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Android Studio를 딱 설치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New Project
를 선택하여 들어간다.
템플릿이 미리 많이 나와있지만 기초적인 것부터 학습하기위해 Empty Views Activity
를 선택한다.
Name
: 프로젝트 이름
Package name
: 중복이 될 수 없는 주민등록번호처럼 패키지를 구별하는 고유한 이름 값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구글 Play Store에 올릴 때 이 값으로 구분한다.
Language
: JAVA와 Kotlin의 선택지가 있는데 앱 개발할 때 Kotlin을 주로 사용하므로 Default값인 Kotlin으로 둔다.
Minimum SDK
: SDK(Software Development Kit) 는 개발에 필요한 패키지, 라이브러리 등을 담고 있는 것인데 Android를 개발하기 위한 SDK 버전을 선택하면 된다.
필요한 패키지를 다운로드 받고, 프로젝트가 생성(build)될것이다.
Progress bar가 다 찰 때까지 기다려준다.
MainActivity
: 화면에 들어갈 로직(동작)을 설정해주는 부분
layout
-activity_main.xml
은 화면을 설정해는 부분이다.
그리고 우측 상단에 Code
, Split
, Design
이 있는데
Code
: 코드만 볼 수 있다.
Split
: 코드와 디자인 반반 볼 수 있다.
Design
: 디자인만 볼 수 있다.
Gradle Scripts
: 라이브러리들을 가져와서 사용할 수 있다.
실제 Android 핸드폰이 있으면 그것을 연결하여 개발을 진행해도 되지만, 없을 경우 가상의 Device를 생성해준 후 개발을 하면된다.
가상의 Device를 설정하여 해당 Device에 맞게 디자인 할 수 있다.
상단의 app
옆의 박스를 눌러 Device Manager
를 눌러준다.
Virtual에서 Create device를 눌러준다.
만들 Device를 찾아서 선택 후 Next
를 눌러준다.
System image의 경우 일단은 학습을 위해 대충 다운로드 받아져 있는 걸로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간다.
이름을 설정해주고 Finish
를 눌러주면 가상기기가 생성된다.
개발자로서 성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된 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