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5] Blueprint 기초

kkado·2024년 1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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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E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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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ueprint 개요

블루프린트란 언리얼 엔진에서 제공하는 비주얼 스크립팅 시스템이다.
프로그래밍 언어 없이도 여러 노드들을 서로 연결하고 관계를 정의함으로써 게임 플레이를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레벨에디터 화면에서 블루프린트 버튼을 클릭하여 블루프린트 창을 열 수 있다.

블루프린트는 이러한 '노드' 들로 이루어져 있고 각 노드의 왼쪽, 오른쪽 편에는 'pin' 이라는 부분이 있다. 이 부분을 서로 연결함으로써 노드들 간의 실행 순서나 관계를 정의할 수 있다.

  • Event BeginPlay : 게임이 시작될 때 트리거되는 노드이다. 시작될 때 발생해야 하는 이벤트들을 뒤에 이어붙여서 게임이 시작될 때 작동되게끔 할 수 있다.
  • Event Tick : 게임의 각 틱마다 트리거되는 노드이다.

간단한 출력

'print text' 노드를 이용해 간단한 출력을 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이 연결하고 실행하면 게임 시작 시 'Hello' 라는 문구가 출력된다.

  • 흰색 선은 노드의 진행을 뜻한다고 보면 된다.
  • 노드 작성을 마치면 저장해주고, 좌상단의 Complie 버튼을 이용해 컴파일을 해 주어야 실행할 수 있다.

변수

C언어를 비롯한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들과 마찬가지로 변수를 선언하여 사용할 수 있다.

다양한 타입의 변수들을 선언하여 사용할 수 있다.

  • 변수의 초기값을 지정할 수 있는데 지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컴파일을 해야 한다. 그 후 디테일 패널에서 Default Value를 설정해 줄 수 있다.

변수 값의 사용

변수 값을 '지정' 할 수 있고, 변수 값을 '사용' 할 수도 있다.

  • 변수를 지정한다고 함은 x = 10 과 같이 특정한 값을 변수에 할당하는 것이다. 변수를 노드 공간에 Alt를 누른 채 드래그 드롭하거나 그냥 드래그 후 Set을 선택하게 되면 그 변수에 값을 지정할 수 있다.
  • 반대로 변수를 사용한다고 함은 y = x 과 같이 특정한 값에다가 변수 값을 사용하는 것이다. 변수를 노드 공간에 Ctrl을 누른 채 드래그 드롭하거나, 그냥 드래그 후 Get을 선택하게 되면 그 변수 값을 사용할 수 있다.

변수 핀을 다른 핀에 연결함으로써 변수를 사용할 수 있다.

텍스트 안에 포맷으로 삽입

'format text' 노드를 이용해 마치 C언어의 %d 처럼 변수를 삽입할 수 있다.
중괄호 {} 안에 어떤 값을 넣으면 자동으로 핀이 생성된다.

그리고 위와 같이 내가 만든 변수를 집어넣어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로직은 게임이 시작되면 유저 이름을 출력해 주는 로직이라고 할 수 있다.


주석

여러 노드들을 선택한 후 C를 눌러 주석을 생성할 수 있다. 기능별로 묶어두면 편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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