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ftUI - Hashable

ejalice123·2022년 5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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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shable

  • 정의: 정수 Hash값을 제공하는 것
  • 역할: 내가 만든 객체를 식별가능하게 함.
  • Int, double, Stirng, Bool 등의 기본적인 Type들은 모두 Hashable한 상태
  • Dictionary의 Key와 Set에는 Hashable한 것만 들어갈 수 있음.
    - Dictionary: Dictionary<keyType, valueType>

사용자정의 Hash

struct GridPoint {
// 아직은 hash 불가능 -> Set / Dictionary Key로 사용 불가능
	var x: Int
    var y: Int
}

Set / Dictionary Key가 Hashable 해야하는 이유

  • Hash 함수: 임의의 길이의 데이터를 고정된 길이의 데이터로 mapping하는 함수
    x --> (Hash함수 통과) --> 해시값 / Hash
  • 이용:
    - Hashable == HashTable에서 찾을 수 있다!
    - 검색/탐색을 빨리하려고 Hashtable에서 사용.
  • Set과 Dictionary는 array와 달리 순서가 없으므로 Hashable과 관련이 있는 것임.

자동으로 hashable 해지는 경우

  • struct: 저장 property가 모두 hashable할 경우
  • enum: 모든 associated value가 hashable할 경우
    - associated value가 없으므로 Hashable 준수가 자동으로 적용되어 바로 hashable
    - 자동으로 적용되지만, 원한다면 hashValue property를 사용자가 직접 추가해서 사용자정의 타입에 Hashable 준수를 추가할 수 있음.

수동으로 hashable하게 바꾸는 방법

(조건에 부합하지 않지만, hashable하게 만들고 싶은 경우.)

  • Hashable
    == HashTable에서 찾을 수 있다!
    == hashValue(unique한 key)가 필요하다!

방법

1) 사용자정의 property에 hashValue property 구현
2) == 연산자 제공
(그러나, swift가 update되면서 자동으로도 가능)

1. 자동

struct GridPoint: Hashable {
// Hashable 붙여주면 알아서 hashable하게 바꿔줌
	var x: Int
    var y: Int
}
.
// Set에 사용 가능
var setEx = Set<GridPoint>()
// Dictionary Key로 사용 가능
var dictEx: [GridPoint: Int] = [:]

2. 수동

protocol Hashable: Equatable {
	var hashValue: Int {get}
    func hash(into hasher: inout Hasher)
}
protocol Equatable {
	static func == (lhs: Self, rhs: Self) -> Bool
}

1) Equatable의 == 구현

  • hashValue는 고유한 값이므로, 이를 == function을 통해 판단하는 것
static func == (lhs: Self, rhs: Self) -> Bool {
	return lhs.identifier == rhs.identifier
}

2) hashValue(unique한 Key) 만들기

func hash (into hasher: inout Hasher) {
	hasher.combine(identifier)
}
  • hashValue를 직접 설정해줄 수 없어서
    Hasher를 사용해서 hashValue를 설정해주는 것!
  • combine: indentifier를 hasher에 넘겨주는 역할
    - func combine<H>(_ value: H) where H: Hash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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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는 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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