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put에 onchange를 줘서 리액트 때 날먹했던 기억이 있다.
하지만 vanilla js의 세계는 냉혹했다....addEventListener('change')로 인풋의 변화를 감지하여야 한다.
하지만 문제가 생겼다. change이벤트는 인풋에서 focus가 벗어나야 적용된다는 것!
preText.innerHTML = `${guguRealVal}의 구구단입니다!(9단까지 진행됩니다.)`;
guguRealVal을 change로 갖고와야하는데 다른 곳에 focus(바깥쪽 클릭)가 벗어나야 html이 수정되곤 했다.
그래서 쓴것이 keydown!
guguVal.addEventListener("keydown", () => {
guguRealVal = guguVal.value;
preText.innerHTML = `${guguRealVal}의 구구단입니다!(9단까지 진행됩니다.)`;
});
키를 입력할 때마다 갱신이되는 놀라운 event이다. ㅎㅎㅎ 물론 끝까지 쓰진 못했다. 왜?
undefined! or null
그냥 change쓰고 리액트까지 존버하자...
지금까지 모르는데 제곱을 해주는 연산자가 있었다.
let a=3;
a = a ** 3;
이렇게 하면 a=27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