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론트 컨트롤러 패턴 소개
FrontController 패턴 특징
프론트 컨트롤러 하나 (입구가 하나)로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받는다
프론트 컨트롤러가 요청에 맞는 컨트롤러를 찾아서 호출해준다
프론트 컨트롤러로 공통으로 묶어서 사용이 가능하다
프론트 컨트롤러를 제외한 나머지 컨트롤러는 서블릿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프론트 컨트롤러 도입 -v1
클라이언트의 HTTP 요청 -> Front Controller가 받고 Mapping 정보에서 나한테 Mapping된 controller를 찾는다 -> 찾아서 controller 호출 -> View (JSP) forward -> JSP 렌더링 및 HTML 응답
public interface ControllerV1 {
void process(HttpServletRequest request, HttpServletResponse response)
throws ServletException, IOException;
}
(실무)
구조를 변경할 때는 구조만 변경해야함.
구조 변경 후 이상이 없을 경우에 (commit) 내용적인 세밀한 부분을 변경
@WebServlet(name = "frontControllerServletV1", urlPatterns = "/front-
controller/v1/*")
urlPatterns
urlPatterns = 'front-controller/v1/*' -> 'front/controller/v1' 을 포함한 모든 하위 요청들을 이 서블릿에서 받아들인다
controllerMap
//FrontController
private Map<String, ControllerV1> controllerMap = new HashMap<>();
public FrontControllerServletV1() {
controllerMap.put("/front-controller/v1/members/new-form", new
MemberFormControllerV1());
controllerMap.put("/front-controller/v1/members/save", new
MemberSaveControllerV1());
controllerMap.put("/front-controller/v1/members", new
MemberListControllerV1());
@Override
protected void service(HttpServletRequest request, HttpServletResponse
response)
throws ServletException, IOException {
System.out.println("FrontControllerServletV1.service");
String requestURI = request.getRequestURI();
ControllerV1 controller = controllerMap.get(requestURI);
if (controller == null) {
response.setStatus(HttpServletResponse.SC_NOT_FOUND);
return; }
controller.process(request, response);
}
}
View 분리 -v2
JSP로 이동하고 그런걸 렌더링 한다고 표현
JSP를 렌더링하거나 forward로 이동하는것을 렌더링 한다
JSP니까 dispatcher.forward 하면 자동으로 렌더링
// /front-controller/v2/members/new-form
@WebServlet(name = "frontControllerServletV2", urlPatterns = "/front-controller/v2/*")
public class FrontControllerServletV2 extends HttpServlet { ... }
Model 추가 -v3
서블릿 종속성 제거
컨트롤러 입장에서는 HttpServletRequest, HttpServletResponse 가 꼭 필요하지 않다
요청 파라미터 정보를 Map으로 대신 넘기면 서블릿을 몰라도 작동할 수 있다.
뷰 이름 중복 제거
=> 실제 물리 위치의 이름은 프론트 컨트롤러에서 처리하도록 단순화함으로써 이후에 뷰의 폴더 위치가 함께 이동해도 프론트 컨트롤러만 고치면 된다.
Map<String, String> paramMap = new HashMap<>();
request.getParameterNames().asIterator()
.forEachRemaining(paramName -> paramMap.put(paramName, request.getParameter(paramName)));
paramMap을 만들었다
HttpServletRequest의 파라미터 이름을 다 가져온다
request.getParameter(paramName) 으로 모든 파라미터를 다 꺼내와서
Map <String,String> 에 paramName과 paramValue를 저장
뷰 리졸버 (뷰를 해결해주는 역할)
MyView view = viewResolver(viewName)
컨트롤러가 반환한 논리 뷰 이름 -> 물리 뷰 경로 변경
실제 물리 경로가 있는 MyView 객체를 반환
frontController의 역할은 더 늘어났다
paramMap 만듦
viewResolver 호출
render
=> But, 실제 구현한 컨트롤러들은 된게 편리하고 간략해졌다
단순하고 실용적인 컨트롤러 -v4
v3도 잘 설계된 컨트롤러 이지만, 개발자 입장에서 ModelView 객체를 항상 생성하고 반환하는 것은 번거로울 수 있다.
v4 => 개발자가 편리한 버전
ModelView가 없고, model 객체는 파라미터로 전달하면 되기때문
결과로 뷰의 이름만 반환해준다
public String process(Map<String, String> paramMap, Map<String, Object>
{
String username = paramMap.get("username");
int age = Integer.parseInt(paramMap.get("age"));
Member member = new Member(username, age);
memberRepository.save(member);
model.put("member", member);
return "save-result";
}
model.put("member",member);
: 모델이 파라미터로 전달되기 때문에, 모델을 직접 생성하지 않아도 된다.
Map<String, String> paramMap = createParamMap(request);
Map<String, Object> model = new HashMap<>(); //추가
모델 객체를 프론트 컨트롤러에서 생성해서 넘겨준다.
컨트롤러에서 모델 객체에 값을 담으면 여기에 그대로 담겨있게 된다.
유연한 컨트롤러1 -v5
개발자마다 선호하는 코딩방식이 다를 수 있다
누구는 ControllerV3 다른 사람은 ControllerV4 방식을 추구할 수 있다.
public interface ControllerV3 {
ModelView process(Map<String, String> paramMap);
}
public interface ControllerV4 {
String process(Map<String, String> paramMap, Map<String, Object> model);
}
V3와 V4는 서로 완전히 다른 인터페이스이기 때문에 어댑터 패턴을 사용해서 프론트 컨트롤러가 다양한 방식의 컨트롤러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핸들러 어댑터: 어댑터 역할, 다양한 종류의 컨트롤러를 호출할 수 있다.
핸들러: 컨트롤러의 이름을 핸들러로 변경. 어댑터가 있기 때문에 컨트롤러의 개념 뿐만 아니라 해당하는 종류의 어댑터만 존재하면 어떤 것이든 다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public interface MyHandlerAdapter {
//handler는 controller를 의미, 어댑터가 해당 컨트롤러를 처리할 수 있는지 판단하는 메서드
boolean supports(Object handler);
//이 어댑터를 통해 실제 컨틀롤러가 호출된다.
ModelView handle(HttpServletRequest request, HttpServletResponse response, Object handler) throws ServletException, IOException;
}
//ControllerV3을 처리할 수 있는 어댑터인지 ?
@Override
public boolean supports(Object handler) {
return (handler instanceof ControllerV3);
}
//supports()를 통해 ControllerV3만 지원하기 때문에 타입 변환가능
@Override
public ModelView handle(HttpServletRequest request, HttpServletResponse response, Object handler) {
ControllerV3 controller = (ControllerV3) handler;
Map<String, String> paramMap = createParamMap(request);
//ControllerV3와 마찬가지로 ModelView를 반환
ModelView mv = controller.process(paramMap);
return mv;
}
//FrontControllerServletV5
//생성자
public FrontControllerServletV5() {
initHandlerMappingMap(); //핸들러 매핑 초기화
initHandlerAdapters(); //어댑터 초기화
}
//매핑정보
//ControllerV3, ControllerV4 인터페이스에서 아무 값이나 받을 수 있는 Object로 변경
private final Map<String, Object> handlerMappingMap = new HashMap<>();
//핸들러매핑 (Object handler = getHandler(request)
private Object getHandler(HttpServletRequest request) {
String requestURI = request.getRequestURI();
return handlerMappingMap.get(requestURI);
}
//핸들러를 처리할 수 있는 어댑터 조회
(MyHandlerAdapter adapter = getHandlerAdapter(handler)
for (MyHandlerAdapter adapter : handlerAdapters) {
if (adapter.supports(handler)) {
return adapter;
}
}
//어댑터 호출
(Model mv = adapter.handle(request, response, handler)
유연한 컨트롤러2 -v5
private void initHandlerMappingMap(){
handlerMappingMap.put("/front-controller/v5/v4/members/new-form", new
MemberFormControllerV4());
handlerMappingMap.put("/front-controller/v5/v4/members/save", new
MemberSaveControllerV4());
handlerMappingMap.put("/front-controller/v5/v4/members", new
MemberListControllerV4());
}
//V3 구현할 때와 마찬가지로
public boolean supports(Object handler) {
return (handler instanceof ControllerV4);
}
ControllerV4 controller = (ControllerV4) handler;
Map<String, String> paramMap = createParamMap(request);
Map<String, Object> model = new HashMap<>();
String viewName = controller.process(paramMap, model);
중요
//어댑터 반환
ModelView mv = new ModelView(viewName);
mv.setModel(model);
return mv;
어댑터가 호출하는 ControllerV4는 뷰의 이름을 반환한다.
그러나 어댑터는 뷰의 이름이 아닌 ModelView를 만들어서 반환해야하므로
ModelView로 형식을 맞추어 반환. (어댑터가 필요한 이유)
정리
v1: 프론트 컨트롤러를 도입
기존 구조를 최대한 유지하면서 프론트 컨트롤러를 도입
v2: View 분류
단순 반복 되는 뷰 로직 분리
v3: Model 추가 서블릿 종속성 제거
뷰 이름 중복 제거
v4: 단순하고 실용적인 컨트롤러 v3와 거의 비슷
구현 입장에서 ModelView를 직접 생성해서 반환하지 않도록 편리한 인터페이스 제공
v5: 유연한 컨트롤러
어댑터 도입
어댑터를 추가해서 프레임워크를 유연하고 확장성 있게 설계
애노테이션을 지원하는 어댑터를 추가하면 애노테이션을 사용해서 컨트롤러를 더 편리하게 발전시킬 수 있다. (다형성 + 어댑터로 인해 기존 구조를 유지하면서 프레임워크의 기능 확장 가능)
Reference
김영한 님 - 스프링 MVC 1편 - 백엔드 웹 개발 핵심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