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OLID 일 무엇일까?

도도·2023년 3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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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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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ID

  • SRP - 단일 책임 원리
  • OCP - 개방 -폐쇄 원칙
  •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DIP - 의존 관계 역전 원칙

SRP-단일 책임 원리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
  •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하면 파급 효과가 적도록 설계 가능하다

OCP 개방 폐쇄 원칙

(Open 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확장을 할려면 기존 코드를 변경해야 하지 않나?🤔

  • 다형성을 활용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 새로운 클래스를 만드는 것은 기존 코드를 변경하는 것이 아니다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고쳐야 함

  • 다형성을 사용하지만 OCP 원칙은 지킬 수 없음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 필요!!

  •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스프링🍃 이 해결해줌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고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함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
  • LSP 원칙이 지켜져야 한다
  • 단순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부분임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간다면 🚨LSP를 위반
    기능적으로 올바르게 구현했는가의 문제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봗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잍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채 가능성이 높아진다

  • 덩어리가 크면 다 구현하기 힘들어서 대체 힘들어짐
  • 좀 더 명확한 역할의 인터페이스로 분리하면 구현하기 쉽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짐

DIP 의존관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역할에 의존하게 해야한다는 것과 같다
  •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 할 수 있다
  • 반대로 구현체에 의존하면 변경이 어려워짐

정리하기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같이 변경되기 쉽다
  • 다형성만으로는 DIP, OCP 를 지킬수 없다
  • 더 필요함

게시글은 김영한님의 인프런 강의를 들으면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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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한것 정리하는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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