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mory Management (OS강의 8주차)

개발새발·2021년 10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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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mory Management

본 글은 다음 강의를 들으며 정리한 내용입니다.
강의 정보 : 운영체제 / 이화여대 반효경
강의 링크

 

1. Logical vs Physical Address

  • Logical address (= virtual address)

    • 프로세스마다 독립적으로 가지는 주소 공간
    • 각 프로세스마다 0번지부터 시작
    • CPU가 보는 주소는 logical address임
  • Physical address

    • 메모리에 실제 올라가는 위치

주소 바인딩 : 주소를 결정하는 것 (주소 변환) ↙ 이 시점
Symbolic Address ➔ Logical Address ➔ Physical Address

 

2. 주소 바인딩 (Address Binding)

  • Compile time binding

    • 물리적 메모리 주소(physical address)가 컴파일 시 알려짐
    • 시작 위치 변경 시 재컴파일
    • 컴파일러는 절대 코드(absolute code) 생성
  • Load time binding

    • Loader의 책임하에 물리적 메모리 주소 부여
    • 컴파일러가 재배치가능코드(relocatable code)를 생성한 경우 가능
  • Execution time binding (= Run time binding) (현대식)

    • 수행이 시작된 이후에도 프로세스의 메모리 상 위치를 옮길 수 있음
    • CPU가 주소를 참조할 때마다 binding을 점검 (address mapping table)
    • 하드웨어적인 지원이 필요 (ex. base and limit registers, MMU)

 

3. Memory-Management Unit (MMU)

  • MMU (Memory-Management Unit)

    • logical address를 physical address로 매핑해 주는 hardware device
  • MMU scheme

    • 사용자 프로세스가 CPU에서 수행되며 생성해내는 모든 주소값에 대해 base-register(=relocation register)의 값을 더한다.
  • user program

    • logical address만을 다룬다.
    • 실제 physical address를 볼 수 없으며 알 필요가 없다.

3-1. Dynamic Relocation

3-2. Hardware Support for Address Translation

운영체제 및 사용자 프로세스 간의 메모리 보호를 위해 사용하는 레지스터

  • Relocation register (= base register)

    • 접근할 수 있는 물리적 메모리 주소의 최소값
  • Limit register

    • 논리적 주소의 범위

 

4. Some Terminologies (몇가지 용어)

4-1. Dynamic Loading

  • 프로세스 전체를 메모리에 미리 다 올리는 것이 아니라 해당 루틴이 불려질 때 메모리에 load하는 것

  • memory utilization의 향상

  • 가끔씩 사용되는 많은 양의 코드의 경우 유용 (ex. 오류 처리 루틴)

  • 운영체제의 특별한 지원 없이 프로그램 자체에서 구현 가능 (OS는 라이브러리를 통해 지원 가능)

Loading : 메모리로 올리는 것

4-2. Dynamic Linking

  • Linking을 실행 시간(execution time)까지 미루는 기법

  • Static linking

    • 라이브러리가 프로그램의 실행 파일 코드에 포함됨
    • 실행 파일의 크기가 커짐
    • 동일한 라이브러리를 각각의 프로세스가 메모리에 올리므로 메모리 낭비 (ex. printf 함수의 라이브러리 코드)
  • Dynamic linking

    • 라이브러리가 실행 시 연결(link)됨
    • 라이브러리 호출 부분에서 라이브러리 루틴의 위치를 찾기 위한 stub이라는 작은 코드를 둠
    • 라이브러리가 이미 메모리에 있으면 그 루틴의 주소로 가고 없으면 디스크에서 읽어옴
    • 운영체제의 도움이 필요

4-3. Overlays

  • 메모리에 프로세스의 부분 중 실제 필요한 정보만을 올림

  • 프로세스의 크기가 메모리보다 클 때 유용

  • 운영체제의 지원없이 사용자에 의해 구현

  • 작은 공간의 메모리를 사용하던 초창기 시스템에서 수작업으로 프로그래머가 구현

    • Manual Overlay
    • 프로그래밍이 매우 복잡

4-4. Swapping

  • Swapping

    • 프로세스를 일시적으로 메모리에서 backing store로 쫓아내는 것
  • Backing store (= swap area)

    • 디스크 : 많은 사용자의 프로세스 이미지를 담을 만큼 충분히 빠르고 큰 저장 공간
  • Swap in / Swap out

    • 일반적으로 중기 스케줄러(swapper)에 의해 swap out 시킬 프로세스 선정
    • priority-based CPU scheduling algorithm
      • priority가 낮은 프로세스를 swapped out 시킴
      • priority가 높은 프로세스를 메모리에 올려 놓음
    • compile time 혹은 load time binding에서는 원래 메모리 위치로 swap in 해야 함
    • execution time binding에서는 추후 빈 메모리 영역 아무 곳에나 올릴 수 있음
    • swap time은 대부분 transfer time(swap되는 양에 비례하는 시간)임

 

5. Allocation of Physical Memory

메모리는 일반적으로 두 영역으로 나뉘어 사용

  • OS 상주 영역

    • interrupt vector와 함께 낮은 주소 영역 사용
  • 사용자 프로세스 영역

    • 높은 주소 영역 사용
OS 상주 영역
사용자
프로세스
영역

사용자 프로세스 영역의 할당 방법 :

  • Contiguous allocation (연속 할당)
    • 각각의 프로세스가 메모리의 연속적인 공간에 적재되도록 하는 것
    • Fixed partition allocation (고정분할 방식)
    • Variable partition allocation (가변분할 방식)
  • Noncontiguous allocation (불연속 할당) (현대식)
    • 하나의 프로세스가 메모리의 여러 영역에 분산되어 올라갈 수 있음
    • Paging
    • Segmentation
    • Paged Segmentation

5-1. Contiguous Allocation

  • 고정분할(Fixed partition) 방식

    • 물리적 메모리를 몇 개의 영구적 분할(partition)로 나눔
    • 분할의 크기가 모두 동일한 방식과 서로 다른 방식이 존재
    • 분할당 하나의 프로그램 적재
    • 융통성이 없음
      • 동시에 메모리에 load되는 프로그램의 수가 고정됨
      • 최대 수행 가능 프로그램 크기 제한
    • Internal fragmentation, External fragmentation 발생
  • 가변분할(Variable partition) 방식

    • 프로그램의 크기를 고려해서 할당
    • 분할의 크기, 개수가 동적으로 변함
    • 기술적 관리 기법 필요
    • External fragmentation 발생

  • External fragmentation (외부 조각)

    • 프로그램 크기보다 분할의 크기가 작은 경우
    • 아무 프로그램에도 배정되지 않은 빈 곳인데도 프로그램이 올라갈 수 없는 작은 분할
  • Internal fragmentation (내부 조각)

    • 프로그램 크기보다 분할의 크기가 큰 경우
    • 하나의 분할 내부에서 발생하는 사용되지 않는 메모리 조각
    • 특정 프로그램에 배정되었지만 사용되지 않는 공간

  • Hole
    • 가용 메모리 공간
    • 다양한 크기의 hole들이 메모리 여러 곳에 흩어져 있음
    • 프로세스가 도착하면 수용 가능한 hole을 할당
    • 운영체제는 다음의 정보를 유지
      • 할당 공간
      • 가용 공간 (hole)

5-1-1. Dynamic Storage-Allocation Problem

가변 분할 방식에서 size n인 요청을 만족하는 가장 적절한 hole을 찾는 문제

  • First-fit

    • Size가 n 이상인 것 중 최초로 찾아지는 hole에 할당
  • Best-fit

    • Size가 n 이상인 가장 작은 hole을 찾아서 할당
    • hole들을 리스트가 크기순으로 정렬되지 않은 경우 모든 hole의 리스트를 탐색해야 함
    • 많은 수의 아주 작은 hole들이 생성됨
  • Worst-fit

    • 가장 큰 hole에 할당
    • 역시 모든 리스트를 탐색해야 함
    • 상대적으로 아주 큰 hole들이 생성됨

Firtst-fit과 Best-fit이 Worst-fit보다 속도와 공간 이용률 측면에서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짐 (실험적인 결과)

  • Compaction
    • external fragmentation 문제를 해결하는 한 가지 방법
    • 사용 중인 메모리 영역을 한군데로 몰고 hole들을 다른 한 곳으로 몰아 큰 block을 만드는 것
    • 매우 비용이 많이 드는 방법임
    • 최소한의 메모리 이동으로 compaction하는 방법 (매우 복잡한 문제)
    • compaction은 프로세스의 주소가 실행 시간에 동적으로 재배치 가능한 경우에만 수행될 수 있다.

5-2. Noncontiguous Allocation

5-2-1. Paging

  • Paging

    • process의 virtual memory를 동일한 사이즈의 page 단위로 나눔
    • virtual memory의 내용이 page 단위로 noncontiguous하게 저장됨
    • 일부는 backing storage에, 일부는 physical memory에 저장
  • Paging Basic Method

    • physical memory를 동일한 크기의 frame으로 나눔
    • logical memory를 동일 크기의 page로 나눔 (frame과 같은 크기)
    • 모든 가용 frame들을 관리
    • page table을 사용하여 logical address를 physical address로 변환
    • External fragmentation 발생 안함
    • Internal fragmentation 발생 가능

Example :

Address Translation Architecture

  • Implementation of Page Table
    • Page table은 main memory에 상주
    • Page-table base register(PTBR)가 page table을 가리킴
    • Page-table length register(PTLR)가 table 크기를 보관
    • 모든 메모리 접근 연산에는 2번의 memory access 필요
    • Page table 접근 1번, 실제 data/instruction 접근 1번
    • 속도 향상을 위해 associative register 혹은 translation look-aside buffer(TLB)라 불리는 고속의 lookup hardware cache 사용

Paging Hardware with TLB

  • Associative Register (TLB)

    • parallel search 가능
    • TLB에는 page table 중 일부만 존재
  • Address translation

    • page table 중 일부가 associative register에 보관되어 있음
    • 만약 해당 page #가 associative register에 있는 경우 곧바로 frame #를 얻음
    • 그렇지 않은 경우 main memory에 있는 page table로부터 frame #를 얻음
    • TLB는 context switch 때 flush (remove old entries)
  • Effective Access Time

    • Associative register lookup time = ε
    • Memory cycle time = 1
    • Hit ratio = α
      • associative register에서 찾아지는 비율
    • Effective Access Time (EAT)

  • Two-Level Page Table
    • 현대의 컴퓨터는 address space가 매우 큰 프로그램 지원

    • 32 bit address 사용 시 : 2^32B(4GB)의 주소 공간

      • page size가 4KB 시 1MB개의 page table entry 필요

      • 각 page entry가 4B 시 프로세스당 4MB의 page table 필요

      • 그러나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4GB의 주소 공간 중 지극히 일부분만을 사용하므로 page table 공간이 심하게 낭비됨

        ➔ page table 자체를 page로 구성
        ➔ 사용되지 않는 주소 공간에 대한 outer page table의 entry 값은 NULL (대응하는 inner page table이 없음)

Example :

  • logical address (on 32-bit machine with 4KB page size)의 구성

    • 20-bit의 page number
    • 12-bit의 page offset
  • page table 자체가 page로 구성되기 때문에 page number는 다음과 같이 나뉜다. (각 page table entry가 4B)

    • 10-bit의 page number
    • 10-bit의 page offset
  • 따라서 logical address는 다음과 같다 :

  • P1은 outer page table의 index이고

  • P2는 outer page table의 page에서의 변위 (displacement)

2단계 paging에서의 Address-Translation Scheme :

  • Multilevel Paging and Performance
    • Address space가 더 커지면 다단계 page table 필요
    • 각 단계의 page table이 메모리에 존재하므로 logical address의 physical address 변환에 더 많은 메모리 접근 필요
    • TLB를 통해 메모리 접근 시간을 줄일 수 있음
    • 4단계 page table을 사용하는 경우
      • 메모리 접근 시간이 100ns, TLB 접근 시간이 20ns이고 TLB hit ratio가 98%인 경우
        ➔ effective memory access time = 0.98 x 120 + 0.02 x 520 = 128 nanoseconds
        ➔ 결과적으로 주소 반환을 위해 28ns만 소요

Valid(v) / Invalid(i) Bit in a Page Table

  • Memory Protection
    • Page table의 각 entry마다 아래의 bit를 둔다.
    • Protection bit
      • page에 대한 접근 권한 (read/write/read-only)
    • Valid-invalid bit
      • valid는 해당 주소의 frame에 그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유효한 내용이 있음을 뜻함 (접근 허용)
      • invalid는 해당 주소의 frame에 유효한 내용이 없음을 뜻함 (접근 불허)

해당 주소의 frame에 유효한 내용이 없다 :

  • 프로세스가 그 주소 부분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 해당 페이지가 메모리에 올라와 있지 않고 swap area에 있는 경우
  • Inverted Page Table
    • page table이 매우 큰 이유
      • 모든 process 별로 그 logical address에 대응하는 모든 page에 대해 page table entry가 존재
      • 대응하는 page가 메모리에 있든 아니든 간에 page table에는 entry로 존재
    • Inverted page table
      • page frame 하나당 page table에 하나의 entry를 둔 것 (system-wide)
      • 각 page table entry는 각각의 물리적 메모리의 page frame이 담고 있는 내용 표시 (process-id, process의 logical address)
      • 단점 : 테이블 전체를 탐색해야 함
      • 조치 : associative register 사용 (expensive)

Inverted Page Table Architecture

  • Shared Page

    • Re-entrant Code (= Pure code)
    • read-only로 하여 프로세스 간에 하나의 code만 메모리에 올림 (ex. text editors, compilers, window systems)
    • Shared code는 모든 프로세스의 logical address space에서 동일한 위치에 있어야 함
  • Private code and data

    • 각 프로세스들은 독자적으로 메모리에 올림
    • Private data는 logical address space의 아무 곳에 와도 무방

Example :

5-2-2. Segmentation

  • 프로그램은 의미 단위인 여러 개의 segment로 구성

    • 작게는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함수 하나하나를 segment로 정의
    • 크게는 프로그램 전체를 하나의 segment로 정의
    • 일반적으로는 code, data, stack 부분을 하나씩 segment로 정의
  • Segment는 다음과 같은 logical unit들임

    • main()
    • function
    • global variables
    • stack
    • symbol table
    • arrays
  • Segmentation Architecture

    • Logical address는 다음의 두 가지로 구성
      • segment-number
      • offset
    • Segment table
      • each talbe entry has :
        • base - starting physical address of the segment
        • limit - length of the segment
    • Segment-table base register (STBR)
      • 물리적 메모리에서의 segment table의 위치
    • Segment-table length register (STLR)
      •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segment의 수
      • segment number s is legal if s < STLR

Segmentation Hardware

  • Segmentation Architecture (Cont.)
    • Protection
      • 각 segment 별로 protection bit가 있음
      • each entry :
        • valid bit = 0 ➔ illegal segment
        • read/write/execution 권한 bit
    • Sharing
      • shared segment
      • same segment number

        segment는 의미 단위이기 때문에 공유(sharing)와 보안(protection)에 있어 paging보다 훨씬 효과적이다.

    • Allocation
      • first fit / best fit
      • external fragmentation 발생
      • segment의 길이가 동일하지 않으므로 가변 분할 방식에서와의 동일한 문제점들이 발생

Example of Segmentation

Sharing of Segments

5-2-3. Segmentation with Paging

  • pure segmentation과의 차이점
    • segment-table entry가 segment의 base address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segment를 구성하는 page table의 base address를 가지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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