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이 HTTP
HyperText Transfer Protocol
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
JSON, XML(API)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
HTTP 역사
기반 프로토콜
TCP : 1.1, 2
UDP : 3
- 기존 tcp는 신뢰성이나 연결성은 보장되지만 내부적으로 포함되는 작업이 많아 속도가 느리다.
- 이를 보완하기 위해 udp 프로토콜에서 재설계를 해서 나온게 http3
2 쓰는 곳도 많은데 1.1의 스펙을 그대로 쓰는 중
HTTP 특징
-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무상태 프로토콜, 비연결성
- HTTP 메시지
- 단순함, 확장 가능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Request Response 구조
-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대기
-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
클라이언트와 서버를 분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클라이언트
⇒ ui와 사용성에 집중
서버
⇒ 비즈니스 로직과 데이터 등에 집중
양쪽이 독립적으로 진화할 수 있다!
Stateless 무상태 프로토콜(스테이스리스) 지향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하지 않는다!
상태 유지 Stateful
-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면 안된다.
- 상태 정보를 다른 점원에게 미리 알려줘야 한다.
점원이 중간에 바뀐다면 ?
무상태 Stateless
-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어도 된다.
- 갑자기 고객이 증가해도 점원을 대거 투입할 수 있다.
-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 ⇒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
- 중간에 서버가 장애가 나면?
- 아무 다른 서버한테 요청하면 된다.
- 스케일 아웃 ⇒ 수평 확장에 유리
- 실무 한계
-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할 수 없다.
- 상태 유지가 필요한 경우
- ex)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해야 함
-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 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한다. (stateful하게 하지는 않음)
- 서버의 세션이 날아가거나 죽어버리면 전체적으로 로그인이 풀려 버린다.
-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
- 데이터를 너무 많이 보내야 한다.
장점
단점
-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
-
상태유지가 필요한 경우
비연결성(connectionless)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다)
연결을 유지하는 모델
- TCP/IP 연결
- 클라이언트1 요청
- 서버 응답
- 서버는 연결을 계속 유지
- 서버 자원 소모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 TCP/IP 연결
- 클라이언트 1 요청
- 서버 응답
- 서버는 연결 유지X
- 최소한의 자원 사용
- TCP/IP 연결 종료
- HTTP는 기본적으로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 일반적으로 초 단위의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
-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작다.
- 웹 브라우저에서 계속 연속해서 검색 버튼을 누르지 않음
-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한계와 극복
- TCP/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
- 시간을 줄이고 싶다면 UDP(http3) 사용
-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 css, 추가 이미지 등등 수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
- 지금은 HTTP 지속 연결(Persistent Connections)로 문제 해결
- HTTP/2, HTTP/3에서 더 많은 최적화
HTTP 지속연결
- 요청 ⇒ 지속 ⇒ 종료
- 이전에는 하나씩 받고 연결 끊어버렸는데
- 업데이트 되고나서 부터는 필요한 걸 다 받고 연결을 끊는다. = 지속연결
스테이트리스를 기억하자!
무상태로 갈 수 있는 것은 최대한 무상태로 가자
잘 분리해서 설계하는 것이 중요!
HTTP 메시지
모든것이 HTTP!
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
HTTP 메시지 구조
start-line 시작 라인
- 요청 메시지
- start-line = request-line / status-line
request-line
= method SP(공백) request-target SP HTTP-version CRLF(엔터)
method
- GET, POST, PUT, DELETE
- 서버가 수행해야 할 동작 지정
- GET : 리소스 조회
- POST : 요청 내역 처리
request-target
- 요청 대상
- absolute-path?query
- 절대경로=”/”로 시작하는 경로
HTTP-version
- 응답 메시지
- start-line = request-line **/ status-line**
status-line
= HTTP-version SP status-code SP reason-phrase CRLF
- HTTP 버전
- HTTP 상태 코드 : 요청 성공, 실패를 나타냄
- 200: 성공
- 400: 클라이언트 요청 오류
- 500: 서버 내부 오류
- 이유 문구 :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짧은 상태 코드 설명 글
- header-field(대소문자 구분없음) = field-name “:” OWS(띄어쓰기 허용) field-value OWS
- 용도
-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
- ex) 메시지 바디의 내용, 메시지 바디의 크기, 압축, 인증, 요청 클라이언트(브라우저) 정보, 서버 애플리케이션 정보, 캐시 관리 정보…
- 표준 헤더가 너무 많음
- 필요 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
empty line 공백 라인 (CRLF) (필수)
운영체제마다 공백 처리가 다름
message body 메시지 바디
- 용도
- 실제 전송할 데이터
- HTML 문서, 이미지, 영상, JSOM 등등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
HTTP는 단순하고 확장 가능한 기술이다…!
Refer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