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백준 13460(삼성 SW)

EunBi Na·2022년 6월 3일
0

문제

스타트링크에서 판매하는 어린이용 장난감 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제품은 구슬 탈출이다. 구슬 탈출은 직사각형 보드에 빨간 구슬과 파란 구슬을 하나씩 넣은 다음, 빨간 구슬을 구멍을 통해 빼내는 게임이다.

보드의 세로 크기는 N, 가로 크기는 M이고, 편의상 1×1크기의 칸으로 나누어져 있다. 가장 바깥 행과 열은 모두 막혀져 있고, 보드에는 구멍이 하나 있다. 빨간 구슬과 파란 구슬의 크기보드에서 1×1크기의 칸을 가득 채우는 사이즈이고, 각각 하나씩 들어가 있다. 게임의 목표는 빨간 구슬을 구멍을 통해서 빼내는 것이다. 이때, 파란 구슬이 구멍에 들어가면 안 된다.

이때, 구슬을 손으로 건드릴 수는 없고, 중력을 이용해서 이리 저리 굴려야 한다. 왼쪽으로 기울이기, 오른쪽으로 기울이기, 위쪽으로 기울이기, 아래쪽으로 기울이기와 같은 네 가지 동작이 가능하다.

각각의 동작에서 공은 동시에 움직인다. 빨간 구슬이 구멍에 빠지면 성공이지만, 파란 구슬이 구멍에 빠지면 실패이다. 빨간 구슬과 파란 구슬이 동시에 구멍에 빠져도 실패이다. 빨간 구슬과 파란 구슬은 동시에 같은 칸에 있을 수 없다. 또, 빨간 구슬과 파란 구슬의 크기는 한 칸을 모두 차지한다. 기울이는 동작을 그만하는 것은 더 이상 구슬이 움직이지 않을 때 까지이다.

보드의 상태가 주어졌을 때, 최소 몇 번 만에 빨간 구슬을 구멍을 통해 빼낼 수 있는지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 번째 줄에는 보드의 세로, 가로 크기를 의미하는 두 정수 N, M (3 ≤ N, M ≤ 10)이 주어진다. 다음 N개의 줄에 보드의 모양을 나타내는 길이 M의 문자열이 주어진다. 이 문자열은 '.', '#', 'O', 'R', 'B' 로 이루어져 있다.

'.'은 빈 칸을 의미하고,
'#'은 공이 이동할 수 없는 장애물 또는 벽을 의미하며,
'O'는 구멍의 위치를 의미한다.
'R'은 빨간 구슬의 위치,
'B'는 파란 구슬의 위치이다.

입력되는 모든 보드의 가장자리에는 모두 '#'이 있다. 구멍의 개수는 한 개 이며, 빨간 구슬과 파란 구슬은 항상 1개가 주어진다.

출력

최소 몇 번 만에 빨간 구슬을 구멍을 통해 빼낼 수 있는지 출력한다. 만약, 10번 이하로 움직여서 빨간 구슬을 구멍을 통해 빼낼 수 없으면 -1을 출력한다.

문제풀이

n = int(input())
x, y = 3, 3
tmp = input().split

dx = [0, 0, -1, 1]
dy = [-1, 1, 0, 0]
move_types = [., #, O, R, B]

for i in tmp:
	for i in range(len(move_types)):
    	if i == move_types[i] :
        	nx = x + dx[i]
            ny = y + dy[i]
#세로 크기는 N, 가로 크기는 M이고, N, M (3 ≤ N, M ≤ 10)          
    if nx >= 3 or nx <= 10 or ny >= 3 or ny <= 10:
    	count += 1
#만약, 10번 이하로 움직여서 빨간 구슬을 구멍을 통해 빼낼 수 없으면 -1을 출력한다.    
if count < 10:
	print(-1)

다른사람 문제풀이

먼저 그래프를 입력받을 때 빨간 구슬의 위치와 파란 구슬의 위치를 각각 rx, ry, bx, by로 지정해줍니다. 그 후 bfs를 수행하는데 먼저 rx, ry, bx, by를 큐에 넣어주고 방문처리를 해줍니다. 구슬이 한번 움직이면 멈추는 경우는 2가지입니다.

  1. 움직인 곳이 벽 # 인 경우

  2. 구멍인 경우

따라서 이 2가지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계속 움직일 수 있으므로 while True를 이용해 움직여 줍니다. 단 1번의 경우 방향을 유지하면서 한 칸 뒤로 이동해야 구슬의 현재 위치가 벽이 아니겠죠.

이 과정을 빨간 구슬과 파란 구슬 모두 수행해줍니다. 단 파란 구슬이 구멍에 들어간 경우 2가지의 상황이 존재하는데

  1. 빨간 구슬 파란 구슬 모두 구멍에 들어간 경우

  2. 파란 구슬만 구멍에 들어간 경우

입니다. 그러나 이 2가지의 경우는 모두 문제에서 안된다고 조건이 있기 때문에 이 경우를 무시하기 위해 continue를 해줍니다. 그 외에 두 구슬이 같은 위치에 있다면 이 역시 문제에서 안 되는 조건이므로 더 많이 이동한 구슬 즉 더 늦게 이동한 구슬을 방향을 그대로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움직여 줍니다.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import sys
input = sys.stdin.readline # 빠른 입출력 위한 코드
 
n, m = map(int, input().split())
graph = []
for i in  range(n):
    graph.append(list(input()))
    for j in range(m):
        if graph[i][j] == 'R': # 빨간구슬 위치
            rx, ry = i, j
        elif graph[i][j] == 'B': # 파란구슬 위치
            bx, by = i, j
 
# 상 하 좌 우로 탐색
dx = [-1, 1, 0, 0]
dy = [0, 0, -1 ,1]
 
def bfs(rx, ry, bx, by):
    q = deque()
    q.append((rx, ry, bx, by))
    visited = [] # 방문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리스트
    visited.append((rx, ry, bx, by))
    count = 0
    while q:
        for _ in range(len(q)):
            rx, ry, bx, by = q.popleft()
            if count > 10: # 움직인 횟수가 10회 초과면 -1 출력
                print(-1)
                return
            if graph[rx][ry] == 'O': # 현재 빨간 구슬의 위치가 구멍이라면 count출력
                print(count)
                return 
            for i in range(4): # 4방향 탐색
                nrx, nry = rx, ry
                while True: # #일 때까지 혹은 구멍일 때까지 움직임
                    nrx += dx[i]
                    nry += dy[i]
                    if graph[nrx][nry] == '#': # 벽인 경우 왔던 방향 그대로 한칸 뒤로 이동
                        nrx -= dx[i]
                        nry -= dy[i]
                        break
                    if graph[nrx][nry] == 'O':
                        break
                nbx, nby = bx, by
                while True: # #일 때까지 혹은 구멍일 때까지 움직임
                    nbx += dx[i]
                    nby += dy[i]
                    if graph[nbx][nby] == '#': # 벽인 경우 왔던 방향 그대로 한칸 뒤로 이동
                        nbx -= dx[i]
                        nby -= dy[i]
                        break
                    if graph[nbx][nby] == 'O':
                        break
                if graph[nbx][nby] == 'O': # 파란구슬이 먼저 구멍에 들어가거나 동시에 들어가면 안됨 따라서 이 경우 무시
                    continue
                if nrx == nbx and nry == nby: # 두 구슬의 위치가 같다면
                    if abs(nrx - rx) + abs(nry - ry) > abs(nbx - bx) + abs(nby - by): # 더 많이 이동한 구슬이 더 늦게 이동한 구슬이므로 늦게 이동한 구슬 한칸 뒤로 이동
                        nrx -= dx[i]
                        nry -= dy[i]
                    else:
                        nbx -= dx[i]
                        nby -= dy[i]
                if (nrx, nry, nbx, nby) not in visited: # 방문해본적이 없는 위치라면 새로 큐에 추가 후 방문 처리
                    q.append((nrx, nry, nbx, nby))
                    visited.append((nrx, nry, nbx, nby))
        count += 1
    print(-1) # 10회가 초과하지 않았지만 10회 내에도 구멍에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
bfs(rx, ry, bx, by)
 
profile
This is a velog that freely records the process I learn.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