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_스프링 핵심 원리-기본편]섹션 2. 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1 - 예제 만들기

이도은·2021년 12월 5일
0

스프링 핵심 원리

목록 보기
2/2
post-thumbnail

프로젝트 생성


스프링 부트 스타터 사이트로 이동해서 스프링 프로젝트 생성

http://start.spring.io


프로젝트 선택
• Project: Gradle Project
• Spring Boot: 2.3.x
• Language: Java
• Packaging: Jar
• Java: 11

Project Metadata
• groupId: hello
• artifactId: core

Dependencies: 선택하지 않는다.



Gradle 전체 설정

build.gradle

plugins {
	id 'org.springframework.boot' version '2.6.1'
	id 'io.spring.dependency-management' version '1.0.11.RELEASE'
	id 'java'
}

group = 'hello'
version = '0.0.1-SNAPSHOT'
sourceCompatibility = '11'

repositories {
	mavenCentral()
}

dependencies {
	implementation 'org.springframework.boot:spring-boot-starter'
	testImplementation 'org.springframework.boot:spring-boot-starter-test'
}

test {
	useJUnitPlatform()
}

동작확인
• 기본 메인 클래스 실행(CoreApplication.main())


IntelliJ Gradle 대신에 자바 직접 실행

최근 IntelliJ 버전은 Gradle을 통해서 실행 하는 것이 기본 설정이다. 이렇게 하면 실행속도가 느리다.
다음과 같이 변경하면 자바로 바로 실행해서 실행속도가 더 빠르다.

• Preferences -> Build,Execution, Deployment -> Build Tools -> Gradle
• Build and run using: Gradle -> IntelliJ IDEA
• Run tests using: Gradle -> IntelliJ IDEA




비즈니스 요구사항과 설계


• 회원
	• 회원을 가입하고 조회할 수 있다.
    • 회원은 일반과 VIP 두 가지 등급이 있다.
    • 회원 데이터는 자체 DB를 구축할 수 있고, 외부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다. (미확정)
•주문과 할인 정책
	•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모든 VIP는 1000원을 할인해주는 고정 금액 할인 적용. (나중에 변경 가능)
    •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 큼. 회사의 기본 할인 정책 미정, 오픈 직전까지 미루고 싶다. 최악의 경우, 할인 적용 X. (미확정)
    

요구사항을 보면 회원 데이터, 할인 정책 같은 부분은 지금 결정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그렇다고 이런 정책이 결정될 때까지 개발을 무기한 연장 x. 앞에서 배운 객체 지향 설계 방법으로 해결해보자.

인터페이스를 만들고 구현체를 언제든지 갈아끼울 수 있도록 설계하면 된다.


참고: 프로젝트 환경설정을 편리하게 하려고 스프링 부트를 사용한 것이다. 지금은 스프링 없는 순수한 자바로만 개발 진행. 스프링 관련은 나중에 등장.




회원 도메인 설계


• 회원 도메인 요구사항
	• 회원을 가입하고 조회할 수 있다.
    • 회원은 일반과 VIP 두 가지 등급이 있다.
    • 회원 데이터는 자체 DB를 구축할 수 있고, 외부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다. (미확정)
    

회원 도메인 협력 관계




회원 도메인 개발


회원 엔티티


회원 등급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enum Grade {
    BASIC,
    VIP
}

회원 엔티티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class Member {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private Grade grade;

    public Member(Long id, String name, Grade grade) {
        this.id = id;
        this.name = name;
        this.grade = grade;
    }

    public Long getId() {
        return id;
    }

    public void setId(Long id) {
        this.id = id;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public void setNam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public Grade getGrade() {
        return grade;
    }

    public void setGrade(Grade grade) {
        this.grade = grade;
    }
}


회원 저장소


회원 저장소 인터페이스

package hello.core.member;

//회원 저장소
public interface MemberRepository {

    //void : return이 없는 자료형
    void save(Member member);

    Member findById(Long memberId);
}

메모리 회원 저장소 구현체

package hello.core.member;

import java.util.HashMap;
import java.util.Map;

//구현체
public class MemoryMemberRepository implements MemberRepository {

    private static Map<Long, Member> store = new HashMap<>();

    @Override
    public void save(Member member) {
        store.put(member.getId(), member);
    }

    @Override
    public Member findById(Long memberId) {
        return store.get(memberId);
    }
}

• 데이터가 아직 확정 x. 가장 단순한, 메모리 회원 저장소 구현해서 개발 진행.


참고: HashMap은 동시성 이슈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 ConcurrentHashMap을 사용하자.



회원 서비스


회원 서비스 인터페이스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interface MemberService {

    //회원가입
    void join(Member member);

    //회원조회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회원 서비스 구현체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Override
    public void join(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save(member);
    }

    @Override
    public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return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
}



회원 도메인 실행과 테스트


회원 도메인 - 회원 가입 main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public class Memb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System.out.println("member = " + member.getName());
        System.out.println("findMember = " + findMember.getName());
    }
}

• 애플리케이션 로직으로 이렇게 테스트 하는 것은 좋은 방법 x. JUnit 테스트 사용하자.


회원 도메인 - 회원 가입 테스트

package hello.core.member;

import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public class Memb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Test
    void join() {
        //given 주어진 조건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when 상황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then 실행
        Assertions.assertThat(member).isEqualTo(findMember);

    }
}


회원 도메인 설계의 문제점

• 의존관계가 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구현까지 모두 의존하는 문제점이 있음.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