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 Scheduling (OS강의 5주차)

개발새발·2021년 10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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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U Scheduling

본 글은 다음 강의를 들으며 정리한 내용입니다.
강의 정보 : 운영체제 / 이화여대 반효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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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PU and I/O Bursts in Program Execution

 

2. CPU-burst Time의 분포

여러 종류의 job(=process)이 섞여 있기 때문에 CPU 스케줄링이 필요하다.

  • Interactive job에게 적절한 response 제공 요망

  • CPU와 I/O 장치 등 시스템 자원을 골고루 효율적으로 사용

 

3. 프로세스의 특성 분류

프로세스는 그 특성에 따라 다음 두 가지로 나눔

  • I/O-bound process

    • CPU를 잡고 계산하는 시간보다 I/O에 많은 시간이 필요한 job
    • (many short CPU bursts)
  • CPU-bound process

    • 계산 위주의 job
    • (few very long CPU bursts)

 

4. CPU Scheduler & Dispatcher

4-1. CPU Scheduler

  • Ready 상태의 프로세스 중에서 이번에 CPU를 줄 프로세스를 고른다.

4-2. Dispatcher

  • CPU의 제어권을 CPU scheduler에 의해 선택된 프로세스에게 넘긴다.

  • 이 과정을 context switch(문맥 교환)라고 한다.

CPU 스케줄링이 필요한 경우는 프로세스에게 다음과 같은 상태 변화가 있는 경우이다.

  1. Running ➔ Blocked (예: I/O 요청하는 시스템 콜)
  2. Running ➔ Ready (예: 할당시간만료로 timer interrupt)
  3. Blocked ➔ Ready (예: I/O 완료 후 인터럽트)
  4. Terminate

1, 4에서의 스케줄링은 nonpreemptive (비선점형) (=강제로 빼앗지 않고 자진 반납)
2, 3에서의 스케줄링은 preemptive (선점형) (=강제로 빼앗음)

 

5. Scheduling Criteria (Performance Measure, 성능 척도)

  • CPU utilization (이용률)

    • keep the CPU as busy as possible
  • Throughput (처리량)

    • # of processess that complete their execution per time unit

위 2개는 시스템 입장에서의 성능 척도

  • Turnaround time (소요 시간, 반환 시간)

    • amount of time to execute a particuler process
  • Waiting time (대기 시간)

    • amount of time a process has been waiting in the ready queue
  • Response time (응답 시간)

    • amount of time it takes from when a request was submitted until the first response is produced, not output (for time-sharing environment)

위 3개는 프로세스(고객) 입장에서의 성능 척도

 

6. Scheduling Algorithms

  • FCFS (First-Come-First-Served)

  • SJF (Shortest-Job-First)

  • SRTF (Shortest-Remaining-Time-First)

  • Priority Scheduling

  • RR (Round Robin)

  • Multilevel Queue

  • Multilevel Feedback Queue

 

7. FCFS (First-Come-First-Served)

FCFS 는 비선점형 스케줄링

Example 1 :

ProcessBurst Time
P124
P23
P33

프로세스의 도착 순서 : P1, P2, P3

  • Waiting time for P1 = 0; P2 = 24; P3 = 27

  • Average waiting time : (0 + 24 + 27) / 3 = 17

그리 효율적이진 않음

Example 2 :

프로세스의 도착 순서 : P2, P3, P1

  • Waiting time for P1 = 6; P2 = 0; P3 = 3

  • Average waiting time : (6 + 0 + 3) / 3 = 3

  • Much better than previous case

  • Convoy effect : short process behind long process (짧은 프로세스들이 지나치게 오래 기다려야 하는 현상)

 

8. SJF (Shortest-Job-First)

  • 각 프로세스의 다음번 CPU burst time을 가지고 스케줄링에 활용

  • CPU burst time이 가장 짧은 프로세스를 제일 먼저 스케줄

  • Two schemes

    • Nonpreemptive

      • 일단 CPU를 잡으면 이번 CPU burst가 완료될 때까지 CPU를 선점(preemption) 당하지 않음
    • Preemptive

      • 현재 수행중인 프로세스의 남은 burst time보다 더 짧은 CPU burst time을 가지는 새로운 프로세스가 도착하면 CPU를 빼앗김
      • 이 방법을 Shortest-Remaining-Time-First (SRTF)이라고 부른다.
  • SJF is optimal

    • 주어진 프로세스들에 대해 minimum average waiting time을 보장

Example of Non-Preemptive SJF :

ProcessArrival TimeBurst Time
P107
P224
P341
P454

프로세스의 도착 순서 : P1, P2, P3, P4

  • Waiting time for P1 = 0; P2 = 6; P3 = 3; P4 = 7

  • Average waiting time : (0 + 6 + 3 + 7) / 4 = 4

Example of Preemptive SJF :

  • Waiting time for P1 = 9; P2 = 1; P3 = 0; P4 = 2

  • Average waiting time : (9 + 1 + 0 + 2) / 4 = 3

 

9. Priority Scheduling

  • A priority number (integer) is associated with each process

  • highest priority를 가진 프로세스에게 CPU 할당 (smallest integer = highest priority)

    • Preemptive
    • Nonpreemptive
  • SJF는 일종의 priority scheduling이다.

    • priority = predicted next CPU burst time
  • Problem (SJF의 문제점)

    • Starvation (기아 현상) : low priority processes may never execute
    • CPU 사용시간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다. (과거 사용이력으로 대략적으로는 예측 가능)
  • Solution

    • Aging (노화) : as time progresses increase the priority of the process

 

10. 다음 CPU Burst Time의 예측

  • 다음번 CPU burst time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영향을 주는 요소로 input data, branch, user...)

  • 추정(estimate)만이 가능하다.

  • 과거의 CPU burst time을 이용해서 추정 (exponential averaging)

점화식을 풀면 타우n+1은 실제로 수행된 프로세스의 CPU burst time 값들로 나타낼 수 있다.

 

11. Round Robin (RR)

  • 현대적인 컴퓨터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CPU Scheduling

  • Response time(응답 시간)이 빠르다. (예측할 필요 X)

  • 각 프로세스는 동일한 크기의 할당 시간(time quantum)을 가짐 (일반적으로 10 ~ 100 milliseconds)

  • 할당 시간이 지나면 프로세스는 선점(preempted)당하고 ready queue의 제일 뒤에 가서 다시 줄을 선다.

  • n개의 프로세스가 ready queue에 있고 할당 시간이 q time unit인 경우 각 프로세스는 최대 q time unit 단위로 CPU 시간의 1/n을 얻는다. (➔ 어떤 프로세스도 (n - 1)q time unit 이상 기다리지 않음)

  • Performance (극단적인 상황)

    • q large ➔ FCFS
    • q small ➔ context switch 오버헤드가 커짐

Example : RR with Time Quantum = 20

ProcessBurst Time
P153
P217
P368
P424

일반적으로 SJF보다 average turnaround time이 길지만 response time은 더 짧다.

CPU burst time이 모두 동일한 프로세스(특수한 경우)가 아주 짧은 time quantum으로 잘게 나뉠 경우는 average turnaround time이 너무 길어지기 때문에 비효율적일 수 있다.

 

12. Multilevel Queue

  • Ready queue를 여러 개로 분할

    • foreground (interactive)
    • background (batch - no human interaction)
  • 각 큐는 독립적인 스케줄링 알고리즘을 가짐

    • foreground (RR)
    • background (FCFS)
  • 큐에 대한 스케줄링이 필요

    • Fixed priority scheduling
      • serve all from foreground then from background
      • Possibility of starvation
    • Time slice
      • 각 큐에 CPU time을 적절한 비율로 할당
      • ex) 80% to foreground in RR, 20% to background in FCFS

 

13. Multilevel Feedback Queue

  • 프로세스가 다른 큐로 이동 가능

  • Aging을 이와 같은 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다.

  • Multilevel-feedback-queue scheduler를 정의하는 parameter들

    • Queue의 수
    • 각 큐의 scheduling algorithm
    • Process를 상위 큐로 보내는 기준
    • Process를 하위 큐로 내쫓는 기준
    • 프로세스가 CPU 서비스를 받으려 할 때 들어갈 큐를 결정하는 기준

Example of Multilevel Feedback Queue

  • Three queues :

    • Q0 - time quantum 8 milliseconds
    • Q1 - time quantum 16 milliseconds
    • Q2 - FCFS
  • Scheduling

    • new job이 queue Q0로 들어감
    • CPU를 잡아서 할당 시간 8 milliseconds 동안 수행됨
    • 8 milliseconds 동안 다 끝내지 못했으면 queue Q1으로 내려감
    • Q1에 줄서서 기다렸다가 CPU를 잡아서 16 ms 동안 수행됨
    • 16 ms에 끝내지 못한 경우 queue Q2로 쫓겨남

 

14. Multiple-Processor Scheduling

  • CPU가 여러 개인 경우 스케줄링은 더욱 복잡해짐

  • Homogeneous processor인 경우

    • Queue에 한줄로 세워서 각 프로세서가 알아서 꺼내가게 할 수 있다.
    • 반드시 특정 프로세서에서 수행되어야 하는 프로세스가 있는 경우에는 문제가 더 복잡해짐
  • Load sharing

    • 일부 프로세서에 job이 몰리지 않도록 부하를 적절히 공유하는 메커니즘 필요
    • 별개의 큐를 두는 방법 vs 공동 큐를 사용하는 방법
  • Symmetric Multiprocessing (SMP)

    • 각 프로세서가 각자 알아서 스케줄링 결정
  • Asymmetric Multiprocessing

    • 하나의 프로세서가 시스템 데이터의 접근과 공유를 책임지고 나머지 프로세서는 거기에 따름

 

15. Real-Time Scheduling

Hard real-time systems

  • 정해진 시간 안에 반드시 끝내도록 스케줄링해야 함

Soft real-time systems

  • 일반 프로세스에 비해 높은 priority를 갖도록 해야 함

 

16. Thread Scheduling

Local Scheduling

  • User level thread의 경우 사용자 수준의 thread library에 의해 어떤 thread를 스케줄할지 결정
    • OS가 하는 것이 아니고(thread의 존재를 모르기 때문) 사용자 프로세스가 결정

Global Scheduling

  • Kernel level thread의 경우 일반 프로세스와 마찬가지로 커널 단기 스케줄러가 어떤 thread를 스케줄할지 결정
    • OS가 thread의 존재를 알고 있기 때문에 프로세스 스케줄링 하듯이 OS가 어떤 알고리즘에 근거해서 결정

 

17. Algorithm Evaluation

Queueing models

  • 확률 분포로 주어지는 arrival rate와 service rate 등을 통해 각종 performance index 값을 계산

Implementation & Measurement (구현 & 성능 측정)

  • 실제 시스템에 알고리즘을 구현하여 실제 작업(workload)에 대해서 성능을 측정 비교

Simulation (모의 실험)

  • 알고리즘을 모의 프로그램으로 작성 후 trace를 입력으로 하여 결과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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