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ss (OS강의 3주차)

개발새발·2021년 10월 4일
0

OS 강의

목록 보기
3/12
post-thumbnail

Process

본 글은 다음 강의를 들으며 정리한 내용입니다.
강의 정보 : 운영체제 / 이화여대 반효경
강의 링크

 

1. 프로세스의 개념

Process is a program in execution

1-1. 프로세스의 문맥 (context)

  • CPU 수행 상태를 나타내는 하드웨어 문맥

    • Program Counter
    • 각종 register
  • 프로세스의 주소 공간

    • code, data, stack
  • 프로세스 관련 커널 자료 구조

    • PCB (Process Control Block)
    • Kernel stack

 

2. 프로세스의 상태 (Process State)

프로세스는 상태(state)가 변경되며 수행된다.

  • Running

    • CPU를 잡고 instruction을 수행중인 상태
  • Ready

    • CPU를 기다리는 상태(메모리 등 다른 조건을 모두 만족하고)
  • Blocked (wait, sleep)

    • CPU를 주어도 당장 instruction을 수행할 수 없는 상태
    • Process 자신이 요청한 event(예: I/O)가 즉시 만족되지 않아 이를 기다리는 상태
    • (예) 디스크에서 file을 읽어와야 하는 경우
  • New

    • 프로세스가 생성중인 상태
  • Terminated

    • 수행(execution)이 끝난 상태

프로세스 상태도


 

3. Process Control Block (PCB)

운영체제가 각 프로세스를 관리하기 위해 프로세스당 유지하는 정보

다음의 구성 요소를 가진다 (구조체로 유지)

  • (1) OS가 관리상 사용하는 정보

    • Process state, Process ID
    • scheduling information, priority
  • (2) CPU 수행 관련 하드웨어 값

    • Program counter, registers
  • (3) 메모리 관련

    • code, data, stack의 위치 정보
  • (4) 파일 관련

    • Open file descriptors...

 

4. 문맥 교환 (Context Switch)

CPU를 한 프로세스에서 다른 프로세스로 넘겨주는 과정

CPU가 다른 프로세스에게 넘어갈 때 운영체제는 다음을 수행

  • CPU를 내어주는 프로세스의 상태를 그 프로세스의 PCB에 저장

  • CPU를 새롭게 얻는 프로세스의 상태를 PCB에서 읽어옴

System call이나 Interrupt 발생 시 반드시 context switch가 일어나는 것은 아님

(1)의 경우에도 CPU 수행 정보 등 context의 일부를 PCB에 save해야 하지만 문맥교환을 하는 (2)의 경우 그 부담이 훨씬 큼 (ex. cache memory flush)

 

5. 프로세스를 스케줄링하기 위한 큐

  • Job queue

    • 현재 시스템 내에 있는 모든 프로세스의 집합
  • Ready queue

    • 현재 메모리 내에 있으면서 CPU를 잡아서 실행되기를 기다리는 프로세스의 집합
  • Device queues

    • I/O device의 처리를 기다리는 프로세스의 집합

프로세스들은 각 큐들을 오가며 수행된다.

5-1. Ready Queue와 다양한 Device Queue

5-2. 프로세스 스케줄링 큐의 모습

 

6. 스케줄러 (Scheduler)

  • Long-term scheduler (장기 스케줄러 / job scheduler)

    • 시작 프로세스 중 어떤 것들을 ready queue로 보낼지 결정
    • 프로세스에 memory(및 각종 자원)을 주는 문제
    • degree of Multiprogramming을 제어
    • time sharing system에는 보통 장기 스케줄러가 없음 (무조건 ready)
  • Short-term scheduler (단기 스케줄러 / CPU scheduler)

    • 어떤 프로세스를 다음번에 running시킬지 결정
    • 프로세스에 CPU를 주는 문제
    • 충분히 빨라야 함 (millisecond 단위)
  • Medium-Term Scheduler (중기 스케줄러 / Swapper)

    • 여유 공간 마련을 위해 프로세스를 통째로 메모리에서 디스크로 쫓아냄
    • 프로세스에게서 memory를 뺏는 문제
    • degree of Multiprogramming을 제어

프로세스 상태 (suspended 포함)

  • Running

    • CPU를 잡고 instruction을 수행중인 상태
  • Ready

    • CPU를 기다리는 상태(메모리 등 다른 조건을 모두 만족하고)
  • Blocked (wait, sleep)

    • CPU를 주어도 당장 instruction을 수행할 수 없는 상태
    • Process 자신이 요청한 event(예: I/O)가 즉시 만족되지 않아 이를 기다리는 상태
    • (예) 디스크에서 file을 읽어와야 하는 경우
  • Suspended (stopped) (중기 스케줄러에 의함)

    • 외부적인 이유로 프로세스의 수행이 정지된 상태
    • 프로세스는 통째로 디스크에 swap out 된다.
    • (예)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일시 정지시킨 경우(break key) 시스템이 여러 이유로 프로세스를 잠시 중단시킨 (메모리에 너무 많은 프로세스가 올라와 있을 때)

Blocked와 Suspended 차이점
Blocked : 자신이 요청한 event가 만족되면 Ready
Suspended : 외부에서 resume해 주어야 Active

프로세스 상태도 (suspended 포함)

 

7. Thread

A thread (or lightweight process) is a basic unit of CPU utilization

7-1. Tread의 구성

  • program counter

  • register set

  • stack space

7-2. Tread가 동료 thread와 공유하는 부분 (=task)

  • code section

  • data section

  • OS resources

전통적인 개념의 heavyweight process는 하나의 thread를 가지고 있는 task로 볼 수 있다.

7-3. Tread의 장점

  • 다중 스레드로 구성된 태스크 구조에서는 하나의 서버 스레드가 blocked (waiting) 상태인 동안에도 동일한 테스크 내의 다른 스레드가 실행(running)되어 빠른 처리를 할 수 있다.

  • 동일한 일을 수행하는 다중 스레드가 협력하여 높은 처리율(throughput)과 성능 향상을 얻을 수 있다.

  • 스레드를 사용하면 병렬성을 높일 수 있다. (CPU가 여러개 달린 컴퓨터에서만 가능)

7-4. Single and Multithreaded Processes

7-5. Thread의 장점2

  • Responsiveness (응답성)

    • (예) multi-threaded Web - if one thread is blocked(ex. network) another thread continues(ex. display) (일종의 비동기식 방법)
  • Resource Sharing (자원 공유)

    • n threads can share binary code, data, resource of the process
  • Economy (경제성)

    • creating & CPU switching thread (rather than a process)
      • process를 하나 만드는 것은 overhead가 상당히 크지만 process 안에 thread를 하나 추가하는 것은 overhead가 그리 크지 않음
    • Solaris의 경우 위 두 가지 overhead가 각각 30배, 5배
      • 하나의 process에서 다른 process로 넘어가는 것 즉, 문맥 교환은 overhead가 상당히 크지만 process 내부에서 thread간의 CPU switch는 비교적 간단함
  • Utilization of MP(multi-processor) Architectures (CPU가 여러 개 있을 때 얻을 수 있는 장점)

    • each thread may be running in parallel on a different processor

7-6. Implemetation of Threads (스레드를 구현할 수 있는 방법)

  • Some are supported by kernel ➔ Kernel Threads (운영체제 커널이 여러 개의 스레드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음)

    • Windows 95/98/NT
    • Solaris
    • Digital UNIX, Mach
  • Others are supported by library ➔ User Threads (프로세스 안에 여러 개의 스레드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운영체제가 모름)

    • POSIX Pthreads
    • Mach C-threads
    • Solaris threads
  • Some are real-time threads

profile
블록체인 개발 어때요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