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X게임에는 피로도 시스템(0 이상의 정수로 표현합니다)이 있으며, 일정 피로도를 사용해서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각 던전마다 탐험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와 던전 탐험을 마쳤을 때 소모되는 "소모 피로도"가 있습니다. "최소 필요 피로도"는 해당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 가지고 있어야 하는 최소한의 피로도를 나타내며, "소모 피로도"는 던전을 탐험한 후 소모되는 피로도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최소 필요 피로도"가 80, "소모 피로도"가 20인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서는 유저의 현재 남은 피로도는 80 이상 이어야 하며, 던전을 탐험한 후에는 피로도 20이 소모됩니다.
이 게임에는 하루에 한 번씩 탐험할 수 있는 던전이 여러개 있는데, 한 유저가 오늘 이 던전들을 최대한 많이 탐험하려 합니다. 유저의 현재 피로도 k와 각 던전별 "최소 필요 피로도", "소모 피로도"가 담긴 2차원 배열 dungeons 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유저가 탐험할수 있는 최대 던전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k는 1 이상 5,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dungeons의 세로(행) 길이(즉, 던전의 개수)는 1 이상 8 이하입니다.
dungeons의 가로(열) 길이는 2 입니다.
dungeons의 각 행은 각 던전의 ["최소 필요 피로도", "소모 피로도"] 입니다.
"최소 필요 피로도"는 항상 "소모 피로도"보다 크거나 같습니다.
"최소 필요 피로도"와 "소모 피로도"는 1 이상 1,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서로 다른 던전의 ["최소 필요 피로도", "소모 피로도"]가 서로 같을 수 있습니다.
k dungeons result
80 [[80,20],[50,40],[30,10]] 3
현재 피로도는 80입니다.
만약, 첫 번째 → 두 번째 → 세 번째 던전 순서로 탐험한다면
현재 피로도는 80이며, 첫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 또한 80이므로, 첫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던전의 "소모 피로도"는 20이므로,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60입니다.
남은 피로도는 60이며, 두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는 50이므로, 두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던전의 "소모 피로도"는 40이므로,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20입니다.
남은 피로도는 20이며, 세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는 30입니다. 따라서 세 번째 던전은 탐험할 수 없습니다.
만약, 첫 번째 → 세 번째 → 두 번째 던전 순서로 탐험한다면
현재 피로도는 80이며, 첫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 또한 80이므로, 첫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던전의 "소모 피로도"는 20이므로,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60입니다.
남은 피로도는 60이며, 세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는 30이므로, 세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던전의 "소모 피로도"는 10이므로,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50입니다.
남은 피로도는 50이며, 두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는 50이므로, 두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던전의 "소모 피로도"는 40이므로,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10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 세 던전을 모두 탐험할 수 있으며, 유저가 탐험할 수 있는 최대 던전 수는 3입니다.
🗝️ 요약
[개념]
DFS의 개념을 단순하게 생각만 하는 게 아니라 그림으로 표현해서 간단하게 생각할 수 있으면 쉬울 것 같다.
DFS는 한 놈만 패는 것.
DFS는 재귀함수를 사용한다.
[활용]
DFS의 대표적 문제 유형: 경로탐색(최단거리, 시간), 네트워크(연결), 조합(모든 조합 만들기)
DFS는 15 case 이하 정도일 때 가능하다. 15! 의 case가 나오기 때문(시간제한에 유의)
1) DFS 활용
# k = 80
# dungeons = [[80,20],[50,40],[30,10]]
# result = 3
answer = 0
def DFS(k, cnt, dungeons, ch):
global answer
answer = max(answer, cnt)
# recursion call
for i in range(len(dungeons)):
if ch[i] == 0 and k >= dungeons[i][0]:
ch[i] = 1
DFS(k-dungeons[i][1], cnt+1, dungeons, ch)
# close one cycle i -> reset ch[]
ch[i] = 0
def solution(k, dungeons):
ch = [0]*len(dungeons)
# first call fisrt state
DFS(k, 0, dungeons, ch)
return answer
2) 순열활용
from itertools import permutations
def solution(k, dungeons):
answer = 0
len_dungeons = len(dungeons)
for permu in permutations(dungeons, len_dungeons): # 순열로 경우를 만들어줌
temp_k = k # k는 그대로 보존하기 위해 temp_k를 k로 초기화 하고 사용
count = 0 # 던전 수
for p in permu:
if temp_k >= p[0]: # 최소 필요 피로도가 있는지 확인
temp_k -= p[1] # 소모 피로도 빼주기
count += 1 # 던전 수 업데이트
answer = max(answer, count) # 최대 던전 탐험 수 업데이트
return answer
< permutations : 순열 >
예를들어 (사과, 배, 귤) 세 과일 중 두개를 보여주는 경우의 수는
[사과, 배], [사과, 귤],
[배, 사과], [배, 귤],
[귤, 사과], [귤, 배]
총 6가지 이다.
순열 공식
- 파이썬 permutations 사용법
permutations는 리스트와 같은 iterable 객체에서 r개의 데이터를 뽑아 일렬로 나열하는 모든 경우를 계산해준다.
permutations는 클래스이므로 객체 초기화 이후에는 리스트 자료형으로 변환하여 사용한다.
from itertools import permutations
data = ['사과', '배', '귤']
result = list(permutations(data, 3))
print(result)
// 결과
[('사과', '배', '귤'), ('사과', '귤', '배'), ('배', '사과', '귤'), ('배', '귤', '사과'), ('귤', '사과', '배'), ('귤', '배', '사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