 다른 엔드포인트로 구분하여 사용한다.

Endpoint 작성방법
어떤 리소스를 변화시키는지 혹은 어떤 응답이 제공되는지에 따라 각기 다른 엔드포인트를 사용한다.

  • 동사, HTTP 메소드, 혹은 어떤 행위에 대한 단어 사용은 지양한다.
  • 리소스에 집중해 명사 형태의 단어로 작성한다.

응답 리소스

  • 사용한 리소스에 대한 정보와 함께 리소스 사용에 대한 성공/실패 여부를 반환

2단계 : HTTP메소드 원칙 준수

HTTP 메서드

  • CRUD에 맞게 적절한 HTTP 메소드를 사용하는 것
  • 응답은 새롭게 생성된 리소스를 보내준다면, 응답 코드도 201 Created 로 명확하게 작성해야한다.
  • 관련 리소스를 클라이언트가 Location 헤더에 작성된 URI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메소드를 사용 할 때 규칙

  • GET : 서버의 데이터를 변화시키지 않는 요청에 사용
  • POST : 요청마다 새로운 리소스를 생성
  • PUT : 요청마다 같은 리소스를 반환
    • 멱등성 : 매 요청마다 같은 리소스를 반환하는 특징
  • 멱등성을 가지는 메소드 PUT과 그렇지 않은 POST는 구분하여 사용
  • PUT : 리소스 교체
  • PATCH: 리소스 수정

3단계 : Hateoas

  • HATEOAS(Hypertext As The Engine Of Application State)라는 약어
  • 하이퍼미디어 컨트롤을 적용
  • 2단계와 동일하지만, 응답에는 리소스의 URI를 포함한 링크 요소를 삽입하여 작성한다는 것이 다르다.
  • 응답 내에 새로운 링크를 넣어 새로운 기능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3단계의 중요 포인트

느낀점

공부가 필요한 부분 및

HTTP
MIME 타입
브라우저는 어떻게 동작하는가?

How the Internet works
https://github.com/alex/what-happens-when#browser

읽어보야하는 것들

AJAX
지메일이 핫메일을 이긴 진짜 이유 (Ajax가 가져온 유저 인터페이스의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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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가지의 기본적인 REST API 디자인 가이드
호주 정부 API 작성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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